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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신한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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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31, 2020, 12:12:46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 신한생명

 

◇ 전보

 

<부서장> ▶상품연구소 소장 직무대행겸 상품기획챕터 챕터장 김종태 ▶제휴본부 본부장 직무대행 박노인 ▶FC본부 본부장 직무대행겸 FC지원팀 팀장 윤상경 ▶B2B사업그룹 그룹장 직무대행겸 GA사업팀 팀장 김병환 ▶계리본부 본부장 직무대행겸 계리팀 팀장겸 최적가정모델팀 팀장 양해직 ▶ICT그룹 그룹장 직무대행겸 IT통합1 TFT PM 김종신 ▶투자금융본부 본부장 직무대행겸 부동산금융팀 팀장 우석문 ▶고객전략챕터 챕터장겸 고객관리챕터 챕터장 이후경 ▶채널기획챕터 챕터장 임현진 ▶디지털플랫폼챕터 챕터장 김민지 ▶채널지원챕터 챕터장 최명복 ▶마케팅챕터 챕터장 서상현 ▶상품개발챕터 챕터장겸 상품모델링팀 팀장겸 상품서비스팀 팀장 김상모 ▶언더라이팅심사팀 팀장 이효미 ▶디지털기획팀 팀장겸 헬스케어사업팀 팀장 이현식 ▶디지털혁신팀 팀장 신수연 ▶빅데이터팀 팀장 주진모 ▶인사팀 HR혁신파트 파트장 고현학 ▶홍보팀 팀장겸 브랜드팀 팀장 임병석
▶보험금심사팀 팀장겸 SIU팀 팀장 노태경 ▶투자금융팀 팀장 신운식 ▶퇴직연금사업팀 팀장겸 퇴직연금영업팀 팀장 박종혁

 

<지점장> ▶PREMIER 서울지점 지점장 박승주 ▶강남지점 지점장 조규근 ▶PREMIER 로얄지점 지점장 오청원 ▶PREMIER 일산지점 지점장 조우현 ▶대화지점 지점장 정성찬 ▶수원지점 지점장 이태훈 ▶강릉/원주지점 지점장 나경욱 ▶보령지점 지점장 송종민 ▶PREMIER 대구RM지점 지점장 김기선 ▶신대구지점 지점장 박새미로 ▶경주지점 지점장 이창욱 ▶천마지점 지점장 김도한 ▶안동지점 지점장 이승원 ▶제주지점 지점장겸 서귀포지점 지점장 박상길 ▶한성VM지점 지점장 서봉록 ▶전북VM지점 지점장 손승수 ▶안양VM지점 지점장 이수형 ▶서울ACE지점 지점장 최요한 ▶보람ACE지점 지점장 정태영

 

<센터장> ▶WM챕터 챕터장 직무대행겸 WM챕터 WM센터 센터장 김준희 ▶신서울센터 센터장 박상권 ▶신한카드 용산센터 센터장 이석환 ▶SK 대구센터 센터장 정종헌 ▶현대홈쇼핑 울산센터 센터장 유수정 ▶파슬 구리센터 센터장 김재순 ▶현대홈 미디어가산센터 센터장 최용길 ▶GS홈 미디어부평센터 센터장 김도훈 ▶신한 미디어을지로센터 센터장 최수한 ▶경인고객플라자 센터장 김명환 ▶수원고객플라자 센터장 이성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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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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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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