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진옥동 신한은행장 연임하나?...분위기는 ‘대체 불가’

URL복사

Tuesday, December 08, 2020, 16:12:10

임기 20여일 남았는데 다른 후보 거론 全無
신한금융 “내주 자경위에서 최종 결정될 듯”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올해 금융권 수장들의 인사 단행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든 가운데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 주요 계열사 CEO들도 오는 12월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특히 진옥동 신한은행장의 임기가 20여일 남은 상황에서 하마평, 후보 추천조차 없어 연임할 수 밖에 없다는 ‘대체 불가’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진 행장의 임기는 오는 12월 31일까지입니다. 8일 기준으로 임기가 23일 남은건데요. 아직 차기 은행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지 않은 점,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이라는 점, 라임 판매은행 제재가 미뤄진 점 등을 비춰 볼 때 연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신한금융은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를 통해 진 행장의 연임 여부를 결정합니다. 현재 정확한 날짜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달 셋째 주에서 넷째 주까지는 자경위가 열리지 않겠냐는 것이 신한은행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진옥동 행장의 연임 여부는 금융지주 자회사 CEO 후보만 관리하는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에서 결정된다”며 “정확한 자경위 날짜는 내부에서도 알기 힘들어 언제가 될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이라는 점도 진 행장 연임설에 무게를 더합니다. 올해 금융권 인사 키워드는 ‘안정’과 ‘리스크 최소화’입니다. 전쟁 중에는 수장을 바꾸지 않는다는 말을 입증하듯 KB국민은행을 포함해 많은 은행 수장들이 연임을 확정지었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통상 은행권 CEO 임기가 ‘2+1’인 것에도 주목합니다. 진 행장은 지난 2018년 12월에 은행장으로 선임됐고 2년의 임기를 채운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은행장 직속으로 혁신 추진 조직인 ‘디지털 혁신단’을 신설한 부분도 연임이 점쳐지는 이유입니다. 진옥동 행장은 디지털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네 개의 조직으로 구성된 디지털 혁신단을 만들고 김혜주 전 KT 상무와 김준환 전 SK주식회사 C&C 상무를 리더로 영입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에서 2+1 임기가 관례인 것을 고려하면 진 행장이 작년에 취임해 2년을 채웠으니 1년 더 신한은행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며 “전략적 판단으로 유명한 진 행장이 연임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진 행장 연임의 마지막 변수로 지목됐던 라임펀드 제재심도 내년으로 연기됐습니다. 은행권에서 신한은행(1072억)은 우리은행(3577억)에 이어 두 번째로 라임펀드 판매 규모가 큰 곳입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라임 펀드를 판매한) 은행에 대한 제재는 2월쯤 들어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최근 신규 조직을 만든 행보와 라임 제재 의결이 미뤄진 점을 고려할 때 진 행장의 연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업계에서는 발표만 남은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