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 글로벌 자동차 업계, 미래 전기차 기술 공개

GM,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투자 계획 발표
전기차용 인포테인먼트에 힘준 BMW·벤츠
메리 바라 GM 회장이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소개하는 모습입니다. 사진 | CES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제너럴모터스(GM)와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 2021(CES 2021)에서 미래 전기차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지난 11일(미국 현지시간) 개막한 CES 2021에서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 계획부터 올해 출시 예정인 전기차에 적용되는 최첨단 기술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GM은 데보라 왈 마케팅 최고책임자(CMO)가 기조연설을 통해 새로운 로고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마케팅 캠페인 ‘에브리바디 인(Everybody In)’을 소개했습니다. 메리 바라 GM 회장도 기조연설자로 나서 전기차를 포함한 모빌리티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GM은 기존 친숙한 파란색 사각형 로고에 현대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m’ 아래에 들어간 밑줄은 기존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얼티엄’을 시각화했습니다. 주변 공간은 전기 플러그 모양을 상징합니다.

에브리바디 인 캠페인에는 2025년까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270억달러(약 29조 6892억원)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이 담겼습니다. 또 세계 시장에 새로운 전기차 모델 30여 종을 출시하며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습니다.

데보라 왈 CMO는 “우리는 완전히 전동화된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며 “GM은 모두를 위해 더욱 안전한 세상을 만들고 배출 가스를 감소시키며 완전한 전기차 미래를 앞당길 수 있는 충분한 능력과 기술, 야망을 품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이러한 확신의 배경에는 얼티엄 플랫폼이 있다”며 “얼티엄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전기차를 개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놀라운 주행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는 올해 출시될 예정인 전기차에 탑재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운영체제를 소개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대형 전기 세단 EQS에 탑재될 MBUX 하이퍼스크린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차량 내부 대시보드에 장착되는 MBUX 하이퍼스크린은 폭 141㎝ 디스플레이를 통해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등 정보를 일체형 화면에 각각 표시합니다.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스크린은 벤츠에 탑재된 내부 디스플레이 중 크기가 가장 큽니다.

MBUX 하이퍼 스크린에 새롭게 도입된 기능은 ‘메르세데스 여행 지식(Mercedes Travel Knowledge)’입니다. 운전자가 주행 중 ‘왼쪽에 있는 식당이 이름이 뭐야’, ‘앞 건물이 무슨 건물이야’ 등을 물으면 디스플레이에 정보가 표시되고 음성 안내가 이어집니다. 해당 기능은 뉴 S클래스에도 탑재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MBUX 하이퍼스크린은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인공지능(AI)을 통해 기억하고 중앙 내비게이션 화면에 동시에 띄웁니다. ‘제로-레이어(zero-layer)’라는 이름이 붙은 해당 기능으로 내비게이션을 보는 동안 음악, 전화 등 주요 기능을 하위 메뉴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는 사용자에게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20가지가 넘는 기능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코 드라이버(co-driver)’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수석에 탑승한 동승자도 하이퍼스크린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동승자는 조수석 앞에 설치된 스크린을 통해 차량 관련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고 TV도 볼 수 있습니다.

BMW는 플래그십 순수전기차 iX에 탑재될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운영체제 ‘BMW iDrive’를 공개했습니다. 올해 말 국내 출시될 예정인 iX를 소개하는 영상도 공개됐습니다.

차세대 iDrive는 차량에 탑재된 센서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분석해 더욱더 높은 수준의 자동 주행과 주차 기능을 지원한다고 BMW는 설명했습니다. BMW 차량은 다른 BMW 차량으로부터 위험 상황에 대한 경고를 받아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목적지 주변 주차 공간이 있는지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아트크라이슬러(FCA)는 3차원(3D)으로 지프 브랜드의 그랜드 왜고니어 콘셉트, 알파로메오의 스텔비오 콰드리폴리오 등 다양한 모델을 살펴볼 수 있는 가상 전시 공간을 제공합니다. 또 구글과 협력을 통해 지프 랭글러 4xe 증강현실(AR) 모델을 구현해 참가자가 차량의 색상을 변경해보고 내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유커넥트5’도 선보입니다. 지난해 1월 공개된 유커넥트5는 이전보다 5배 빠른 처리속도,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는 화면, 무선 카플레이 기능 등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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