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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달력은 재수 없어서”...은행 달력 요구 ‘황당’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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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1, 2018, 18:11:49

시중은행, 연말 고객들에 다음연도 달력 증정...‘재물운’ 미신으로 중장년층에 여전히 인기
실거래 없이 막무가내 달력 요구하는 고객 많아...“비용 고려하면 무한정 제공하긴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종이로 된 ‘달력’을 보는 일이 거의 없어졌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즐겨 찾는 달력이 있다. 바로 연말에 은행에서 제공하는 달력이다.

 

이는 은행에서 주는 달력을 집에 걸어 놓으면 ‘재물운’이 들어온다는 일종의 ‘미신(迷信)’ 때문이다. 은행 입장에선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좋은데, 일부 은행 지점의 경우 막무가내로 달력을 찾는 ‘진상’ 고객들로 인해 골치를 썩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돈을 부르는 ‘은행 달력’...중장년층 고객에 인기

 

21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NH농협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은 연말을 맞아 내년(2019년) 달력을 고객들에게 제공 중이다. 달력 배부 일정은 은행별로 다르며, 같은 은행 내에서도 각 지점 사정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으로 파악됐다.

 

달력은 은행의 가장 대표적인 고객 서비스 중 하나다. 다른 서비스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실용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은행권에서는 꽤 오래 전부터 애용하고 있다. KB국민‧신한 등 주요 은행 7곳이 발행한 지난해(2017년) 달력 부수는 총 1035만부로 나타났다.

 

은행 달력은 특히 주로 중장년층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집에 걸어두면 재물이 쌓인다는 속설 혹은 미신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러한 미신이 왜 생겨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며 “아마도 돈을 보관하는 은행의 역할 때문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이런 연유로 은행 달력의 주 수요층은 대부분 나이가 지긋한 고객들이라는 게 은행원들의 설명이다. 아울러,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비대면 거래 활성화로 은행을 직접 방문하는 젊은 세대의 비중이 중장년층에 비해 적은 것도 주요한 요인으로 지목된다.

 

◇ ‘병원 달력 재수 없어’?...황당한 달력 요구

 

일부 지점에서는 달력 배부를 놓고 은행 직원과 고객 간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한다. 해당 은행 혹은 지점과 거래가 없는 고객이 찾아와 막무가내로 ‘달력을 내 놓으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모 시중은행 지점에서 근무하는 은행원 A씨는 “우리 지점의 경우 거래 고객이 많은 편이라 실거래 고객들을 위한 달력을 챙기기에도 빠듯한 실정”이라며 “처음 뵙는 분들이 느닷없이 찾아와 달력을 달라고 하면, 직원 입장에서 순순히 내 줄 수는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다른 은행원 B씨는 다소 황당한 에피소드도 털어놨다. 한 노인이 찾아와 병원에서 준 달력이 ‘재수가 없다’며 은행 달력으로 바꿔달라고 요구했다는 것.

 

B씨는 “병원 달력의 경우, 노인 분들 사이에선 ‘집안에 병마를 가져온다’는 미신이 있는 것 같다”며 “원칙적으로는 바꿔줄 수 없지만, 지점 내 소란이 우려돼 그냥 바꿔줬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은행 지점들은 아예 달력 배부 일정을 고객들에게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해 놓기도 한다. 일정에 맞춰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달력을 나눠주게 되면, 정작 실거래 고객들에게 줘야 하는 달력조차 남아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금융권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선 다소 야박하게 느낄 수 있겠지만, 비용 문제를 고려하면 은행 측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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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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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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