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고객상담·거래정보’ 등 결합해 맞춤 금융상품 추천

‘빅데이터 활용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 실시
비정형·정형 데이터 결합..고객행동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진ㅣ우리은행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이 고객행동정보를 AI로 분석해 고객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모든 채널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해 금융 니즈를 파악하는 방식입니다.

7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이 마케팅은 고객 인적정보·거래정보 등 정형데이터와 상담내역(음성), 입출금내역(텍스트),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용내역(로그) 등 모든 채널의 비정형 고객행동정보를 AI로 분석해 개인별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합니다.

우리은행은 음성·텍스트·로그 등 비정형 데이터를 정비하고, 기존의 정형 데이터와 결합해 고객행동정보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별 최적의 상품을 추천하는 AI 마케팅 모델을 개발했다는 것이 우리은행의 설명입니다.

AI 마케팅 모델 체계도 구축했습니다. 통합 마케팅 체계는 마케팅 시스템과 연계해 실적 집계, 모델 성능평가, 모델 재훈련(Re-training)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모든 채널에 반영됩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는 실시간으로 고객행동정보를 통해 금융 니즈를 파악하고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시대”라며 “이번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Finance 금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