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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의 디지로그DigiLog] 토이저러스Toys “R” Us의 몰락(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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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08:01:00

장난감 왕국을 추억하며… 장난감은 이제 사라질까?

아이들에게 있어(물론 요즘에는 어른들도 포함해서) 놀이를 즐기는 대상으로 아날로그 진영에는 장난감이 디지털의 진영에는 게임기가 존재합니다. 물리적인 아날로그 장난감에는 로보트, 인형, 자동차, 비행기 조립식블럭과 같은 것들이 그 반대편의 디지털 장난감에는 가정용 게임기와 PC게임 그리고 스마트폰 등이 존재하죠.

 

지금은 디즈니(Disney)로 넘어간 픽사(Pixar)의 1995년도 3D 애니메이션 영화 ‘토이스토리(Toy Story)’는 한물간 장난감들의 활약을 담은 이야기입니다. 아마도 과거를 추억하는 미국 베이비부머 세대와 그 이후 세대들의 향수를 가득 담은 영화로 전세계적으로 흥행을 했던 영화였죠. 2019년 4편을 마지막으로 작별을 고했으니 25년간의 스토리였습니다.

 

이제는 장난감 박스에 담겨 먼지만 쌓여가는 카우보이 ‘우디 프라이드(Woody Pride)’와 우주특공대원 ‘버즈 라이트이어(Buzz Lightyear)’ 그리고 그의 연인이자 우디의 직장동료(?)인 ‘제시(Jessie)’, 도자기로 구워진 양치기 아가씨이자 우디의 연인인 ‘보 핍(Bo Peep)’을 주축으로 수많은 장난감들이 등장합니다.

 

 

우디와 버즈를 비롯한 장난감들은 이제는 성장한, 그래서 자신들이 필요없어진, 어릴적 주인을 찾아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우정과 사랑 그리고 순수함 등을 전하는 어른을 위한 만화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속에서 장난감은 어린 시절 시간을 함께 나눈 사물 그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때론 친구이고, 부모님이며, 형제의 위치에 장난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나이 든 어른들에겐 그리고 변해버린 시대의 새로운 아이들에게는 너무 ‘올드’한 존재가 되어버리죠.

 

현재 스마트폰과 전자게임기에 밀려버린 장난감들의 운명을 예감한 듯한 이야기여서 느낌이 새삼스럽긴 합니다. 

 

그래서인지 2017년 9월 장난감 왕국 ‘토이저러스(Toys “R” Us)’의 파산신청 소식은 꽤나 드라마틱한 장면이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사를 접한 한 지인은 ‘장난감의 몰락’이라고 표현을 하더군요. 사실 모든 아기들이 스마트폰을 보여주면 울음을 멈추고, 부산스럽게 장난치던 아이들이 전자게임기에 얌전해지는 시대에 장난감은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그렇게 2017년이 지난 현재, 토이저러스라는 거대 장난감 왕국의 몰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레고와 바비 인형, 그리고 건프라와 수많은 장난감은 여전히 건재합니다. 거기에 2019년 11월에는 팝업스토어 형태이긴 하지만 뉴욕에 토이저러스 스토어가 다시 개장하기도 했습니다.

 

 

토이저러스는 주식회사 ‘트루 키즈(Tru Kids, Inc.)’ 및 여러 회사가 소유한 세계적인 장난감 회사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8년, 참전 군인이었던 ‘찰스 P. 라저러스(Charles Philip Lazarus)’는 미국의 워싱턴 D.C.에 토이저러스의 전신인 어린이용 가구 매장 ‘Children’s Bargain Town’를 열었습니다.

 

당시 미국은 전후 베이비붐을 타고 어린이 관련 용품이 잘 팔리던 시기였죠. 1957년 6월 라저러스는 영어로 장난감을 뜻하는 ‘Toy’와 자신의 이름 ‘La Zarus’을 합하여 그의 두번째 가게인 Toys “R” Us를 설립합니다. 장난감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순간이었죠. 

 

이 회사는 65년 이상 장난감 사업을 이끌며 꾸준히 성장해 미국에서 약 800개, 미국 외 지역에서 약 800개 매장을 운영하는 거대기업이 됩니다. ‘장난감 = 토이저러스’라는 표현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난감 제국의 영토는 꾸준히 감소하게 됩니다. 온라인 소매 업체(아마존 Amazon)뿐 아니라 대량 판매 업체(월마트 Wall Mart)의 부상으로 토이저러스는 장난감 시장에서 점유율을 잃기 시작합니다.

 

결국 2017년 9월 18일 미국 토이저러스 본사는 버지니아주 리치몬드 파산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고, 영국 사업장은 2018년 2월 파산관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2018년 3월 회사는 미국 및 영국 매장을 모두 폐쇄하겠다고 발표합니다. 

 

영국 지점은 같은 해 4월, 미국 지점은 6월에 문을 닫았습니다. 토이저러스의 호주 법인은 5월 22일 자진 행정에 들어갔고 2018년 8월 5일에 모든 매장을 폐쇄했습니다. 

 

아시아 및 아프리카와 같은 다른 국제 시장에서의 운영은 영향을 덜 받았지만 캐나다, 유럽 일부 및 아시아는 결국 제3자에게 매각되었습니다.

 

이렇게 토이저러스는 장난감 왕국으로서의 긴 역사를 마감합니다. 당시 모두는 이제 장난감은 역사에 마지막을 고하는 듯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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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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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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