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과거 보온 효과와 황사를 막기 위한 시즌 상품이었던 마스크가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치를 넘으면서 기관지 보호용 등으로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8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에 따르면 최근 4년 간 마스크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매출이 1.8%에 불과했는데, 2013년 119.4%, 2014년 72.3%, 2015년 151.8%로 크게 늘어났다. 2017년의 경우 작년 같은 기간보다 77.4%로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15년 메르스 영향으로 마스크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이 여파로 이듬해인 2016년은 최근 5년 중 가장 낮은 증가율인 20.1%를 기록했다.
과거 겨울철이나 황사시즌에만 판매됐던 마스크가 최근엔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2013년과 2014년 겨울철(11월~1월)과 황사시즌(2013년 3월, 2014년 2~3월)으 매출 지수가 100이상 훌쩍 뛰어 넘었다. 이 기간을 제외한 6월~9월은 30~40 수준의 지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엔 황사와 겨울철에 상관 없이 마스크를 찾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 마스크 판매 지수가 가장 낮았던 6월~9월을 비교한 결과, 2016년의 경우 2013년과 2014년에 비해 판매 지수가 2배 이상인 60~80을 기록했다.
과거 겨울철 방한용 또는 황사시즌을 대비해 구매했던 마스크가 연중 미세먼지가 이어지면서 시즌 상품이 아닌 연중 판매 상품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도 지난해 GS25의 지역별 마스크 판매지수를 살펴본 결과 서울과 경기 지역이 141로 가장 높은 지수를 기록했고, 제주도가 37.6%로 가장 낮은 지수를 기록하며 청정지역임을 입증했다.
GS25 관계자는 “과거 시즌 상품의 성격이 강했던 마스크가 미세먼지로 인해 연중 판매가 이어지는 상품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GS25는 연중 마스크의 재고를 확보하고, 기능성 마스크를 확대하는 등 고객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