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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로 여름휴가 갈 땐 항상 안전띠 매야...이유는 ‘난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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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27, 2019, 06:07:00

여름철 난기류로 기체 흔들림 많아 ..벨트 착용이 확실한 대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비행기로 여름휴가를 떠날 때 난기류 탓에 갑자기 기체가 흔들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대한항공은 여름철엔 순항 중에도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할 것을 당부했다. 기체가 급작스럽게 하강할 경우, 벨트를 매지 않았다면 큰 부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27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난기류는 태양이 지표면에 내리쬘 때 올라오는 복사열로 인해 기류가 불안정하게 이동하는 현상을 뜻한다. 공기층 간의 밀도와 온도 차이, 바람 방향과 세기의 차이가 급격할 때 생겨나며, 공기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해지는 여름철과 적도 근방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행기는 대기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이 흐름이 일정하지 않은 난기류 지역을 통과할 경우 비행기가 순간적으로 흔들린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기상레이더 등의 발달로 난기류를 회피할 수 있게 됐지만, 기류가 불안정하면 갑작스러운 난기류를 만날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또,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서 예고 없이 발생하는 ‘청천난류’도 만날 수 있다. 기상레이더에도 잡히지 않아 승무원들 사이에서 ‘마른 하늘에 날벼락’으로 불리며, 아래 위로 요동치는 바람에 의해 순간적으로 기체가 급상승 또는 급강하하기도 한다.

 

난기류로 인한 비행기 흔들림이 심한 노선은 적도지역을 통과하는 인천~호주 및 뉴질랜드 노선, 인천~자카르타, 발리 등의 동남아 노선 등이다. 또한 홍콩이나 도쿄 등 노선의 경우는 공기의 흐름이 활발한 7~8월에 집중 발생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적도지역에서 난기류 발생이 많은 이유는 태양의 직사광선을 제일 많이 받는 지역이라 공기의 흐름이 활발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은 적도지역을 통과할 때 기상이 좋지 않은 지역을 최대한 피해 운항하도록 하고 있다.

 

또 항공사들은 비행 전 진행되는 운항승무원과 객실승무원 간의 합동브리핑에서 반드시 난기류 조우 예상 시간과 정도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한다. 비행 전 승무원들은 난기류 조우 시 행동요령 등을 숙지하며 안전운항을 위해 최대한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한항공은 여름철 항공여행 시 난기류에 대비하기 위해 항상 안전벨트를 착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강한 하강기류로 인해 심한 경우 50~100m 아래로 급하강할 수 있어 다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비행기의 흔들림이 예상되거나 난기류 지역을 통과할 때 기내에는 ‘좌석 벨트 착용’ 표시등이 점등되고 신호음이 울린다. 이때에는 화장실 사용을 삼가고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바로 좌석에 착석 후 좌석 벨트를 착용하고 기내 방송에 귀 기울여야 한다. 또 급한 용무가 아닐 경우 통로를 배회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휴대 수하물은 선반 안에 넣어두거나 앞 좌석 밑에 두는 것이 안전하다.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지 않을 경우, 기체가 심하게 흔들릴 때 수하물로 인해 부상당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항공기 항법 장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스마트폰은 ‘비행기 모드’를 유지하고 사용 제한에 대한 기장의 요청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비행기는 난기류를 만나 기체가 흔들려도 빠르게 위치를 회복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면서도 “난기류는 아무리 주의를 한다 해도 완벽히 피해갈 수 없는 만큼, 좌석 벨트 착용만이 가장 확실하고도 유일한 대처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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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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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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