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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와 다른 길 가는 토스...은행·보험·증권 한꺼번에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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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06:01:00

新종합금융플랫폼..보험→증권→은행으로 빠른 영토 확장
증권 2월, 은행 7월 출범..신규 사업 뜸들였던 카카오와 대조
‘원앱 전략·간편함의 혁신’ 내세워 2030밀레니얼세대 공략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간편송급 앱 ‘토스’로 익숙한 비바리퍼블리카는 올해 본격적인 금융영토 확장에 나섭니다. 보험·간편결제에 이어 올해 증권·은행까지 잇따라 출범, 속도를 낼 계획인데요. 인터넷전문은행 1호를 설립한 카카오가 수년에 걸쳐 증권·보험업에 진출한 것과는 차별화된 행보입니다.

 

토스가 1800만명 사용자와 밀레니얼세대를 등에 업고 ‘금융 수퍼앱’, 즉 모든 금융서비스를 앱 하나로 해결하겠다는 큰 그림을 완성할 수 있을지 금융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 토스증권, 영업개시 임박..“세상에 없던 증권 선보인다”

 

토스증권은 오는 2월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입니다. 당초 1월 말로 오픈시기가 점쳐졌으나, 이달까지는 준비를 마치고 내달 증권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것이 토스의 공식 입장입니다. 토스는 앞서 ‘새로운 투자 경험을 선보일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토스증권은 미국 온라인 증권사인 ‘로빈후드’를 벤치마킹해 모바일에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2030밀레니얼세대 눈높이에 맞춰 혁신적인 디자인의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를 별도로 구축해 차별성을 두겠다는 건데요.

 

이에 맞춰 ‘원앱’ 전략을 구사할 예정입니다. 기존 증권사처럼 두 가지 채널(HTS·MTS)을 사용하지 않고 MTS에 집중하겠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기존 토스 앱을 통해 증권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박재민 토스증권 대표는 “투자 입문자 시각에서 MTS의 모든 기능을 설계하고 메뉴 구성이나 명칭, 투자 정보 탐색 등 주요 서비스를 완전히 새롭게 구성했다”며 “기존 증권사의 MTS가 복잡하게 느껴진 투자자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토스증권은 계좌 개설부터 거래까지 모두 모바일을 통해 이뤄집니다. 초기엔 주식, 채권 등 국내 금융투자 상품 위주로 중개를 시작하고 차츰 해외주식과 펀드 판매로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 최초의 ‘핀테크社 은행’ 탄생..신용카드업도 검토 중

 

“토스뱅크는 카카오뱅크처럼 빠르게 성장하겠다는 전략과는 차별화된 ‘슬로우 전략’을 내세웠다. 토스가 제시한 계획에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지난 2019년 윤창호 전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은 토스의 인터넷 전문은행 인가 결정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와는 다른 전략을 구사하는 토스의 사업계획에 합격점을 준 겁니다.

 

토스뱅크는 올해 하반기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달 금융위에 인터넷전문은행 본인가를 신청해 3월 중으로 인가가 떨어지면 오는 7월부터 영업을 시작할 방침입니다. ‘포용·혁신 은행’이라는 비전을 내세워 주요 타깃인 중저신용·소상공인·밀레니얼세대 고객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 토스 앱 사용 고객과의 접점을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실제 토스 고객 중 2030세대는 1000만명에 달합니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의 ‘11월,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금융앱’ 조사에서도 ‘10·20대 사용자’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 세대에서는 카카오뱅크에 이은 2위입니다.

 

토스뱅크는 신용카드업 겸영 허가 신청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융위가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대주주 요건 완화’를 예고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엄격한 조건을 적용받는 카카오뱅크·케이뱅크는 각각 KB국민카드, 비씨카드를 통해 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 보험, 정규직 채용으로 ‘몸집 불리기’..만족도·실적 잡고 사업확장

 

토스인슈어런스도 조직 규모를 키우고 본격적인 영업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정규직 보험설계사’라는 제도를 도입해 보험분석매니저를 채용하고 전문성·혁신성을 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보험분석매니저는 토스 앱을 통해 보험 상담을 신청한 고객에게 맞춤 보장 분석, 상담을 제공하는 직군입니다. 현재도 신입 보험분석매니저를 채용 중에 있습니다.

 

조병익 토스인슈어런스 대표는 “정규직 채용 실험 등을 통해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보험설계가 가능한 구조를 만들었다”며 “조직 규모를 확장하고 뜻이 맞는 보험사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장을 혁신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토스가 보험을 시작으로 증권, 은행까지 진출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면, 빠른 시간 내 금융지주와 비슷한 위용을 갖출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며 “금융 업권별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새로운 상품·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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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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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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