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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해외송금액 5兆 넘어..은행들 송금 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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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6, 2018, 06:03:00

국내 5대 은행 개인 외화송금액 11.2조..국내 거주 외국인 해외송금액 약 5.3조 추산
은행들, 주말 외환송금센터 운영·경품 마케팅 진행..“외국인 근로자 수 더 늘어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국내 거주 외국인 약 50만명이 해외로 송금한 돈이 약 5조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5대 시중은행의 개인 해외 송금액 총합의 절반 수준이다. 은행들이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해외송금 관련 마케팅에 적극적인 이유다.

 

6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기준 개인 외화송금 규모는 103억 4630만달러다. 한국 돈으로 11조 2000억원이 넘는 액수다. 이 가운데 절반 가까운 5조원 이상은 국내 거주 중인 외국인이 해외로 송금한 것으로 추산된다.

 

통계청이 작년 말에 발표한 ‘2017년 이민자 체류실태 및 고용조사 결과’를 보면, 당해 5월 기준으로 국내 상주 외국인 수(15세 이상)는 122만 5000명이다. 이 중 한국 이외 국가에 거주하는 가족이나 친인척에게 송금하고 있는 외국인은 49만 4000명(40.3%)이다. 

 

 

송금 횟수는 ‘연 12회 이상’이 27만 3000명(22.3%)으로 가장 많았고, 연간 송금액은 ‘1000만원 이상~1500만원 미만’이 12만 4000명(25.1%)로 다수를 차지했다. 통계청 자료를 기반으로 이들이 송금한 총금액을 추산한 결과, 약 5조 300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개인 외화송금 규모의 절반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은행들은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해외송금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중은행들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주로 모여 있는 서울 대림, 안산, 의정부 등지에 일요일에도 영업하는 ‘외환송금센터’를 운영 중이며, 일부 은행들은 추가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먼저, 신한은행은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땡큐 신한 외국인 보수송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내달 말까지 미화 500달러 상당액 이상 해외로 송금하는 외국인 근로자 중 추첨을 통해 골드바 10g, 아이패드,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NH농협은행은 지난달 중순 베트남 전용 ‘무계좌 해외송금서비스’를 출시했다. 내달 30일까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송금액 관계없이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편의점 기프티콘 5000원권을 지급한다. 

 

지방은행인 BNK경남은행도 지난달부터 ‘다이렉트 해외송금 신규고객 사은행사’를 열고 있다. 오는 6월말까지 ‘다이렉트 해외송금통장’을 신규 개설한 뒤 미화 500달러 이상 해외송금(합산)하면, 1만원 상당의 대형마트·편의점 기프티콘을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다.

 

모 시중은행 관계자는 “국내 거주 중인 전체 외국인 수가 200만명을 돌파했고, 앞으로도 그 숫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외 송금을 비롯해 은행들이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금융 상품 개발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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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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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글스푼, 제33회 한국PR대상 ‘대상’ 수상…GS리테일 공동 수행 프로젝트

밍글스푼, 제33회 한국PR대상 ‘대상’ 수상…GS리테일 공동 수행 프로젝트

2025.11.05 16:59:06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위기관리 전문기업 밍글스푼은 GS리테일과 공동으로 수행한 '기업 위기관리 시스템의 정석과 표준을 제시하다'가 제33회 한국PR대상 PR 성공사례 '대상'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밍글스푼은 한샘 '통합VOC팀'과 협력한 '데이터 드리븐 기반 평판관리' 모델로 평판관리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해 기업 위기관리 사례로 최우수상을 동시에 수상했습니다. 밍글스푼은 지난 2021년 '올해의 PR기업'으로 선정되고 2022년과 2023년 위기관리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어서 올해에는 '대상'과 '최우수상' 동시에 수상해 위기관리 전문 컨설팅펌으로서 독보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에 대상을 받은 사례는 과거 마케팅 콘텐츠 관련 이슈가 위기로 확산되던 상황에서 시작됐습니다. 밍글스푼은 온라인상 이슈가 기업 전반에 위기를 초래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상황으로 진단하고, GS리테일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습니다. 양사는 일회성 매뉴얼 개발에 그치지 않고, '살아 있는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삼았는데요. 이를 위해 최적의 위기관리 매뉴얼 구축과 지속적 업데이트, 분기별 사례 연구 및 트레이닝,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고도화, 정기적 경영진 공유 과정을 통해 5년간 일관되게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운영 노력을 통해 기업 위기관리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아울러, 최우수상을 수상한 한샘의 '통합VOC팀' 협력 사례는, 데이터 드리븐(Data-driven) 분석을 통해 고객 클레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선제적 평판관리로 연결한 모델로서 역량을 입증받았습니다. 송동현 밍글스푼 대표는 "올해 최고 영예인 대상과 최우수상을 함께 받아서 매우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클라이언트와 사회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는 밍글스푼의 비전을 실천하며 위기관리 업계의 표준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PR대상은 지난 1993년 시작해 올해 33회를 맞이하는 국내 대표적인 PR어워드입니다. PR의 가치 향상과 PR 산업의 확대, PR 활동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며 매년 우수한 PR 성공사례를 발굴해 대중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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