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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S21, 사전 예약 자급제 판매 3배 증가...“흥행 수준은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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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1, 2021, 13:01:24

22일 공식 출시 앞두고 사전예약 판매량 전작 대비 20% 증가
자급제 인기로 판매 선방..통신사 등 출시 프로모션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99만원대로 가격을 낮춘 삼성전자 갤럭시S21 시리즈가 사전예약 판매 기간 중 자급제 판매량 증가로 전작보다 20% 가량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작년 출시한 갤럭시S20이 코로나19 등으로 사전 판매가 저조했던 점을 감안하면 기존 판매량 수준으로 다시 복귀했다는 설명입니다.

 

◇ 갤럭시S20 사전예약 자급제 3배 ↑..흥행은 아직

 

20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 갤럭시S21 시리즈가 전작(갤럭시S20)보다 많은 예약량을 기록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S20과 비교해 15~20% 가량 늘어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번 예약 판매 기간은 7일로 작년(12일)보다 다소 짧았는데, 이를 감안하면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S21의 일반 모델 가격을 99만원대로 낮춰 출시하고, 후면 카메라 디자인의 변화를 꾀했습니다. 여기에 온·오프라인에서 최대 3일간 ‘갤럭시 투고’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모델을 예약해 직접 사용해볼 수 있도록 마련했습니다.

 

삼성전자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예약한 경우 갤럭시S21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투고’를 시작한지 며칠 만에 약 7000여대의 물량이 모두 동이 났습니다.

 

이번 갤럭시S21의 자급제 판매 증가가 눈에 띄었습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통신3사의 예약량은 전작인 갤럭시S20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자급제 비중은 전작보다 3배가량 늘어나 사전 예약 판매량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갤럭시S20의 경우 자급제 비중이 10% 안팎이었는데, 이번 갤럭시21은 30%까지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전작 부진으로 인해 갤럭시S21의 사전 예약 판매량이 늘어난 점을 두고 흥행으로 보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전작인 갤럭시S20의 경우 높은 가격과 코로나19 등이 겹치면서 전작의 70~80% 수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자급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자급제폰 판매 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이통사, 갤럭시S21 출시 앞두고 행사·요금제 프로모션 선봬

 

이통사는 오프라인 개통 행사 등이 어려운 상황에서 갤럭시S21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판매량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지난 15일 갤럭시S21에 최대 50만원의 공시지원금을 예고한 데 이어 KT는 16일 공시지원금을 기존 최대 24만원에서 최대 50만원으로 올렸고, SK텔레콤도 20일 공시지원금을 기존 최대 17만원에서 최대 50만원으로 상향했습니다.

 

통신사는 오는 22일 갤럭시S21 공식 출시에 앞서 프로모션을 내놓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날 오후 갤럭시S21 출시 기념으로 비대면 라이브쇼 ‘판매신이 떴다’를 엽니다. 라이브쇼는 SKT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라이브쇼 에서는 유병재∙유규선과 박미선∙이봉원 콤비가 팀간 대결을 통해 ▲갤럭시S21 디바이스 정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갤럭시S21 추천 ▲T다이렉트샵 구매혜택 등 갤럭시S21 구매를 앞둔 고객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SKT는 “라이브쇼를 통해 유튜브 등 온라인 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 대상 소통을 강화하고, T다이렉트샵 등 온라인 유통 채널과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S21 자급제폰을 구매 후 U+알뜰폰 파너스가 11개사(U+알뜰모바일, 서경방송, 스마텔 등)를 통해 요금제를 가입할 경우 오는 2월 28일까지 특별할인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총 5종 요금제로, ▲최저 2만2000원(VAT 포함)에 데이터 9GB(소진 후 1Mbps) ▲최저 3만5750원에 180GB(소진 후 5Mbps) 등 5G 2종과 ▲최저 1만2100원에 일5GB(소진 후 5Mbps) ▲최저 2만2000원에 11GB(소진 후 3Mbps) ▲최저 2만7700원에 15GB(소진 후 3Mbps) 등 LTE 3종입니다. 참여사업자별 요금제 가격 및 프로모션 내용은 상이합니다.

 

강진욱 LG유플러스 MVNO사업담당은 “지난 해 진행한 자급제 아이폰 꿀조합 프로모션을 통해 알뜰폰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성과를 냈다”며 “이번 갤럭시 S21 출시를 맞아 U+알뜰폰 파트너스 사업자들과 보다 풍성한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 프로모션을 기획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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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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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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