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ociety 사회

‘묻지마 혁신학교’에 잠원동 원성 폭발...교육청은 ‘학부모 편견’ 탓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02, 2020, 23:12:26

잠원동 일대 늘어선 혁신학교 반대 플래카드·1인 시위
학부모들, 교육청 ‘졸속행정’ 지탄 및 부정 투표 논란 제기
교육청 “혁신학교 학업 성취도 낮은 건 지역 차이일 뿐”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시교육청이 서초구 잠원동의 경원중학교를 충분한 여론 수렴 없이 혁신학교로 지정했다가 극심한 반대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일자 <인더뉴스> 보도([단독] “학부모 속여 혁신학교 지정”…서울시교육청 ‘날치기’ 행정 논란)에서는 댓글이 143개가량 게재돼 성난 여론을 짐작할 수 있었는데요.

 

댓글에는 "(여론 수렴) 절차에 큰 문제가 있는데 결과만 갖고 진행하는 건 큰 문제" "교장이 학부모들 몰래 도망치고 있다" "교장은 물러나라" 등 학교와 교육청을 성토하는 거친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이 사안이 서울권 학부모들에게도 알려지면서 "교육당국이 학부모 몰래 학교를 바꿨다"는 '불통 행정' 여론이 뜨겁지만, 교육청은 이를 "혁신학교에 대한 편견이 빚은 혼란"으로 보고 적극적인 대처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교육 당국의 ‘깜깜이’ 행정, 학교 향한 불신만 키웠다

 

 

잠원동이 ‘혁신학교 비토’ 여론으로 들끓기 시작한 건 지난달 30일부터입니다. 공립 일반 중학교였던 경원중은 최근 서울시교육청 방침에 따라 혁신학교로 바꿔었고, 내년 3월부터 이 학교 학생들은 혁신학교 교육을 받게 됐는데, 정작 학교의 주인인 학생과 학부모 대다수는 이런 사실을 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뒤늦게 안 일부 학부모들이 30일 시민 청원으로 교육청 시민청원을 통해 문제제기를 하면서 비판 여론은 들불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운영하는 ‘조희연의 열린교육감실’ 홈페이지에는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결사반대’라는 제목의 시민청원은 게재된 지 사흘만에 누적 동의수 1만건을 돌파했습니다. 비단 잠원동만의 문제를 넘어서면서 교육청 내규에 따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공식 답변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경원중 학부모 및 잠원동 주민들은 '혁신학교 지정' 사실 자체보다는, 그 과정에서 학교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성실히 알리지 않고 졸속 추진한 게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경원중은 교육청에 혁신학교 신청을 하기 위해 지난 8월 24일 교육 행정 스마트 시스템인 'e알리미'로 가정통신문을 보내고 이 앱으로 학부모 찬반 투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당시 가정통신문에 마을결합혁신학교(혁신학교)가 되더라도 이름만 바뀔 뿐 교육과정은 바뀌지 않는다고 했지만, 혁신학교로 지정되면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육평가 방식이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청회나 주민설명회는 한 차례도 없었습니다. 결국 학부모들은 왜곡된 가정통신문 외에 아무런 정보가 없어 일단 '찬성'으로 앱에 저장해놓고 자료를 취합해 필요시 '반대'로 바꿀 계획이었는데, 지난 9월 2일 아무런 예고 없이 투표가 닫히면서 학부모의 69%가 혁신학교 지정에 동의한 게 됐습니다. 당초 투표 마감일은 이보다 이틀 뒤인 9월 4일이었습니다.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비대위'의 관계자는 "가정통신문에 '교육과정의 변화가 없다'고 명시돼 있어 경원중 학부모 대다수는 혁신학교가 되는 게 아닌 줄 알았다"며 "또 교육청은 혁신학교 지정이 적법 절차에 따른 결정이라고 하지만, 투표기간을 무단으로 줄인 것도 투표 조작이자 명백한 절차적 위반이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학부모와 교육 당국의 갈등은 상황 인식부터 결이 달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시교육청은 "이미 지정돼 예산까지 배정된 혁신학교를 다시 바꾸는 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잇단 혁신학교 반대 여론의 원인을 혁신학교에 대한 언론과 일부 학부모들의 편견으로 돌렸습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혁신학교도 2015년 개정 공교육과정의 이수시수, 수업시수, 성취기준을 따르는 일반 학교”라며 “같은 내용을 가르치되 학교 문화를 개선한 것일 뿐이며, 혁신학교와 일반학교는 일종의 ‘상표’ 차이일 뿐이다.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 ‘혁신학교는 시험 안 본다’는 식으로 왜곡 보도가 나오면서 학부모들도 거부감이 커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혁신학교의 학업성취도 우려에 대해 “혁신학교가 학업 성취도가 낮다는 정확한 통계는 없다. 혁신학교는 기초학력 미달률이 높다는 과거 통계도 (교육 자체보단) 기존 혁신학교가 변두리 지역에 많았던 영향”이라며 “혁신학교 교사들은 오히려 기대가 크기 때문에 더 잘해야겠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소통 거부하는 학교, 1인 시위 나선 엄마들

 

그러나 개학을 불과 3개월 앞둔 지금도 혁신학교로 바뀐 경원중학교가 어떤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학교를 찾아가도 코로나19를 이유로 거부당하기 일쑤였고 이에 불안감을 이기지 못한 엄마들은 결국 거리로 나섰습니다.

 

지난 2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일대에는 ‘신반포 자이’ ‘신반포 7차’ 등 일대 아파트 단지 곳곳에서 "졸속행정 밀실회의 혁신학교 철회하라" "정회숙 (경원중학교) 교장 물러나라" 등 경고 문구를 붉은색으로 표시한 플래카드가 여럿 보였습니다.

 

 

 

인근 킴스클럽 강남점에선 학부모 대여섯명이 테이블을 펴고 이날 밤 9시까지 대로변에 서서 경원중 혁신학교화 반대 및 학부모 재투표를 촉구하는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경원중학교 앞 한 40대 여성은 두꺼운 외투와 털장갑, 털모자를 쓰고 1인 시위를 하고 있었는데요.

 

그는 "최근 서울에서 경원중학교처럼 졸속 행정으로 인해 뒤늦게 철회 논란이 불거진 혁신학교가 속출하고 있다"며 "묻지마 행정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과 교육 혼선을 조장한 학교와 교육청의 졸속행정을 강력하게 규탄하기 위해 여기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강동구의 강동고등학교도 공청회 등 절차 없이 혁신학교로 지정했다가 학부모 반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지난달 27일 학교장이 혁신학교 지정 철회 의사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경원중 학부모들이 거리로 나선 것도 이같은 희망 때문입니다. 오는 4~6일에는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이 소규모 시위도 추진합니다.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비대위' 관계자는 "오는 4~6일 경원중 정문, 후문, 뉴코아사거리, 뉴코아 나폴레옹 앞 인도 등 4곳에서 10인 미만으로 흩어져 6시간씩 집회를 할 것"이라며 "부정 투표를 규탄하고 학부모 재투표 및 혁신학교 지정 철회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More 더 읽을거리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