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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현대차, 코나EV 리콜 사태는 새로운 기회...‘매수’-한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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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2, 2020, 08:10:00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국투자증권은 12일 현대자동차(005380)에 대해 목표가 22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코나EV의 리콜 규모가 크지 않고, 가격 조정 시 오히려 투자기회라는 판단이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은 차세대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논란을 없애기 위한 행보로 판단한다”며 “리콜 비용은 크지 않을 전망이며, 보수적인 가정을 적용해도 수백억원 이내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관련 업체 간에 화재 원인과 귀책사유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비용 반영 자체가 늦어질 수도 있다”며 “여전히 초기 상태인 전기차 및 배터리 분야는 시행착오를 겪고 있고, 향후 화재위험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략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번 리콜로 조정이 찾아올 경우 투자기회로 판단한다”며 “이는 영업 및 재무 충격이 작고 성장성이 훼손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8일 화재 위험이 있는 코나EV에 대한 리콜계획을 발표했으며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규모는 약 7만 7000대로, 정확한 결함원인은 배터리 제조사 등 관련 업체들과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코나 전기차는 현대모비스가 배터리시스템을 조립해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다. 배터리시스템에 들어가는 배터리팩은 HL그린파워가가 공급하고,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배터리셀은 LG화학이 생산한다. 이번 리콜은 점검 후 배터리 셀에 이상이 있을 경우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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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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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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