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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울 땐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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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3, 2014, 17:04:09

[아나운서들의 아찔한 탈락 순간] ⑦이은지 MBC경남 아나운서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두 번째 코너.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아나운서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떨어졌고, 어떻게 탈락의 아픔을 극복했을까요. 사람전문 매체 <인더뉴스>에서 들려드립니다. 새롭게 투입된 이은정 인턴기자가 함께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어요. 제 경우에는 어렸을 때부터 써왔던 일기장을 살펴보고 해왔던 활동들을 쭉 나열해 당시에 가졌던 생각이나 이야기들을 정리하곤 했습니다. 어려움이 닥칠 때에는 굳이 극복을 해야겠다고 애쓰기보다는 보다는 성장하는 과정일 뿐이야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은지 신입 MBC경남 아나운서는 하루하루의 삶을 감사함으로 살다 보니 어느새 나만의 이야기들이 채워진 것 같다는 말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시청자들의 삶을 다루고 애환을 함께하는 아나운서직의 합격 비결은 역시 사람에 있었다. 이은지 아나운서는 20143월에 MBC경남에 입사해 활약하고 있다. 다음은 이은지 아나운서와 일문일답.

 

- 뻔한 질문부터. 왜 아나운서가 됐나

 

특별한 계기보다는 어렸을 때부터 말하는 것을 좋아했다. 초등학생 때는 교과서를 돌아가면서 읽을 때 항상 내 순서가 다가오길 기다렸다.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도 좋아했고 자연스럽게 방송과 언론에 관심을 가졌던 것 같다. 계기라기보다는 아나운서 자체가 좋았고 닮고 싶다고 생각했다. 주변에도 내 꿈을 응원하고 도와주시는 감사한 분들이 많았다.”

 

- 어떤 학창시절을 보냈나

 

고려대 미디어학부를 나왔고 KBS에서 인턴을 하며 방송국의 현장을 체험하며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됐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이다 보니 과나 대학교 대표로 학교 행사 사회를 맡고 홍보 대사를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시청자와 항상 소통해야 하는 아나운서의 역량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 사소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 했던 것이 어느새 돌아보니 나의 꿈과 연결고리가 돼 있더라.”

 

- 입사에 도움이 된 평소의 습관이 있었는지

 

학교에서 홍보 대사나 기자 혹은 아나운서로 활동하며 인터뷰를 하는 등 새로운 사람들을 접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서 혹은 자기 전에 소리 내어 성경을 읽는다. 신앙적인 이유로 시작한 것이었지만, 뒤돌아보니 성경에 있는 어려운 단어를 발음하거나 말하듯이 읽었던 부분이 발성이나 멘트를 읽는 부분에도 도움이 된 것 같다. 신문의 경우도 시사를 접하며 뉴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단어를 익힐 수 있다.”

 

- 아깝게 떨어진 방송국을 꼽는다면

 

어느 언론사든, 떨어지면 아쉽다고 생각되기는 마찬가지였다.(웃음) 하지만 마음만큼은 늘 다시 새롭게 하려고 애썼다. 대학교 3학년 때 SBS에서 첫 면접을 봤다. 첫 시험이어서 무슨 질문을 받았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정신없게 지나갔지만, 후에 돌아보니 그때의 면접이 가장 힘든 면접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나이도 어렸고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덕에 오히려 면접관들에게 자연스러운 나의 모습을 전하고 대화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후에 꼭 합격하고 싶다의 마음가짐일 때는 더 긴장하고 올바른 답만을 말하려고 했었는데, 그보다는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더 나라는 사람을 진실하게 보일 수 있을 것 같다.”

 

- 자신만의 합격 비결은

 

주변 사람들의 응원과 기도가 지쳐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설 수 있었던 내게 가장 큰 힘이 됐다. 또 웃음이 합격의 비결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평소에도 웃음이 많은 편이라 밝은 에너지가 전해질 수 있었던 것 같다.”

 

- 슬럼프는 없었나

 

그 당시에는 슬럼프라고 생각하지 못했지만, 지나고 나니 내게 그 순간이 슬럼프였구나하는 때가 있다. 하지만 어렸을 때부터 단거리로 빨리 달리기는 못해도 오래 매달리기와 같은 종목에는 자신이 있었다. 잘 안 풀리는 부분이 있으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서 이뤘던 경험들을 통해 앞으로 넘어가야 할 크고 작은 산들에 대해서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을 수 있게 됐다. 힘든 시기가 다가와도 극복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기보다는, ‘이게 끝이 아니라 깨달음을 얻으며 성장해가는 과정이야라고 생각하는 게 진짜 슬럼프에 빠지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업무를 하는 데에 있어 보람찬 점이 있나

 

입사한 지 한 달 정도 밖에 되지 않아 특별한 나만의 에피소드는 아직 없다(웃음). 지금은 그날의 방송을 잘 마무리했다는 마음이 들 때 보람을 느낀다. 뉴스는 저녁에 방송을 하기 때문에 그날 일어났던 소식을 다양한 연령층의 분들이 시청하신다. 기본적으로 말투나 표정 등을 잘 다듬고, 숲을 볼 수 있는 눈을 길러 시청자분들과 의미 있는 소통을 해나가고 싶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행복하고 감사하다. 방송을 통해 매일 좋은 에너지를 시청자 분들께 전하고 싶다. 모든 방송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 앞으로의 계획은

 

뉴스를 진행하게 된 첫날 더 힘이 되는 뉴스, 더 사랑받는 뉴스로 다가가겠다고 인사를 전했다. 그 말을 지키는 아나운서가 되고 싶다. 뉴스뿐만 아니라 TV 방송은 다른 미디어들보다 사람들이 자주 접하고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시청자들께 힘이 될 수 있는 아나운서, 또 사랑받는 아나운서가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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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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