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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에 IoT센서 부착”...길거리 환경 조사원 ‘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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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7:11:13

퍼스널 모빌리티 활용한 실시간 정보 시스템
건설연 장봉주 박사 개발..지자체와 협력 추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좁은 길도 구석구석 누비는 퍼스널 모빌리티의 특징을 활용한 정보 시스템이 나왔습니다. 전동 킥보드 등 기기가 이동하면 이에 부착된 센서가 스스로 미세먼지, 싱크홀 등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중앙 서버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입니다.

 

 

5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에 따르면 이 기술의 이름은 이른바 ‘쏨비(SOMMbi, Sensors On Multimodal MoBIility)’입니다.

 

건설연의 장봉주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이 기술은, 마치 피 냄새를 좇아 움직이는 좀비처럼 도심 내 이면도로, 생활도로 등을 누비며 주변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쏨비에는 공기질과 대기상태, 지면상태 등 환경을 관측할 수 있는 IoT 센서가 활용됐습니다.

 

IoT 센서를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기, 전동카트 등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부착하면, 모빌리티가 이동하면서 서버로 정보를 보내는 겁니다.

 

이 기술은 소형 이동수단을 활용하다보니 미세먼지를 국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게 특장점이라고 연구진은 전했습니다. 기존 미세먼지 예보는 읍‧면‧동 단위로 정보를 제공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고양시의 건설연 내부 도로에서 쏨비를 탑재한 전동킥보드로 실증분석을 해보니 왕복 8차선 도로와 인접한 지점은 떨어진 지점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약 1.6~2.0배 높았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또 내부 비포장도로는 주변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300배까지 높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장봉주 박사는 ”쏨비는 도시 재난 위험 감시를 위한 스마트시티 핵심 솔루션 기술이며, 도시 내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생활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쏨비 기술을 최적화하고 공유 킥보드 서비스 사업자 및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단위의 ‘주변 환경·위험 정보’ 시험 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성과는 건설연의 자체사업인 ‘개인용 스마트 모빌리티를 활용한 도시환경 관측 요소기술 개발(2020)’로 수행됐으며 산학기술학회에서 현재 심사 중입니다.

 

공기질과 대기상태, 지면상태 등 환경을 관측할 수 있는 IoT 센서가 이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IoT 센서를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기, 전동카트 등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적용하면 이들이 이동하면서 서버로 정보를 보내는 겁니다.

 

이 기술은 소형 이동수단을 활용하다보니 미세먼지를 국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게 특장점이라고 연구진은 전했습니다. 기존 미세먼지 예보는 읍‧면‧동 단위로 정보를 제공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고양시의 건설연 내부 도로에서 쏨비를 탑재한 전동킥보드로 실증분석을 해보니 왕복 8차선 도로와 인접한 지점은 떨어진 지점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약 1.6~2.0배 높았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또 내부 비포장도로는 주변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300배까지 높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장봉주 박사는 ”쏨비는 도시 재난 위험 감시를 위한 스마트시티 핵심 솔루션 기술이며, 도시 내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생활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쏨비 기술을 최적화하고 공유 킥보드 서비스 사업자 및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단위의 ‘주변 환경·위험 정보’ 시험 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성과는 건설연의 자체사업인 ‘개인용 스마트 모빌리티를 활용한 도시환경 관측 요소기술 개발(2020)’로 수행됐으며 산학기술학회에서 현재 심사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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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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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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