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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피플] ‘로켓 성장’ 주역 김범석 쿠팡 의장…주목받는 세 가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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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2, 2021, 06:02:00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우려에도 적자 속 투자로 반전 계기 마련
외국 기업 사업모델 쿠팡식 재해석..‘한국판 아마존’으로 거듭나
코로나19 속 나 홀로 고용 확대..임직원에 자사주 200만원 배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자본금 30억원으로 출발한 쿠팡이 예상 기업가치 55조원 규모 ‘공룡’으로 거듭났습니다.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이 2010년 창업 후 지난 11년간 최고경영자(CEO)로 회사를 이끈 결과물입니다.

 

이르면 다음달 초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을 앞두고 김범석 의장의 리더십에 관심이 쏠립니다. 막대한 누적적자를 감내하면서도 대규모 투자유치를 이뤄내며 ‘로켓 성장’을 이끈 주역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김범석 의장의 행보는 세 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재무적 위험을 무릅쓰고 뚝심있게 투자를 확대해나가는 모습과 아마존이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한 체제를 한국식으로 적절히 녹여낸 점과 회사의 성장에만 매몰되지 않고 임직원 및 사회와 결실을 나누는 행보를 ‘로켓·벤치마킹·동행’ 등 세 단어로 살펴봤습니다.

 

◇ 적자 우려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로켓’ 리더십

 

 

 

 

국내 소셜커머스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던 쿠팡이 반전 계기를 마련한 시점은 지난 2014년 ‘로켓배송’을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24시간 내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로 단순 유통업을 넘어 ‘물류 플랫폼’으로 영역을 넓히겠다는 비전을 담았습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서비스인 만큼 우려도 컸습니다. 전국을 '2시간 배송권'으로 묶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대규모 투자를 통해 물류센터를 늘리고 인력을 충원하는 등 인프라 확보가 필수적이었습니다. 쿠팡이 돈을 벌기보다 쓰는데 몰두해온 이유도 여기 있는데요. 문제는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드는 막대한 규모의 돈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쿠팡은 ‘적자기업’이라는 꼬리표가 항상 따라다녔습니다. 실제로 쿠팡은 창업 이후 단 한 번도 이익을 낸 적이 없습니다. 되려 로켓배송을 시작한 2014년 약 1200억원 적자를 낸 뒤 2015년 5400억원으로 손실이 대폭 커졌습니다. 급기야 2018년에는 적자가 1조 1000억원에 달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누적 적자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약 4조 5000억원까지 쌓였습니다. 손실을 감당하느라 일시적으로 자본잠식에 빠진 적도 있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앞으로 1년에서 2년을 넘기지 못할 것이란 ‘회의론’이 돌기까지 했습니다. 심지어 로켓배송을 내세운 사업 모델 자체가 지속 불가능하다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불안한 시선을 불식시킨 건 ‘로켓’처럼 밀어붙인 김범진 의장의 리더십이었습니다. 그는 “계획된 적자”라며 자신만만한 태도로 물류 인프라에 쏟는 돈을 키웠습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은 쿠팡에서 가능성을 읽고 두 번에 걸쳐 약 3조 80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초기 적자에 흔들리지 않고 대규모 투자를 지속한 결과는 지난해 빛을 발했습니다. 쿠팡 매출은 로켓배송을 시작하기 전인 2013년 약 470억원에서 275배 성장한 2020년 13조 2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적자도 2018년 1조 1000억원을 기록한 뒤 폭이 줄어들기 시작해 지난해에는 5800억원 손실을 냈습니다.

 

현금흐름 역시 지난해 3323억원으로 플러스 전환했습니다. ‘적자 기업’이라는 꼬리표를 흐리는데에는 성공했다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옵니다.

 

꾸준한 투자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발판이 됐습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쿠팡은 물류 분야 선두에 있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현재 국내 30개 이상 도시에 100개가 넘는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1조원 이상을 더 집행해 광역 물류센터 7개 추가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로켓배송은 제주도까지 포괄하는 전국단위 커버리지 확보를 눈앞에 둔 상황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2018년 새벽배송 ‘로켓프레시’와 2020년 풀필먼트 서비스 ‘로켓제휴’ 등 업계 배송 경쟁에 발맞춰 더 빠른 물류 서비스 출시에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김범석 의장의 뚝심은 상장 이후에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쿠팡은 IPO(기업공개) 신고서를 통해 “장기적 성장을 위해 단기적 재무 성과를 포기할 것”이라며 “고객 기반을 늘리기 위해 상품군 확대와 마케팅 채널 확장, 물류센터 시설 등에 상당한 금액을 지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美소셜커머스 그루폰에서 공룡 아마존까지..벤치마킹’ 리더십

 

 

 

 

초기 쿠팡이 모태로 삼은 기업은 2008년 미국에서 설립된 소셜커머스 ‘그루폰’입니다. 이를 따라 쿠팡도 온라인 공동구매 방식으로 일정 소비자가 모이면 음식 및 공연 쿠폰을 저렴하게 판매하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김범석 의장은 창업 당시부터 ‘한국판 아마존’을 꿈꿔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쿠팡과 비슷한 시기 소셜커머스로 출범한 위메프(위 메이크 프라이스), 티몬(티켓몬스터) 등과 할인 경쟁에 몰두해 수익성이 고꾸라지자 다른 길을 가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아마존은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해 상품군을 늘리며 전자상거래 업체로 변모한 회사입니다. 지금은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정보기술(IT) 서비스 사업으로 큰 수익을 내고 있지만 본격적인 사업 성장은 2005년 자체 배송 인프라를 기반으로 선보인 ‘아마존 프라임’ 출시 이후입니다. 연회비를 지불하면 이틀 안에 상품을 전달하는 빠른 배송으로 유통업계를 뒤흔든 서비스입니다.

 

김범석 의장은 지난 2015년 본격적으로 아마존을 벤치마킹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고 통신 인프라가 잘 갖춰진 한국에 아마존 물류 시스템을 녹여내 발전시킨다면 세계 어디에서도 없던 혁신 사업을 구현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직매입 상품 비중을 높이는 등 아마존이 걸었던 길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으로 익일배송을 선보인 뒤 2018년 아마존 프라임과 흡사한 유료 회원제 ‘로켓와우클럽’을 시작했는데요. 월 2900원만 내면 금액 제한 없이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어 회원만 주문할 수 있는 새벽배송 및 당일배송으로 혜택을 늘렸습니다.

 

아마존이 회원제에 기반한 ‘록인(Lock-In)’ 전략으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내놓는 전략도 흡수했습니다. 이른바 ‘쿠팡 유니버스’를 구축해 소비자의 발을 자사 서비스 속에 묶어놓기 위해 속도를 내는 모양새입니다.

 

쿠팡은 지난해 로켓와우클럽 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는 OTT ‘쿠팡플레이’를 출시했습니다. 넷플릭스와 웨이브 등 경쟁사 대비 콘텐츠 수가 적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히지만 쿠팡은 향후 자체 콘텐츠 제작에도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출시한 배달앱 ‘쿠팡이츠’와 함께 플랫폼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기준으로 쿠팡 로켓와우클럽 가입자는 전체 이용자 수(최근 3개월 안에 쿠팡에서 한 가지 이상 제품을 산 사람) 1485만 명 중 32%로 약 475만 명에 달합니다. 이들은 일반 회원에 견줘 구매횟수가 4배 이상인 우량 고객입니다.

 

올해 업계에서는 쿠팡이 아마존을 벤치마킹해 내놓을 풀필먼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직접 사들여 판매하는 자체 상품이 아니라 오픈마켓에 입점한 외부판매자 제품에 대해 빠른 배송부터 고객 응대까지 물류 전 구간을 대행해주는 겁니다. 로켓배송 상품이 늘어나 소비자 입장에서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아마존은 FBA(Fulfillment by Amazon)를 통해 직매입에 따른 재고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추가 수수료로 이득을 챙기고 있습니다. 풀필먼트 사업이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입니다.

 

쿠팡은 새해 들어 ‘제휴마켓’이라는 상품권을 등록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택배 사업자 자격증을 재취득하면서 풀필먼트 사업 시작을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아마존과 같은 풀필먼트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추가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어 약점으로 꼽혔던 수익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으리란 전망이 나옵니다.

 

◇쿠팡 성장 주역, 임직원·사회와 함께 간다..동행’ 리더십

 

 

 

 

고용 조건 개선과 일자리 확대는 김범석 의장이 쿠팡을 이끌며 특히 공들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쿠팡은 현재 임직원 약 4만 명을 고용하고 있는데 여기서 배송기사인 ‘쿠친’이 약 1만 5000명입니다. 쿠팡은 이들을 모두 직접고용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5년 안에 5만 명을 추가로 고용한다는 목표도 내놨습니다.

 

쿠친은 주5일 52시간 근무와 함께 15일 연차와 퇴직금 등이 보장되고 지입제(위탁운영제) 기사들에게는 추가적인 비용인 유류비와 통신비를 지원합니다. 여기에 별도 택배분류업무를 위한 전담 인력도 4400명을 따로 운영해 업무 부담을 줄였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다른 대기업이 직원을 줄이는 와중에도 쿠팡은 고용을 확대했습니다. 작년 6월 기준 국민연금 가입자 수에 따르면 쿠팡과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 고용 규모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엘지전자에 이어 4번째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국민연금 가입자 기준으로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국내 500대 기업이 직원 1만1880명을 줄였지만 쿠팡은 지난해 상반기 1만 2277명을 새로 고용했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유통기업 44곳에서 2519명이 직장을 떠나는 동안 쿠팡은 유통업계 전체 감소 수를 약 5배 뛰어넘는 일자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물류센터 확진자가 발생해 문을 닫는 등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추가로 약 5000억원 규모 지출을 떠안기로 했습니다. 알베르토 포나로 쿠팡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쿠팡의 60만 평 인프라에서 근무하고 있는 5만 명의 안전은 물론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비용으로 기꺼이 감내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쿠팡은 올해 3월 5일 기준 쿠팡과 자회사에 재직 중인 쿠팡 배송직원(쿠팡친구)과 물류센터 상시직 직원, 레벨 1∼3에 해당하는 정규직과 계약직 직원에게 1인당 약 2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무상 부여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주식은 받은 날로부터 1년을 근무하면 50%를, 2년 근무하면 나머지 50%를 받는 방식입니다.

 

쿠팡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상장 신고 서류에서 “회사 역사상 (미 증시 상장이라는) 중요한 단계를 축하하고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고객을 위해 헌신한 것을 인정하는 의미로 일선 직원과 비관리직 직원에게 최대 1000억원 규모 주식을 부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김범석 의장은 상장 시 1주당 29표 의결권을 갖는 차등의결권주를 부여받게 됩니다. 회사 매각보다는 안정적인 경영을 통해 장기간 회사를 책임지겠다는 의미가 담겼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김범석 의장의 리더십이 ‘새로운 쿠팡’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전개될지 주목됩니다.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 대표 주요 약력>

 

■ 기본사항
△1978년 10월 7일 출생 △현직 쿠팡 이사회 의장

 

■ 학력
△디어필드 아카데미 △하버드 대학교 행정학과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MBA) 중퇴

 

■ 경력
△커런트 대표 △보스턴컨설팅그룹 컨설턴트 △빈티지미디어컴퍼니 대표 △2010∼2020년 쿠팡 최고경영자(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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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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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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