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탈바꿈 시킨 정의선, 그는 누구?

정 회장, 1999년 현대차 입사 후 2018년 수석부회장 이어 21년 만에 회장 취임
기아차 흑자전환·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 안착 성공..IT 기업으로 탈바꿈 선도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신임 회장 취임 메시지 영상. 사진 | 현대자동차그룹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신임 회장이 공식 취임하면서 3세 경영이 본격화됐습니다. 정 신임 회장은 경영 총수인 정몽구 회장을 대신해 2년 전부터 그룹 전반의 경영을 맡아 왔습니다.

정 신임 회장은 지난 2018년 9월 그룹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했고, 올해 3월 현대차 이사회 의장 자리에 올라 그룹의 수장으로 가는 절차를 밟았습니다. 특히 수석부회장으로 역임한 지 2년 1개월 만에 그룹을 총괄하는 총수 자리에 오른겁니다.

정의선 신임 회장은 지난 1999년 현대차에 입사, 2002년 현대차 전무, 2003년 기아차 부사장, 2005년 기아차 사장, 2009년 현대차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2018년부터는 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을 맡아 왔습니다.

정 신임 회장은 기아차 사장 당시 디자인경영을 통해 기아차를 흑자로 전환시켰습니다. 또, 현대차 부회장 재임 기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에 맞서 성장을 이끌었으며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를 출범, 안착시켰습니다.

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을 맡은 2년여 기간 동안에는 그룹의 미래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핵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과 모빌리티 재편에 선제적으로 과감한 투자와 제휴, 적극적인 인재 영입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을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시키고 있다는 평입니다.

일례로, 세계 최고 완전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 합작 기업 ‘모셔널(Motional)’을 설립했고, 다양한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과 협업, 지역별 특색을 고려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래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차량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서의 활용을 통한 수소 생태계 확장도 견인해 왔습니다.

특히 ‘IT 기업보다 더 IT 기업 같은 회사’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수평적 조직문화를 확산시키고 일하는 방식에서의 변화를 가속화했습니다.

이에 앞서 정몽구 명예회장은 최근 회장직 사임의사를 밝히고, 정의선 수석부회장에게 회장직을 맡아 엄중한 경제위기 극복과 미래 혁신 주도를 당부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그간 정의선 회장 체제를 통한 그룹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해 왔습니다.

그룹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정몽구 명예회장은 대한민국 재계를 대표하는 경영인으로서, 대한민국 경제와 자동차 산업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IMF 외환위기 당시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극심한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정몽구 명예회장은 기아자동차를 인수해 성공적으로 회생, 글로벌 자동차업체로 육성했으며, 2010년 현대·기아차를 글로벌 톱 5업체로 성장시켰습니다.

또 품질경영, 현장경영, 글로벌경영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리더십으로 자동차 전문그룹을 출범시키고 자동차 부품산업과 소재산업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현대제철 일관제철소를 건설, 그룹 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세계 최초로 친환경 자원순환형 사업구조를 갖춰 기업의 환경에 대한 책임과 지속가능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대내외 상황이 엄중한 시기에 정의선 회장의 취임은 미래성장의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고객 중심 가치를 실현하며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글로벌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며, 인류의 삶과 행복에 기여하고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전 임직원이 혼신의 힘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주요 프로필

1970년생
고려대 경영학과 / 미국 샌프란시스코대 대학원 경영학

주요경력

  • 2018년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 2009년 현대자동차 부회장
  • 2005년 기아자동차 사장
  • 2003년 기아자동차 기획실장
    현대자동차 기획총괄 부본부장(부사장)
  • 2002년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 부본부장(전무)
  • 1999년 현대자동차 구매실장, 영업지원사업부장(이사/상무)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Company 기업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