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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차로 줄인 퇴계로, 보행 천국 vs 교통 지옥...서울시 “불편 감내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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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9, 2020, 22:11:35

이달 말 퇴계로 2.6㎞ 도로공간재편사업 완공
차로 줄이고 보도 확장..일대 상습 정체 지속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시가 중구에 위치한 퇴계로의 보도를 넓힌 가운데, 이 일대를 ‘보행 천국’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때문에 2개 차로가 줄자 퇴계로 일대의 교통체증을 키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퇴계로 2.6㎞ 구간(동대문~충무로~남산~명동~남대문시장)을 ‘보행친화거리’로 개편하는 사업을 이달 말 완료한다고 9일 알렸습니다. 이곳의 기존 6~8차로를 4~6차로로 줄이고 보행로는 폭을 최대 3배 확대한 건데요.

 

이를 통해 보도는 폭이 2~3m에서 6~7m로 넓어졌고 자전거도로와 따릉이 대여소, 나눔카 주차장이 새로 조성됐습니다. 일대 상인들을 위한 조업정차공간 8개소와 이륜차 하역주차장 1개소도 생겼습니다.

 

서울시는 퇴계로의 이번 개편이 보행자의 접근성을 높인 점 덕분에 일대 상가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근의진양상가 환경개선추진위원장은 “퇴계로 도로공간재편사업이 완료되면 주변 환경이 한층 산뜻하게 변화해 상가를 찾는 관광객과 방문자들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나 일대 차량 통행은 혼잡해졌습니다. 9일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TOPIS에 따르면 퇴계로 구간의 일과시간 차량 통행 속도는 시속 15㎞ 미만. 출퇴근 시간대가 아니더라도 정체 현상이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충무로역 앞 등 유동인구가 집중된 구간에서는 도로 법규를 어긴 사례가 종종 목격됐습니다. 신호 대기 때마다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정체를 피해 자전거길을 침범했습니다. 또 차량이 보도 옆 자전거 전용도로에 정차해 통행 불편을 야기하고 있었는데요.

 

서울시는 이 같은 불편은 과도기적 현상이며 환경과 보행편의를 위해 다소 감내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로공간재편사업은 도로를 줄여 자전거나 미래 교통수단의 통행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승용차 입장에선 불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정책의 목표가 미래 교통 환경을 내다보고 승용차의 4대문 내 진입을 줄이는 것인 만큼 단기적인 불편은 양해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그는 “사실 퇴계로는 작년 9월 평균 통행속도는 18.2㎞였는데 올해는 20.5㎞로 증가한 측면도 있다”며 “차로는 좁혔지만 코로나 등 요인이 교통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퇴계로와 내년 초에 조성되는 ‘세종대로 사람숲길’을 연계해 총 4.8km의 서울 도심 ‘보행천국’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충무로, 창경궁로, 장충단로 사업 후 퇴계로에서 청계천과 한강까지 이어지는 자전거 ‘라이딩 명소’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도로공간재편사업은 자동차보다 사람과 환경을 우선시하는 정책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소 등 서울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이번 퇴계로 공간재편사업에 이어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까지 완공되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보행 환경을 통해 시민 생활의 변화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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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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