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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세계 전기차 시장 4위...선두 테슬라 추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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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3, 2020, 16:11:03

SNE리서치 조사 결과..BMW 제치고 4위 기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순수전기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를 포함한 세계 전기차 판매량 순위에서 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기아차 ‘니로 EV’와 현대차 ‘코나 EV’ 등 주력 차량 판매 증가를 바탕으로 올해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선두 테슬라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23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전 세계 77개국에서 전기차 13만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 7.2%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견줘 약 40% 늘어난 수치입니다. 점유율도 1년 만에 1.5%P 증가했습니다.

 

테슬라는 31만6000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17.5%를 기록했습니다. 1년 만에 판매량은 19.6% 증가했습니다. 중국산 ‘모델 3’ 판매량이 올해 들어 8만대 이상 추가되면서 전체 판매량이 급등하는 효과를 봤습니다.

 

폭스바겐그룹은 가장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아우디 ‘E-트론 EV’와 폭스바겐 ‘파사트 GTE’ 등 인기 차종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85% 늘어난 23만3000대를 판매했습니다. 점유율은 12.9%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르노-닛산-미쓰비시는 전체 전기차 판매량이 4.6% 감소했습니다. 르노 ‘조에’ 판매 호조에도 기존 주력 차량 닛산 ‘리프’와 미쓰비시 ‘아웃랜더 PHEV’ 판매 감소로 전체 판매량 줄어든 탓입니다. BMW그룹은 점유율이 소폭 올랐지만 현대·기아차에 밀려 순위는 한 계단 하락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 판매 성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유럽 시장 호조 속에 미국과 중국 시장이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회복되는 조짐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SNE리서치는 지난달 말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봉쇄에 들어간 유럽 시장이 변수로 작용함에도 중국과 미국 회복세가 가속화되면서 앞으로 세계 시장이 회복세가 대체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향후 현대·기아차 전기차 시장 입지도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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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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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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