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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T전화에 인공지능 ‘누구’ 탑재...전용 이어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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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2, 2020, 10:10:23

음성으로 전화·문자 수발신..AI 기반 편의·맞춤 기능 탑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를 결합한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T전화에 AI를 활용한 편의기능을 더한 것이 특징입니다.

 

SK텔레콤은 12일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AI를 활용해 대화하듯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으며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전화x누구는 음성 명령을 지원합니다. ▲통화·문자 수발신 및 영상통화 ▲’T114’ 전화번호 검색 ▲통화·문자 기록 확인 ▲전화 수신 및 수신 거절 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언어이해·음성인식·음성합성 등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명령 및 응답 체계를 구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에게 비서 도움을 받는 듯한 자연스러운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T전화x누구에서 ‘투데이’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투데이는 개인 이용패턴·위치·시각·날씨 등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아침에는 뉴스와 날씨 정보를, 저녁에는 음악 재생을 제공하는 식입니다.

 

T전화x누구는 기존 누구 스피커에서 제공되던 ▲플로·팟빵·라디오 등 오디오 기능 ▲스마트홈·일정관리·긴급SOS 등 편의 기능 ▲메뉴추천·날씨·뉴스·운세 등 생활 정보를 동일하게 전달합니다. 이전 이용자라면 ‘T아이디 로그인’으로 서비스가 연동됩니다.

 

SK텔레콤은 T전화를 ‘AI 비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내년에 ▲컨버터블 콜 ▲통화 녹음 STT(음성인식) 등 AI서비스 확대와 함께 ▲추천형 서비스 ▲검색 광고·쿠폰 등을 업데이트한다는 방침입니다. 오는 2022년 상반기에는 T전화에 AI 추천·검색 기반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이날 SK텔레콤은 T전화x누구 전용 이어폰 ‘누구 버즈(NUGU Buds)’를 다음 달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제품은 SK텔레콤 통화음질 최적화 기술과 퀄컴 CVC(Clear Voice Capture)를 적용해 품질을 개선했습니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T전화x누구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AI 기술 개발 및 생태계 확장을 통해 고객 생활의 편의를 향상하는 지능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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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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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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