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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자급제?...아이폰12 사전예약, 경쟁 포인트는 ‘새벽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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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2, 2020, 10:10:47

SKT·KT·LG유플러스 23일~29일까지 사전예약..30일 정식 개통
통신사도 선착순 새벽배송 총력전..쿠팡·11번가도 사전예약 시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애플의 아이폰12의 사전예약을 하루 앞두고 국내 이동통신 3사가 고객 유치 경쟁에 나섰습니다. 아이폰12 사전예약 구매자에 ‘아이폰케어’ 분실보험과 티머니 교통카드를 단독으로 제공하는 등 통신사별로 각종 혜택을 쏟아내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자급제를 판매하는 이커머스 업체까지 아이폰12 판매 신흥강자로 떠오르면서 이통사와 함께 새벽 배송, 챗봇 등 비대면 서비스를 풀가동해 고객 잡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통3사는 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아이폰12와 아이폰12프로 사전예약을 시작합니다. 정식 개통일은 이달 30일입니다. 다만, 아이폰12 프로맥스와 아이폰12 미니는 다음달에 출시 예정으로 11월에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 아이폰12·아이폰12 프로 사전예약 시작..완판 행렬 이어갈까?

 

애플의 첫 5G 아이폰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통신사의 사전예약이 시작되기 전부터 사전예약자 대기를 위한 줄서기가 시작됐습니다. 국내 제조사에 비해 지원금이 낮을 것으로 전망돼 사전예약 완판이 가능할지 주목됩니다.

 

SK텔레콤은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 사전예약 고객 5000명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제공합니다. 아이폰 뒷면에 스티커 형태로 부착해 교통카드 등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 아이폰 분실과 파손을 위한 ‘뉴T아이폰케어’를 출시했는데요. 이번 ‘뉴T아이폰케어’는 분실+파손(월 1만 5000원, 부가세포함)과 파손(월 1만 1000원, 부가세포함)을 모두 보장하며, 국내 애플케어 서비스 가운데 유일하게 분실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3년간 총 6회를 보장합니다.

 

KT는 직영온라인 구매 고객에 혜택을 제공합니다. ▲휴대폰 무선충전기 살균이 가능한 피크닉 ▲라온3in1 무선충전패드 ▲ANKER 미니 스피커 ▲벨킨 18W 고속 USB-C 충전기와 라이트닝케이블 세트 ▲아라리 보호필름과 카메라 보호필름 중 1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사전예약 고객에 추첨을 통해 애플 제품 공식 수리센터인 TUVA 10만원 쿠폰, 애플 스토어 2만원 할인권, 리바트 가구몰 최대 7만원 할인권 등을 선물합니다.

 

특히 온라인 직영몰 유삽(U-Shop)에서 29일가지 사전예약하는 고객에 지마켓, GS25, 마켓컬리 등에서 사용 가능한 유샵전용제휴팩 쿠폰 최대 18만원 등을 단독으로 제공합니다.

 

이밖에 이통3사는 기존에 사용하는 아이폰을 반납하면 기기별로 50만~67만원까지 중고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카드사와 제휴를 통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한명진 MNO마케팅그룹장은 "SK텔레콤 아이폰 개통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오직 SK텔레콤에서만 누릴 수 있는 여러 혜택들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아이폰 이용 고객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비대면 시대 맞아 이통사도 ‘새벽 배송’ 경쟁 치열

 

언택트(비대면) 시대를 맞아 온라인 서비스 경쟁도 치열합니다. SK텔레콤은 아이폰12를 가장 빨리 받기 원하는 수도권 거주 고객을 위해 오는 30일 0시부터 새벽 배송을 진행합니다.

 

T다이렉트샵에서 아이폰12를 예약하고, ‘바로도착’ 서비스를 신청하면 선착순 1000명까지 새벽배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365일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도 운영됩니다.

 

KT도 전국 5개 광역시에서 1시간 배송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사전예약 구매자 1200명을 선착순으로 출시일 당일 오전 9시부터 배송을 시작하는데, 해당하는 고객은 출시일에 가까운 매장에서 1시간 내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 이커머스, 사전예약하면 30일 새벽 문앞에 아이폰12 배송

 

최근 자급제 스마트폰 구매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유통업체도 아이폰12 사전예약 경쟁의 닻을 올렸습니다. 작년 자급제로 판매한 아이폰11의 사전예약 당시 매진을 기록한 데 이어 아이폰12의 완판 행렬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쿠팡의 경우 23일부터 29일까지 아이폰12, 아이폰12 프로 사전예약자를 대상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예고했습니다. 사전예약 구매 고객은 30일 수령이 가능하지만, 쿠팡의 유료 배송 서비스인 ‘로켓와우회원’의 경우 공식배송일인 30일 오전 7시 전에 새벽 배송으로 일찍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병희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쿠팡은 글로벌 브랜드의 신제품을 국내에서 그 어떤 판매처보다 고객에게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전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쿠팡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1번가는 자급제 모델과 함께 SK텔레콤과 손잡고 사전예약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아이폰12와 아이폰12 맥스 사전구매 고객 중 서울 지역 선착순 1000명에는 30일 낮 12시 이전에 제품을 수령하는 ‘오전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사전판매 기간에 11번가 ‘T공식대리점’에서 SK텔레콤 가입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는 카드사 할인, T멤버십 할인 등의 각종 혜택과 ‘T공식대리점 보너스 할인’ 등 추가 통신비 혜택도 주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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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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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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