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음식 배달 앱 ‘배달의민족’에서 가짜 리뷰를 차단하는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허위로 의심되는 리뷰를 사전에 자동 탐지하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거짓 주문을 발생 시켜 지어낸 후기나 대행업체가 쓴 리뷰를 시스템이 알아서 걸러내는 방식입니다.
시스템이 리뷰 허위 여부를 실시간으로 판별해 허위가 의심되면 등록되지 않도록 한 점이 특징입니다. 기존에는 가짜 리뷰가 앱에 등록된 이후에 차단해왔습니다. 배민은 주문 기록과 이용 현황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허위 및 조작이 의심되는 리뷰는 내용과 별점이 바로 등록되지 않고 일시적으로 노출이 제한됩니다. 허위 의심 리뷰는 전담 인력이 추가로 엄밀히 검수한 후 24시간 이내에 최종 공개 또는 차단을 결정합니다.
배민은 허위 의심 리뷰 탐지율을 높이기 위해 사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정밀하게 고도화하고 전담 검수 인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원재 우아한형제들 서비스위험관리실장은 “이번 조치로 허위 리뷰를 더 빨리 탐지해 노출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됐다”며 “음식 주문 시 중요한 기준이 되는 리뷰를 사장님과 고객이 모두 믿고 볼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민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리뷰 검수 기능을 지난해 업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올해에는 ▲리뷰 재작성 금지 ▲악성 리뷰 개시 중단 프로세스 적용 ▲리뷰 작성 가능 기간 단축 등 리뷰 투명성 개선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지난 8월부터 2개월간 진행한 리뷰 집중 모니터링에서는 허위 리뷰 약 2만5000여 건을 차단했습니다. 앞서 4월엔 리뷰 조작 업체들을 수사기관에 고소하며 강력히 대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