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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쓰오일, 3분기 연속 영업손실...순이익은 흑자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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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8, 2020, 10:10:44

매출 전년 동기 比 38% 감소..스프레드 악화 지속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에쓰오일이 코로나19의 여파로 1, 2 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영업 손실을 봤지만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쓰오일(S-OIL)이 3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3조 8992억원, 영업손실 93억원, 당기순이익 30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알렸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6조 2345억원)은 38%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2400억원가량 줄었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손실은 1조 180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2분기에 비해서는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제품 판매가격이 오르면서 매출은 2분기(3조 4518억원)에 비해 13% 늘었고, 영업손실은 이익개선활동을 바탕으로 1550억원 줄었습니다. 순이익은 3분기만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제품 판매가와 원가의 차이인 스프레드는 전반적으로 악화됐습니다. 정유 부문은 3분기에도 576억원규모의 영업손실을 보면서 정제마진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석유화학 부문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항공유를 포함한 중간유분(middle distillates)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위축됐습니다. 아로마틱계열에선 파라자일렌이 수요 부진을 나타내면서 전분기에 비해 스프레드가 더 하락했고 벤젠도 수요 급락과 공급과잉으로 스프레드가 하락세를 지속했습니다.

 

올레핀 계열은 PP는 포장재와 섬유용 수요가 공급을 발맞추면서 스프레드가 양호했고 PO는 공급은 감소한 반면 역내 설비 정기보수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큰 폭으로 스프레드가 상승했습니다.

 

윤활기유 부문은 유일하게 흑자를 봤습니다.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됐으나 유가가 오르면서 원재료 가격도 상승해 제품 스프레드는 축소됐습니다.

 

에쓰오일은 4분기 시황에 대해 “정유 부문은 동절기에 등유와 경유 수요가 증가해 정제마진 개선이 기대되나 코로나19 영향으로 개선 폭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석유화학 부문은 올레핀 계열에서 스프레드 강세를 유지하고 윤활기유 마진도 견조한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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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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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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