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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의 디지로그DigiLog] 토이저러스의 몰락 = 장난감 시장의 몰락?(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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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08:01:57

매트릭스의 건전지가 되길 원하는 부모는 없다

 

스마트폰 게임의 홍수와 진화하는 전자게임기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을 응용한 게임 또는 체험 놀이터 등을 통해 물리적인 장난감은 사라질 것이라 말하기도 합니다. 요즘의 아이들을 보면(물론 어른들도 마찬가지로) 그런 것도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우린 더 이상 장난감이 필요없는 시대를 살게된 걸까요?

 

엄밀하게 말하면 장난감 유통업 중에 대형 프랜차이즈 판매점이 온라인과 대량판매업체와의 경쟁에서 패배했다는 것이 옳은 말일 듯합니다. 혹자는 보다 진보된 스마트폰과 전자게임기 가령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응용한 게임 또는 체험 놀이터 등을 통해 물리적인 장난감은 사라질 것이라 말하기도 합니다.

 

일리 있는 견해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러한 미래는 안왔으면 하는 바람이기도 합니다.

 

부모가 갓태어난 아기에게 기대하는 것은 아무래도 그 연령대에 맞는 성장발달일 것입니다. ‘장난감은 놀이의 중요한 매개체며, 장난감은 유아 놀이의 질과 특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Trawick-Smith, Russell, & Swaninathan, 2010.)’

 

 

아동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유아의 성장발달에 놀이와 장난감(특히 물리적인 접촉이 가능한)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막연한 머릿속의 생각과 이미지를 구체화시키고, 관계를 정립하고, 구조를 이해하는 데 놀이와 장난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유아의 감각을 발달시키는데 물리적인 접촉, 무게감, 부드러움과 단단함 등의 조건은 중요해 보입니다. 물론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 체험기를 온몸에 붙이고 동일한 감각을 느낄수도 있겠지만 유아기의 육체는 자극을 통해 반응하고, 움직임을 통해 근육을 발달시키며, 사물과의 관계를 통해 인지하고 성장하게 됩니다.

 

큰 근육이 성장하는 데 걷기와 달리기 등의 운동이 중요한 영향을 준다면 작은 근육을 발달하는 데는 물건을 어지럽히거나, 수저를 사용하거나, 장난감 블럭을 쌓는 행동들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칭얼대는 아기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주고, TV에 만화영화를 틀어 관심을 돌릴수는 있지만 그 대가는 그다지 훌륭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1999년에 개봉한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에는 인간이 감각을 그대로 느낄수 있는 가상공간이 등장합니다. 실제 사람들은 감각기관이 기계에 연결된 채 투명한 관속에 누워 기계를 위한 건전지로 소비되고 있었죠.

 

2009년 개봉한 미국의 영화 ‘써로게이트( Surrogates)’는 로봇이 인간의 아바타가 되어 대신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미래사회가 그려집니다. 사람들은 역시 기계가 연결된 침대나 소파에 누워 하루종일 로봇이 전송하는 영상을 바라보며 반응할 뿐입니다.

 

물론 너무 심한 상상력일 수도 있지만 자신의 아이들이 그런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부모님은 없을 듯합니다. 왕국이 사라졌다고 국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닌 것처럼 장난감 왕국은 몰락했지만 여전히 장난감은 필요한 존재인 것 같습니다.

 

 

***

 

글쓰는데 도움이 된 글과 기사

 

Toys R Us is back. Here’s a look inside its first new store

from. CNBC https://www.cnbc.com/2019/11/27/toys-r-us-is-back-heres-a-look-inside-its-first-new-store.html

 

Toy Story 2.0: How The Toys ‘R’ Us Demise Clouded A Perfect Storm In The Industry

from. Forbes https://www.forbes.com/sites/sanfordstein/2020/01/31/toy-story-20--the-toys-r-us-demise-clouded-a-perfect-storm-in-the-industry/#6f39e86a6bbd

 

Your 15-Month-Old

Use our developmental milestones to learn what most kids can do as they grow.

 

from.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20/04/18/parenting/milestones/15-month-ol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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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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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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