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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합병·IPO 줄줄이…국내 온라인 유통시장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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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8, 2021, 06:01:00

쿠팡 이르면 3월 나스닥 상장 가능성..몸값 최대 30조원 대어로 발돋움 하나
매물로 나온 국내1위 이베이코리아..국내 유통업체 및 아마존 협력 가능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불러온 ‘비대면’ 특수를 맞아 지난해 고속성장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고됐습니다. 뚜렷한 점유율 선두 업체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자금경쟁을 위한 상장과 매각, 투자유치가 이어지며 시장재편이 이뤄질 가능성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27일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 이르면 3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에서 추산하는 기업가치는 최대 30조원 규모입니다.

 

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은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선두주자입니다. 공산품부터 식품 및 생필품까지 취급하는 상품군이 많은데다 지난해 배송 커버리지를 전국 단위로 확대하면서 격차를 벌리는 모양새입니다.

 

배달앱 쿠팡이츠도 서비스 지역을 늘리며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쿠팡플레이 등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사업영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쿠팡 외에도 티몬이 올해 국내 상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만 적자가 지속될 경우 일정이 연기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아마존에 3000억 투자를 유치한 11번가는 이르면 내년에 상장에 나설 것으로 추정됩니다.

 

글로벌 기업 이베이는 이베이코리아(대표 전향일) 매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G마켓과 옥션, G9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적자 경쟁이 일상화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해온 업체라는 점에서 매력이 높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흑자를 기록해 왔다는 점에서 재무구조가 단단하다는 평가입니다.

 

내부적으로 책정한 가격은 5조원 이상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배송 경쟁력이 약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있어 핵심 경쟁력인 식품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힙니다.

 

롯데나 신세계 등 국내 대형 업체들은 인수 의향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점유율 확보에 목마른 상황이라 향후 상황이 반전될 여지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인수 후보군으로는 아마존이 꼽힙니다. 국내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 위한 디딤돌로 이베이코리아를 활용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합종연횡이 가속화하는 배경에는 코로나19로 성장성이 가시화됐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는 온라인 유통업체에는 기회가 됐습니다. 비대면 흐름을 타고 빠르게 유통 시장에 침투하며 비중을 크게 확대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유통업계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7.2% 증가한 15조 63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매출은 지속해서 10%가 넘는 성장률을 이어왔습니다. 온라인이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0% 이상으로 높아지며 주요 소비채널로 발돋움했습니다.

 

한화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157조원으로 추산되는데 올해에는 전년 대비 15.6% 성장한 181조원으로 추정됩니다.

 

온라인 성장세가 가시화되면서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점유율 확대를 위한 추가적인 투자 유치에 나설 여력도 커졌습니다. 여기에 아마존 등 대형업체가 시장에 진입할 경우 경쟁 강도는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온라인 유통업체가 지난해만큼의 호황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리란 분석이 많습니다. 성장률이 둔화하는 추세 속에서 도리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합종연횡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온라인 유통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도 뚜렷한 선두 업체가 등장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막대한 물류 분야 투자와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기 위한 투자 유치와 함께 시장 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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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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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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