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은 보험계약 체결 때 고객에게 전달해야 하는 필수서류를 전자문서 형식으로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인 모바일 통합문서 발송시스템을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인터넷 주소(URL)를 전송해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새롭게 계약을 체결한 고객에게는 보험증권·청약서부본·상품설명서·보험약관과 변액보험 가입 때 제공되는 변액보험운용설명서 등이 발송된다.
고객은 기존 인쇄물로 제공됐던 복잡한 필수서류를 URL 접속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계약관리가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청약서를 작성할 때 ‘전자적 방법’에 수신 동의하면 받을 수 있다. 고객은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하고 조회할 계약을 선택한 후 통합문서조회를 클릭하면 필수 계약자료를 열람·다운로드 할 수 있다.
계약이 성립됐음에도 고객이 모바일 문서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 메시지를 재발송하는 등 필수 서류 미전달에 따른 민원도 사전에 방지한다. 아울러 모집인은 서류 발송 이력 관리와 열람내역을 확인해 이를 돕는다.
동양생명은 시스템 오픈 기념으로 경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내 보험 가입 고객이 모바일 문서 URL을 클릭 후 보험증권을 확인하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1004명에게 다이슨무선청소기·LG미니공기청정기 등을 지급한다.
이벤트는 다음달 31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는 9월 1주차에 개별 안내된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이 시스템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인슈어테크를 활용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