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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쓰오일, 3분기 연속 영업손실...순이익은 흑자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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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8, 2020, 10:10:44

매출 전년 동기 比 38% 감소..스프레드 악화 지속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에쓰오일이 코로나19의 여파로 1, 2 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영업 손실을 봤지만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쓰오일(S-OIL)이 3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3조 8992억원, 영업손실 93억원, 당기순이익 30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알렸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6조 2345억원)은 38%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2400억원가량 줄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손실은 1조 180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2분기에 비해서는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제품 판매가격이 오르면서 매출은 2분기(3조 4518억원)에 비해 13% 늘었고, 영업손실은 이익개선활동을 바탕으로 1550억원 줄었습니다. 순이익은 3분기만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제품 판매가와 원가의 차이인 스프레드는 전반적으로 악화됐습니다. 정유 부문은 3분기에도 576억원규모의 영업손실을 보면서 정제마진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석유화학 부문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항공유를 포함한 중간유분(middle distillates)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위축됐습니다. 아로마틱계열에선 파라자일렌이 수요 부진을 나타내면서 전분기에 비해 스프레드가 더 하락했고 벤젠도 수요 급락과 공급과잉으로 스프레드가 하락세를 지속했습니다.

 

올레핀 계열은 PP는 포장재와 섬유용 수요가 공급을 발맞추면서 스프레드가 양호했고 PO는 공급은 감소한 반면 역내 설비 정기보수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큰 폭으로 스프레드가 상승했습니다.

 

윤활기유 부문은 유일하게 흑자를 봤습니다.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됐으나 유가가 오르면서 원재료 가격도 상승해 제품 스프레드는 축소됐습니다.

 

에쓰오일은 4분기 시황에 대해 “정유 부문은 동절기에 등유와 경유 수요가 증가해 정제마진 개선이 기대되나 코로나19 영향으로 개선 폭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석유화학 부문은 올레핀 계열에서 스프레드 강세를 유지하고 윤활기유 마진도 견조한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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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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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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