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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3분기 영업손실 290억...손실액 4107억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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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30, 2020, 14:10:42

매출은 17% 증가한 8조 4192억..배터리 부문 급성장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SK이노베이션이 1·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유가 상승과 배터리 판매량 증가에 힘입어 적자 규모는 줄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3분기에 매출 8조 4192억원, 영업손실 29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0일 알렸습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6.9%(1조 2196억원) 늘었습니다. 유가 회복세에 따라 석유제품 가격이 올랐고, 석유제품과 윤활기유 판매 물량이 증가했으며 헝가리와 중국에 신설한 배터리 해외공장이 가동하면서 배터리 판매물량이 늘은 영향입니다.

 

3분기에도 적자가 발생했지만 그 규모를 줄였습니다. 전 분기보다 손실액을 4107억원 가량 줄였는데, 석유 및 화학사업 시황은 아직 부진하나 유가 상승으로 재고 관련 이익을 봤습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석유 사업은 영업이익이 386억원을 기록, 적자였던 전 분기보다 4715억원 늘면서 흑자전환했습니다. 시황은 아직 약세지만 2967억원의 재고 이익이 발생한 영향입니다.

 

화학 사업은 534억원 손실이 발생, 적자로 전환됐습니다. 전 분기보다 영업이익이 1216억원 감소한 건데요. 납사(나프타) 가격이 올라 재고 이익이 발생했지만 아로마틱 계열의 스프레드(원 재료와 제품 가격의 차이)가 축소됐고 연료 가격이 올라 변동비가 증가했습니다.

 

윤활유 사업은 영업이익 706억원을 기록, 전 분기보다 332억원 늘었습니다. 원가 상승으로 마진이 줄었지만 북미·유럽 위주로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석유개발 사업은 영업이익이 180억원 발생했습니다. 매출은 1276억원으로 직전분기(783억원)에 비해 크게 늘었지만 변동 비용 상승 등으로 영업이익은 62억원 늘은 데 그쳤습니다. 

 

배터리 사업 매출액은 4860억원으로 전분기 3382억원에서 1478억원(43.7%) 늘었습니다. 전년 동기 매출(1899억원)에 비해 2.5배 증가한 것. 해외 신설 공장 가동에 따라 판매물량이 늘은 영향입니다. 영업손실액은 전 분기보다 149억원 줄은 989억원입니다.

 

소재 사업 영업이익은 전 분기보다 138억원 감소한 299억원에 그쳤습니다. 고객사 생산일정 조정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판매량이 감소했고, 환율 하락 등이 악재가 겹쳤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옌청의 중국 2공장이 완공되면 내년 1분기부터 배터리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헝가리 2공장(9.8GWh 규모, 2022년 1분기) ▲미국 조지아주 1공장(9.8GWh 규모, 2022년 1분기)과 2공장(11.7GWh 규모, 2023년 1분기)을 향후 양산 가동합니다.

 

또 분리막 사업에서 해외 설비를 증설하고 있습니다. 중국, 폴란드 등 해외에서 짓고있는 공장들이 순차 가동할 경우 생산능력은 올해말 8.7억m2, 2023년 18.7억m2까지 증가할 전망입니다.

 

이명영 SK이노베이션 재무본부장은 “SK이노베이션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배터리, 소재 등 신규사업의 확고한 정착을 이뤄나가는 한편 기존 사업에서도 끊임없는 체질개선과 혁신을 지속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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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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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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