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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디지털 전환’ 시장 출사표...새로운 B2B 브랜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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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8, 2020, 11:10:30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 기반 시장 공략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새로운 기업 간 거래(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를 공개하며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장 공략을 본격화합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이른바 ‘ABC’ 중심으로 차별화를 한 점이 특징입니다. KT는 통신기업을 넘어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밝혔습니다.

 

KT는 2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Digital-X 서밋 2020’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B2B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알리고 정부 및 산업계와 협업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인사말에서 “AI·빅데이터·클라우드 기반 KT 플랫폼 서비스는 많은 산업 영역에서 혁신과 성장 동력 발굴에 기여하고 있다”며 “KT는 선제적으로 준비한 디지털 전환 역량과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테이티스타(Statista) 및 IDC 등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 전환 시장은 연평균 23% 성장해 오는 2023년 2조3000억 달러(약 26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기업들도 지난해 디지털 전환 계획이 20%에 그쳤던 반면 내년에 65%, 2023년에는 80%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날 공개한 KT 엔터프라이즈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Digital Transformation Partner)’라는 표어가 내걸렸습니다. 본격적인 B2B 디지털 전환 시장 발굴 및 확산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는 설명입니다.

 

KT가 B2B 디지털 전환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배경에는 최근 성과가 있습니다. 지난 2016년 기준 통신 매출 비중이 66%에서 올해 50%로 낮아지는 와중에 정보기술(IT) 및 미래사업 등 성장 영역 매출 비중은 50%로 확대됐습니다.

 

질적 성장도 이뤘습니다. 같은 기간 서비스 종류는 메시징·전용회선 등 45종에서 빅데이터·지역화폐·보안·에너지 등 94종으로 두 배 가까이 늘고 사업 수주 규모는 연평균 37% 성장세를 보입니다.

 

KT는 금융·물류·사무환경·헬스·제조·데이터센터·사회간접자본(SOC) 등을 7대 분야로 선정했습니다. 해당 영역에서 성공 모델을 발굴해 지방자치단체와 교육, 산업단지까지 디지털 전환 시장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의 첨병이 되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KT는 전국 6대 광역본부 및 그룹차원의 채널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 사업을 지역과 중소기업으로 확산해 5세대(5G)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 등 한국판 뉴딜 모범사례를 이끌어갈 계획입니다.

 

KT는 지난해 10월부터 모든 사업 영역에 AI를 도입했습니다. 최근에는 AI콜센터(AI Contact Center)와 같은 업무 아웃소싱(BPO) 시장에서도 두각을 보입니다. KT AI콜센터 솔루션을 적용한 라이나 생명은 고객 민원이 5% 감소하고 오안내가 20%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KT는 AI 역량을 가정과 산업현장을 아우르는 서비스 로봇 시장까지 확대합니다. 지난 9월 스테이지파이브, 누와 로보틱스 등과 AI반려로봇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전홍범 KT 부사장을 필두로 한 ‘AI 로봇단’을 신설하는 등 로봇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바이오·헬스’ 전담부서도 신설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폭증하는 의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 플랫폼 구축과 AI 헬스케어 사업에도 진출합니다. 향후 ‘KT 메디컬 메이커스’를 개발해 차세대 의료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 게 목표입니다.

 

빅데이터 분야에서도 신사업 발굴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한 골목상권에 디지털 전환을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KT는 600만 자영업자 대상 유동인구 및 소비데이터 등 상권 정보 분석을 무료로 제공하고 70만 중소기업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BC카드와 케이뱅크 등 KT 금융 그룹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과 협력해 마이데이터 사업모델을 제시하겠다는 전략도 내세웠습니다.

 

KT는 다음 달 ‘KT DX 플랫폼’을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업 규모나 위치, 업종에 무관하게 플랫폼 하나만으로 제3의 솔루션과 연계해 특화된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구현모 대표는 KT가 가진 경쟁력으로 네트워크 인프라 우위와 ‘ABC’ 기술력을 꼽았습니다. 해당 역량을 특정 산업 분야와 결합해 사업적 가치로 창출시키는 ‘ABC+X’ 경험을 강조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참가하는 ‘클라우드 원팀’ 출범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협력체를 통해 국가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디지털 뉴딜 완성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구현모 대표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고 B2B 디지털 전환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선언은 새로운 100년의 단단한 기반이 될 변곡점이자 내실 있는 도약”이라며 “의미 있는 시장 성과로 기업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다른 산업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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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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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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