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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졌지만 위험하지 않아”...‘강화유리 폭발’ 이케아 황당한 해명에 소비자 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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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7, 2020, 13:11:40

이케아코리아 “깨져도 날카롭지 않다”..피해자 “유리조각이 무해한가”
미국·영국 등 유리 폭발사고 반복..국내외 소비자 피해에도 ‘면피성’ 답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가구업체 이케아(IKEA)가 판매하는 강화유리 수납장 도어가 국내에서 폭발한 사고(11월15일자 본지 [단독] 이케아 수납장 강화유리 '펑' 또 폭발...“우리 잘못 없어”)에 대해 이케아코리아 측이 ‘안전 검사를 거친 제품이며 강화유리가 깨져도 날카롭지 않다’며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습니다.

 

사고 피해자는 유리조각이 사방에 튀어 하마터면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는데도 이케아가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안전검사를 진행한다는 이케아 측 해명이 무색하게 비슷한 사례가 외국에서도 최근까지 빈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16일 이케아코리아 측은 최근 발생한 이케아 강화유리 수납장 도어가 폭발한 현상에 대해 “모든 제품은 출시 전 품질관리와 안전감독을 받고 있다”며 “유리제품은 이케아 및 공급업체와 제삼자 독립기관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케아는 안전을 최대화하기 위해 충격 내성을 높이는 데 노력하고 있다”며 “안전한 이용에 대한 고객과의 소통도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화유리가 성질에 따라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도 위험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케아코리아 측은 “강화유리는 전 세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소재로 특성상 드물게 깨질 수 있다”며 “강화유리가 깨지면 날카로운 파편이 아니라 작은 형태로 조각나는데 좀처럼 날카롭지 않다”고 했습니다.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답변에 사건을 직접 목격한 김 모 씨는 분노했습니다. 그는 “유리 가루와 조각이 눈 앞에서 튀었다면 날카롭지 않다고 해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가”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레고 보상이 핵심이 아니다. 아이가, 성인이 다칠 수 있는데 안전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며 “유리가루와 미세한 조각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건가”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케아 강화유리 제품이 스스로 파손되는 문제는 해외에서도 여러 차례 지적돼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인더뉴스는 구입한지 사흘된 이케아 ‘데톨프(DETOLF)’ 수납장 강화유리 도어가 국내에서 폭발한 사고를 보도했는데요. 유사 사건이 해외에서도 최근까지 반복돼온 겁니다.

 

지난 2017년 7월 영국 웨일스 카디프에 있는 가정집에서 이케아 ‘살미(SALMI)’ 탁자가 폭발한 사례가 보도됐습니다. 이어 11월에는 미국 인디에나주(州)에서 ‘글라스홀름(GLASHOLM)’ 책상 강화유리 상판이 산산조각나 파편이 흩어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케아 본사는 당시 성명을 통해 강화유리가 적용된 살미 탁자는 부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산산조각이 나도록 설계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모든 제품은 국제 및 국가 표준에 맞는 심사를 받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영국 잉글랜드 웨스트미들랜즈주(州)에서 ‘말름(MALM)’ 화장대 상판 유리가 폭발했습니다.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손대지 않았는데 저절로 깨지는 현상입니다.

 

최근까지도 유사 사례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에서 유통되는 소비재의 안전 규제를 심사하는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에 접수된 이케아 강화유리 폭발 관련 가장 최근 사고는 지난 9월 보고됐습니다. 산 지 4달 된 ‘헴네스(HEMNES)’ 화장대 상판 강화유리가 저절로 터졌다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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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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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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