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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캠프 X 강남구청 스타트업 거리축제 IF2020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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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7, 2020, 16:10:20

국내 최대 ‘IF 페스티벌’ 온‧오프라인 동시 운영
해외 대사관 6곳 포함 총 114개 기업·기관 참여

 

인더뉴스 조문호 기자 | 국내 최대 스타트업 거리축제 ‘IF(Imagine Future) 페스티벌’이 오는 28일부터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디캠프(D.CAMP 센터장 김홍일) 주관으로 지난 2017년부터 창업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신촌에서 치러졌던 이 행사는 3년간 누적 방문객 19만명, 307개 스타트업 및 국내외 유관기관이 참여한 국내 대표적인 스타트업 축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강화를 위해 오프라인 행사 규모는 줄였지만, 온라인으로 참가하는 기업과 기관은 114 곳으로 지난해보다 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강남구청이 공동주최자로 체코, 스페인, 영국, 덴마크, 에스토니아, 홍콩 등 해외 대사관 6곳이 글로벌 파트너로 함께 합니다.

 

김홍일 센터장은 “우리 삶에 밀접하게 닿아 있는 스타트업을 잠재고객에게 더 잘 보일 수 있게 하자는 의미의 <Start-up into your Life>을 행사 슬로건으로 잡았다”며 “스타트업이 코로나 경제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으로 스타트업 제품을 대중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판촉을 돕는 것이 이번 행사의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강남구청도 IF2020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코엑스 초대형 전광판을 포함해 구내 다양한 옥외 전광판과 아파트 엘리베이터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와 달리 28~31일까지 스타트업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경험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 스타트업 블랙프라이데이와 30~31일 강남 코엑스에서 운영되는 오프라인 행사로 병행해 진행됩니다.

 

특히 스타트업 블랙프라이데이는 코로나시대에 스타트업의 매출 신장을 돕고, 대중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한 온라인 행사로 제품, 서비스 구매뿐 아니라 다양한 스타트업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 회원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선착순 지급되며, 참여 기업 중 일부인 22개사의 제품은 오프라인 부스 행사에서 직접 체험도 가능합니다.

 

30일 개최되는 대학생 창업가 발굴을 위한 YES (Young Entrepreneur Startups)데모데이는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다양한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아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혁신의 장으로 마련됩니다.

 

올해는 17대 1의 경쟁을 뚫은 10개 팀이 본선에 올랐으며 현장에는 출전 기업별 발표자, 심사위원, 진행자와 소규모의 청중이 참석합니다. 온라인 사전투표 이벤트도 진행되는데 누구든지 30일 오후 4시까지 디캠프 홈페이지에서 우승할 것 같은 팀을 투표할 수 있으며, 투표 결과는 시상 내역에 반영됩니다.

 

31일에는 디캠프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등용문 프로그램 디데이(D.DAY)가 연이어 개최될 예정입니다.

 

스타트업 선배들과 만나는 멘토링 프로그램, ‘오피스아워위크(Office Hours Week)’도 운영됩니다.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경영전략 검토, 투자 유치 전략, 조직관리 코칭 등 필요한 부분에 대해 멘토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는 ▲허진호 세마트랜스링크 대표 ▲정선태 에스큐빅엔젤스 파트너 ▲김동환 하나벤처스 대표 ▲이범석 뮤렉스파트너스 대표 ▲최지현 소프트뱅크벤처스 책임 ▲권도균 프라이머 대표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 ▲황성현 퀀텀인사이트 대표가 참여합니다.

 

IF2020 축제에 참여 기업은 ▲교육부문: 레드윗, 비브리지, 헤세드릿지, 텔라, 에스프레소북, 소프트스퀘어드, 진지한컴퍼니, 구루미, 자란다, 더팀스 ▲금융보험부문: 모인, 학생독립만세 ▲라이프스타일: 세탁특공대, 나인투식스, 삼분의일, 오늘식탁, 어픽스, 집토스, 핀즐, 브로나인, 공공의주방, 도그메이트 ▲모빌리티: 모두의셔틀, 마지막삼십분, 더트라이브, 별따러가자 ▲헬스케어: 메디프레소, 하이, 비바이노베이션, 쓰리제이, 팔월삼일 등 입니다. 

 

이어 ▲솔루션부문: 디버, 어썸레이, 이노마드, 문리버, 커넥트히어로, 픽셀릭, 클라이믹, 텐디, 2월대개봉 ▲식음료부문: 고피자, 엔씽, 트라이큐빅스, 리하베스트, 달리셔스 등도 함께 합니다. 여기에 윌림, 그레이웨일, 콥틱, 컨트롤클로더, 더클로젯컴퍼니 등도 참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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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문호 기자 futurer@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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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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