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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달력은 재수 없어서”...은행 달력 요구 ‘황당’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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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1, 2018, 18:11:49

시중은행, 연말 고객들에 다음연도 달력 증정...‘재물운’ 미신으로 중장년층에 여전히 인기
실거래 없이 막무가내 달력 요구하는 고객 많아...“비용 고려하면 무한정 제공하긴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종이로 된 ‘달력’을 보는 일이 거의 없어졌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즐겨 찾는 달력이 있다. 바로 연말에 은행에서 제공하는 달력이다.

 

이는 은행에서 주는 달력을 집에 걸어 놓으면 ‘재물운’이 들어온다는 일종의 ‘미신(迷信)’ 때문이다. 은행 입장에선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좋은데, 일부 은행 지점의 경우 막무가내로 달력을 찾는 ‘진상’ 고객들로 인해 골치를 썩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돈을 부르는 ‘은행 달력’...중장년층 고객에 인기

 

21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NH농협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은 연말을 맞아 내년(2019년) 달력을 고객들에게 제공 중이다. 달력 배부 일정은 은행별로 다르며, 같은 은행 내에서도 각 지점 사정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으로 파악됐다.

 

달력은 은행의 가장 대표적인 고객 서비스 중 하나다. 다른 서비스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실용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은행권에서는 꽤 오래 전부터 애용하고 있다. KB국민‧신한 등 주요 은행 7곳이 발행한 지난해(2017년) 달력 부수는 총 1035만부로 나타났다.

 

은행 달력은 특히 주로 중장년층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집에 걸어두면 재물이 쌓인다는 속설 혹은 미신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러한 미신이 왜 생겨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며 “아마도 돈을 보관하는 은행의 역할 때문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이런 연유로 은행 달력의 주 수요층은 대부분 나이가 지긋한 고객들이라는 게 은행원들의 설명이다. 아울러,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비대면 거래 활성화로 은행을 직접 방문하는 젊은 세대의 비중이 중장년층에 비해 적은 것도 주요한 요인으로 지목된다.

 

◇ ‘병원 달력 재수 없어’?...황당한 달력 요구

 

일부 지점에서는 달력 배부를 놓고 은행 직원과 고객 간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한다. 해당 은행 혹은 지점과 거래가 없는 고객이 찾아와 막무가내로 ‘달력을 내 놓으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모 시중은행 지점에서 근무하는 은행원 A씨는 “우리 지점의 경우 거래 고객이 많은 편이라 실거래 고객들을 위한 달력을 챙기기에도 빠듯한 실정”이라며 “처음 뵙는 분들이 느닷없이 찾아와 달력을 달라고 하면, 직원 입장에서 순순히 내 줄 수는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다른 은행원 B씨는 다소 황당한 에피소드도 털어놨다. 한 노인이 찾아와 병원에서 준 달력이 ‘재수가 없다’며 은행 달력으로 바꿔달라고 요구했다는 것.

 

B씨는 “병원 달력의 경우, 노인 분들 사이에선 ‘집안에 병마를 가져온다’는 미신이 있는 것 같다”며 “원칙적으로는 바꿔줄 수 없지만, 지점 내 소란이 우려돼 그냥 바꿔줬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은행 지점들은 아예 달력 배부 일정을 고객들에게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해 놓기도 한다. 일정에 맞춰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달력을 나눠주게 되면, 정작 실거래 고객들에게 줘야 하는 달력조차 남아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금융권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선 다소 야박하게 느낄 수 있겠지만, 비용 문제를 고려하면 은행 측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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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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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가정의 달 맞아 ‘안방극장’ 볼거리·이벤트 확대

통신3사, 가정의 달 맞아 ‘안방극장’ 볼거리·이벤트 확대

2025.05.04 09:04:4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통신 3사의 IPTV가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와 관련 이벤트를 준비하며 고객 유치에 나섰습니다. SK브로드밴드[033630]는 오는 14일까지 가족과 함께 보기 좋은 가족 영화들을 모은 '가정의 달 영화 할인관'을 엽니다. ▲미니언즈 시리즈 ▲맨 인 블랙 시리즈 ▲레고 무비 시리즈 등 시리즈 영화를 비롯, ▲고스트 버스터즈 ▲수퍼 소닉 2 ▲ 샤잠! 신들의 분노 등 74편의영화를 제공합니다. 같은 기간에는 'B tv 패밀리워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4일부터 14일까지 출석 체크 이벤트를 진행하며 하루에 500 B포인트, 총 5000 B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며 한 명을 추첨해 시그니엘 그랜드 디럭스 시티뷰 호텔 숙박권(1박, 조식 불포함)을 제공합니다. 당첨 확률은 출석할수록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또한, 15일까지 영화 월정액 OCEAN 가입 시 추첨을 통해 ▲샤넬 핸들 장식의 스몰 플랩 백(1명) ▲루이비통 호라이즌 모노 55(1명) ▲구찌 오피디아 GG 메신저백(1명) ▲시그니엘 그랜드 디럭스 숙박권(5명) ▲신세계 상품권 10만원(10명) 등을 제공하는 '선물 다 가정'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한편, 오는 6월6일까지 7주 동안 매주 10편씩 신규 무료 영화를 총 70편 공개하기도 합니다. KT[030200] 지니 TV는 '지니 TV 키즈랜드'에서 인기 애니메이션 극장판 13편을 매주 순차적으로 무료 제공합니다. 1주 차에는 '사랑의 하츄핑', 2주 차에는 '바다 탐험대 옥토넛', 3주 차에는 '브레드이발소'와 '엄마 까투리', 4주 차에는 '고고 다이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프라임 키즈랜드'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경품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추첨을 통해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 숙박권 및 식사권(6명)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숙박권 및 식사권(7명) ▲롯데월드 이용권(100명) 등 경품을 제공합니다. '5월은 가족과 함께'를 테마로 가정의 달 특집관도 마련했습니다. 4월30일부터 5월7일까지 특집관에서는 '로비', '퇴마록' 등 최신 영화 10여편을 포함한 영화를 제공합니다. 이 기간 동안 특집관 내 영화 구매 시 ▲스타일러 오브제 컬렉션(2명) ▲닌자 푸디 에어프라이어(5명) ▲배달의 민족 모바일 상품권(100명) 등을 제공하는 경품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KT는 지니TV 모바일 앱에서 5월 2일부터 31일까지 'KT 지니TV & 배스킨라빈스 팝업스토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지니TV 이용자 선착순 5만명에게 싱글레귤러 1+1 쿠폰을 제공하며 '봄날곰'으로 삼행시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310명을 선정해 파인트 무료 쿠폰을 증정합니다. LG유플러스[032640] U+tv는 오는 15일까지 '수퍼 소닉3', '트랜스포머 ONE', '가필드 더 무비', '웡카' 등 가족 영화 50여편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합니다. 키즈 전용 플랫폼 '아이들나라'에서는 기존에 유료 구독을 통해 제공되던 '핑크퐁', '콩순이', '또봇' 등 약 2000편의 콘텐츠를 1일부터 6일까지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시청 가능합니다. 또한, 11일까지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 '미키17', '콘클라베' 등 신작 VOD를 포함해 9900원 이상의 콘텐츠를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대한항공 기프트카드 50만원(2명) , 다이소·편의점 1만원 상품권(100명)을 증정합니다. 2일부터 13일까지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를 소장 구매한 고객 50명에게는 오는 5월 17일 개봉하는 '미션 임파서블: 파이널 레코닝' 예매권을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이와 함께 구독형 서비스 '유플레이'에 '가족과 함께 보면 좋은 영화' 테마관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테마관에는 '대가족', '국제시장', '어느 가족', '장손' 등 가족을 주제로 한 영화들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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