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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웹툰, 미국서 IP 영상화 사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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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0, 2020, 18:11:05

미국 법인 ‘웹툰 엔터테인먼트’와 국내외 영상 제작사 3곳 협력
글로벌 OTT 경쟁 심화하며 오리지널 콘텐츠로서 웹툰에 주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웹툰이 미국에서 지적재산권(IP) 기반 영상화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지 제작사와 함께 웹툰을 영화나 애니메이션으로 각색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겁니다. 네이버 측은 세계적으로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 기업을 중심으로 콘텐츠 확보 경쟁이 거세지면서 웹툰이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웹툰 미국 법인인 ‘웹툰 엔터테인먼트(Webtoon Entertainment)’는 국내외 영상 제작사 3곳과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웹툰 IP를 기반으로 미국 현지 작품 영상화를 확대하기 위한 협력입니다.

 

파트너십에 참여하는 ‘버티고 엔터테인먼트(Vertigo Entertainment)’는 영화 <링> 등 할리우드 영화 다수를 제작한 미국 영화·TV 콘텐츠 제작사입니다. 미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루스터 티스 스튜디오(Rooster Teeth Studios)’와는 액션 시리즈물을 공동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하연주 대표가 이끄는 ‘바운드 엔터테인먼트(Bound Entertainment)’와도 미국에서 방영될 SF(공상과학) TV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연주 대표는 해외 영화 시장에서 주목받았던 <설국열차>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옥자> 프로듀싱에 참여하는 등 할리우드와 탄탄한 네트워크 기반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 인물입니다.

 

네이버웹툰은 올해 애니메이션 기업 ‘크런치롤(Crunchyroll)’과 <신의 탑>, <갓 오브 하이스쿨>, <노블레스>를 애니메이션으로 각색해 선보였습니다. 미국 현지 작품인 <로어올림푸스(Lore Olympus)>는 현재 ‘짐 핸슨 컴퍼니(The Jim Henson Company)’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튼은 웹툰 IP가 주목받는 이유로 OTT 기업 간 치열해지는 오리지널 콘텐츠 수급 환경을 꼽았습니다. 북미와 유럽 등지에서 웹툰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원천콘텐츠로 각광받는 모양새입니다.

 

지난 2014년 미국 시장에 도전한 네이버웹툰은 서비스 출시 5년만인 지난해 월간순사용자(MAU) 1000만을 확보했으며 애플 앱스토어에서 16~24세 인기 엔터테인먼트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꼽히며 미국에서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유료 결제자 등 충성 사용자층도 증가하면서 시장도 성숙해지는 추세입니다. 네이버웹툰은 최근 미국에서 웹툰 IP 사업 전용 플랫폼 ‘웹툰 스튜디오’도 선보였습니다.

 

지난해 말 스페인어와 프랑스어 서비스를 출시한 네이버웹툰은 유럽과 남미에서도 올해 3분기 MAU가 550만을 돌파하는 등 이용자를 빠르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웹툰이라는 개념이 생소했던 유럽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도 안 돼 얻은 성과입니다.

 

네이버웹툰 측은 유럽과 남미에서 성공적인 도약을 할 수 있게 된 배경에는 아마추어 플랫폼 ‘캔버스(CANVAS)’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지 작품을 발굴하고 작가를 양성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스페인과 프랑스에서도 지난 6~7월 캔버스를 출시했습니다. 최근 네이버 캔버스 스페인어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아마추어 작가 수는 1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각국 현황에 맞는 공모전도 진행하면서 작품 수급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부터 2달 동안 진행한 프랑스어 서비스 공모전에는 응모작 1200여 개가 모였습니다. 7월부터 3개월 동안 진행된 스페인어 서비스 공모전에는 4000개에 육박하는 작품이 몰렸습니다. 공모전 작품은 웹툰 오리지널 작품으로 정식 연재됩니다.

 

김신배 네이버웹툰 사업 리더는 “할리우드 대형 사업자와 협업을 앞두고 있어 미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네이버웹툰이 가진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며 “해외 시장에서 직접 플랫폼을 구축해 기존에 없었던 웹툰 시장을 만들어나가는 동시에 다양한 국가에서 고른 성과를 보이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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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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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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