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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와 다른 길 가는 토스...은행·보험·증권 한꺼번에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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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06:01:00

新종합금융플랫폼..보험→증권→은행으로 빠른 영토 확장
증권 2월, 은행 7월 출범..신규 사업 뜸들였던 카카오와 대조
‘원앱 전략·간편함의 혁신’ 내세워 2030밀레니얼세대 공략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간편송급 앱 ‘토스’로 익숙한 비바리퍼블리카는 올해 본격적인 금융영토 확장에 나섭니다. 보험·간편결제에 이어 올해 증권·은행까지 잇따라 출범, 속도를 낼 계획인데요. 인터넷전문은행 1호를 설립한 카카오가 수년에 걸쳐 증권·보험업에 진출한 것과는 차별화된 행보입니다.

 

토스가 1800만명 사용자와 밀레니얼세대를 등에 업고 ‘금융 수퍼앱’, 즉 모든 금융서비스를 앱 하나로 해결하겠다는 큰 그림을 완성할 수 있을지 금융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 토스증권, 영업개시 임박..“세상에 없던 증권 선보인다”

 

토스증권은 오는 2월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입니다. 당초 1월 말로 오픈시기가 점쳐졌으나, 이달까지는 준비를 마치고 내달 증권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것이 토스의 공식 입장입니다. 토스는 앞서 ‘새로운 투자 경험을 선보일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토스증권은 미국 온라인 증권사인 ‘로빈후드’를 벤치마킹해 모바일에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2030밀레니얼세대 눈높이에 맞춰 혁신적인 디자인의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를 별도로 구축해 차별성을 두겠다는 건데요.

 

이에 맞춰 ‘원앱’ 전략을 구사할 예정입니다. 기존 증권사처럼 두 가지 채널(HTS·MTS)을 사용하지 않고 MTS에 집중하겠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기존 토스 앱을 통해 증권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박재민 토스증권 대표는 “투자 입문자 시각에서 MTS의 모든 기능을 설계하고 메뉴 구성이나 명칭, 투자 정보 탐색 등 주요 서비스를 완전히 새롭게 구성했다”며 “기존 증권사의 MTS가 복잡하게 느껴진 투자자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토스증권은 계좌 개설부터 거래까지 모두 모바일을 통해 이뤄집니다. 초기엔 주식, 채권 등 국내 금융투자 상품 위주로 중개를 시작하고 차츰 해외주식과 펀드 판매로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 최초의 ‘핀테크社 은행’ 탄생..신용카드업도 검토 중

 

“토스뱅크는 카카오뱅크처럼 빠르게 성장하겠다는 전략과는 차별화된 ‘슬로우 전략’을 내세웠다. 토스가 제시한 계획에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지난 2019년 윤창호 전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은 토스의 인터넷 전문은행 인가 결정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와는 다른 전략을 구사하는 토스의 사업계획에 합격점을 준 겁니다.

 

토스뱅크는 올해 하반기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달 금융위에 인터넷전문은행 본인가를 신청해 3월 중으로 인가가 떨어지면 오는 7월부터 영업을 시작할 방침입니다. ‘포용·혁신 은행’이라는 비전을 내세워 주요 타깃인 중저신용·소상공인·밀레니얼세대 고객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 토스 앱 사용 고객과의 접점을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실제 토스 고객 중 2030세대는 1000만명에 달합니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의 ‘11월,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금융앱’ 조사에서도 ‘10·20대 사용자’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 세대에서는 카카오뱅크에 이은 2위입니다.

 

토스뱅크는 신용카드업 겸영 허가 신청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융위가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대주주 요건 완화’를 예고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엄격한 조건을 적용받는 카카오뱅크·케이뱅크는 각각 KB국민카드, 비씨카드를 통해 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 보험, 정규직 채용으로 ‘몸집 불리기’..만족도·실적 잡고 사업확장

 

토스인슈어런스도 조직 규모를 키우고 본격적인 영업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정규직 보험설계사’라는 제도를 도입해 보험분석매니저를 채용하고 전문성·혁신성을 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보험분석매니저는 토스 앱을 통해 보험 상담을 신청한 고객에게 맞춤 보장 분석, 상담을 제공하는 직군입니다. 현재도 신입 보험분석매니저를 채용 중에 있습니다.

 

조병익 토스인슈어런스 대표는 “정규직 채용 실험 등을 통해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보험설계가 가능한 구조를 만들었다”며 “조직 규모를 확장하고 뜻이 맞는 보험사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장을 혁신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토스가 보험을 시작으로 증권, 은행까지 진출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면, 빠른 시간 내 금융지주와 비슷한 위용을 갖출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며 “금융 업권별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새로운 상품·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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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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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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