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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홍콩에 초고층 건물 변위관리 모니터링 기술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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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4, 2020, 10:10:33

머레이 로드 타워의 높이·기울기 등 변화 예측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대우건설이 홍콩의 초고층 랜드마크 타워 프로젝트에 자사의 초고층 건물 모니터링 기술을 수출했습니다.

 

대우건설이 독자 개발한 BMC(Building Movement Control, 초고층 시공 중 변위 관리) 기술을 홍콩 고층 복합타워인 머레이 로드 타워 공사에 적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알렸습니다.

 

BMC 기술은 건물이 설계대로 지어지고 있는지 관찰하는 기술입니다. 건물은 시공 과정과 시공 후에 위치와 모습이 처음 계획과 다를 수 있는데, 이를 변위라고 합니다. BMC는 건물의 높이·기울기 등 실측값이 변하는 지 변위를 예측해 건물의 안전성을 높이고 공사 기간과 비용은 줄일 수 있습니다.

 

머레이 로드 타워는 홍콩의 부동산 개발업체 헨더슨 랜드 디벨롭먼트가 개발하는 대지면적 4만 3200㎡, 지하 5층~지상 36층, 높이 190m 규모의 건물입니다. 홍콩 중심업무지구 MTR 중앙역 인근에 위치하며 홍콩을 상징하는 꽃인 바우히니아의 꽃봉오리가 건물 디자인에 적용됐습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부터 머레이 로드 타워가 기울어질 가능성을 진단하고 1차 기술용역을 수행했습니다. 이어 올해 4월 2차 기술용역을 계약한 데 이어 이번에 BMC을 제공하게 됐습니다.

 

대우건설은 2023년 말까지 시공단계해석, 재료시험, 현장모니터링 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기술용역의 계약금액은 총 22만달러입니다.

 

대우건설은 지난 10년간 송도 동북아무역센터, 말레이시아 KLCC타워, IB타워 등 직접 시공한 국내외 초고층빌딩에 BMC을 적용, 효과를 입증한 바 있습니다. BMC 기술을 해외에 수출한 건 2015년 베트남 하노이 비에틴뱅크 이후 두 번째 입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미국·유럽 등 선진국 업체가 독점하던 초고층 엔지니어링 시장에서 당사가 독자 개발한 기술을 인정받고 해외 수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해외 유명 발주처 및 컨설턴트의 신뢰도를 확보해 향후 대우건설이 해외 진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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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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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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