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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NH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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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2, 2020, 11:12:25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NH투자증권

 

◇신규선임

 

<센터장>

 

▶방배WM센터 김대현 ▶북수원WM센터 윤철복 ▶인천WM센터 임정현 ▶춘천WM센터 조정구 ▶구미WM센터 이진우 ▶대구WM센터 박준희 ▶부산금융센터 WM2센터 배윤수 ▶포항WM센터 권승혁 ▶당진WM센터 김용규 ▶수완WM센터 민유선 ▶NH금융PLUS 광화문금융센터 PB2센터 이혜정 ▶NH금융PLUS 광화문금융센터 PB3센터 이혁준 ▶명동WM센터 이성운 ▶삼성동금융센터 PB2센터 김성률 ▶삼성동금융센터 PB3센터 홍만기 ▶삼성동금융센터 PB4센터 공수진 ▶영업부법인센터 강환구

 

<부장>

 

▶PB서비스기획부 김정남 ▶연금영업1부 김태우 ▶Digital서비스부 이원경 ▶Digital플랫폼부 김세훈 ▶고객솔루션개발부 전태희 ▶IB영업기획부 조영욱 ▶신기술금융투자부 김의경 ▶IB Credit지원부 김기태 ▶Private Equity2부 문태곤 ▶운용기획부 김수영 ▶대차영업부 강대원 ▶투자자산관리부 최정호 ▶상품기획부 전동현 ▶Global투자정보부 이주호 ▶Global사업기획부 신남 ▶인사부 박준형 ▶결제업무부 황인찬 ▶인프라운영부 전호승 ▶투자전략부 김병연

 

<법인장>

 

▶인도네시아현지법인 정요안

 

<소장>

 

▶100세시대연구소 김진웅 ▶상해사무소 이준영

 

◇전보

 

<센터장>

 

▶강남대로WM센터 심혁 ▶건대역WM센터 강대철 ▶과천WM센터 정혜란 ▶신사WM센터 한창훈 ▶잠실금융센터 WM2센터 최해열 ▶판교WM센터 이종렬 ▶구로WM센터 전상재 ▶목동WM센터 김동운 ▶미아WM센터 최영길 ▶상계WM센터 조영순 ▶안산WM센터 김덕희 ▶NH금융PLUS 영업부금융센터 WM1센터 성종윤 ▶NH금융PLUS 영업부금융센터 WM2센터 장경태 ▶원주WM센터 권남헌 ▶의정부WM센터 오규택 ▶NH금융PLUS 일산WM센터 이선령 ▶제주WM센터 오형석 ▶NH금융PLUS 평촌금융WM센터 WM1센터 안소정 ▶NH금융PLUS 평촌금융WM센터 WM2센터 부상훈 ▶홍제WM센터 김형곤 ▶두류WM센터 이수영 ▶범어동WM센터 이재열 ▶창원WM센터 김순규 ▶광주WM센터 김창수 ▶대전금융센터 WM1센터 문익주 ▶목포WM센터 유희경 ▶상무WM센터 전민경 ▶전주WM센터 이용철 ▶평택WM센터 라윤호 ▶Premier Blue 강남센터 이성진 ▶골드넛WM센터 이정숙 ▶NH금융PLUS 광화문금융센터 PB1센터 전혜원 ▶삼성동금융센터 PB1센터 성현정 ▶강남법인센터 이재호 ▶강북법인센터 문종석 ▶OCIO솔루션센터 나홍섭 ▶빅데이터센터 정훈

 

<부장>

 

▶업무지원부 김지택 ▶Equity솔루션부 김길환 ▶멀티상품솔루션부 이원규 ▶Global Equity Sales부 조진오 ▶DT기획부 박기춘 ▶업무개발부 전달래 ▶IT기획부 정진호 ▶업무시스템부 김주환 ▶매체시스템부 박균배 ▶정보시스템부 맹정호 ▶컴플라이언스부 박양구

 

<법인장>

 

▶베트남현지법인 김종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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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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