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올해 3분기 서비스매출과 영업이익 모두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년 만에 60% 증가했습니다. 연간 무선사업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고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간판 사업에서 성과를 거둔 동시에 마케팅과 설비투자에 드는 비용을 효율화한 결과입니다.
LG유플러스는 5일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모바일과 스마트홈 등 유·무선 성장과 함께 비용집행 효율화로 전년동기 대비 60.6% 증가한 251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5.9% 증가한 3조34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에서 단말매출을 제외한 서비스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14.4% 늘어난 2조65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무선부터 기업인프라까지 모든 사업 부문에 걸쳐 고른 성장세가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매출은 신규 및 순증가입자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5.4% 성장해 1조38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순증가입자는 분기 최대실적인 40만6000명을 달성해 누적가입자는 전년동기 대비 8.7% 성장한 1626만5000명을 기록했습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는 전체 가입자(핸드셋 기준) 19.2%인 217만300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알뜰폰(MVNO)은 셀프개통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가입자가 41.6% 증가하면서 직전분기 대비 11.8% 성장한 146만9000명을 기록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3분기까지 누적 모바일서비스 성장률 5.5%를 기록하며 올해 연간 목표 5%를 조기에 초과달성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IPTV(인터넷TV)에 초고속인터넷을 더한 스마트홈 매출은 5143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12.5% 증가하며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IPTV는 기본료와 주문형비디오(VOD) 수요 및 광고수익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3.2% 성장한 29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IPTV 매출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8542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1조원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초고속인터넷은 스마트요금제 보급 및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1.6% 성장해 221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기업인프라는 2분기 대형수주 기저 영향으로 직전분기 대비 수익이 3.2%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수요 증대에 따른 대형고객사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매출과 소호사업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7% 증가해 33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 호실적에는 비용 감소도 바탕이 됐습니다. 마케팅 비용은 5812억원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에 따라 직전분기 대비 4.4% 증가했으나 전년동기 대비 0.7% 감소하며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4분기 아이폰12 출시로 판매량 증가 요인이 있지만 안정적 비용집행 기조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캐팩스(CAPEX)는 5963억원을 집행해했습니다. 누적으로 올해 예상치 2조5000억원 중 약 64%인 1조59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4분기에도 컨슈머 및 기업사업 추가 성장을 지속하고 수익성 개선에 집중해 시장과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통신본업 성장과 함께 미래성장 기반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