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 자회사로 편입됩니다. 산업은행은 16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골자로 하는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추진을 위해 한진칼과 총 800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2조 5000억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주(1조 5000억원)와 영구채(3000억원)로 총 1조 8000억원을 투입합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한진칼이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되는 동시에 유동성 문제를 해결해 양대 국적항공사의 원활한 통합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양대 항공사 통합 추진의 배경으로는 글로벌 항공산업 경쟁 심화와 경쟁력을 꼽았습니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 구조재편 등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 노력 없이는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국내 국적항공사의 경영 정상화가 불확실하다는 인식이 있었다는 것이 산은의 설명입니다.
또 대부분의 국가에서 1국가 1국적항공사 체제로 재편되고 있다는 상황도 덧붙였습니다. 지난 20년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국가, 항공사 규모를 불문하고 규모의 경제를 도모하기 위해 항공사 통폐합이 활발히 진행됐다는 겁니다.
이번 거래를 통해 탄생하게 될 통합 국적항공사는 글로벌 항공산업 내 톱10 수준의 위상과 경쟁력을 갖추게 될거라는 평가입니다. 양사 운송량을 기준으로 단순 합산시 세계 7위권으로 순위 상승이 가능합니다.
IATA(국제항공운송협회)는 작년 여객 및 화물 운송 실적 기준 대한항공을 19위, 아시아나항공을 29위로 순위를 책정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독과점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산업은행과 한진그룹은 양사 통합작업이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경영평가위원회, 윤리경영위원회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한진그룹 경영권 변동에 관해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이 거래의 당사자로서 투자합의서 등 계약상 권리·의무의 주체가 된다”며 “이에 따라 향후 경영권 변동이 발생하더라도 통합작업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는 구조”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주로서 한진그룹은 책임경영을, 산업은행은 건전경영 감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