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비금융정보 활용해 1100만 ‘씬 파일러’ 구제해야

URL복사

Monday, December 03, 2018, 14:12:00

[최건호의 서민금융 바로알기] 학생·신입사원·주부 등 금융이력부족자, 금융소외계층될 우려 존재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금융위원회는 지난 22일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용정보산업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선진화 방안은 신용정보산업에 대한 규제를 다시금 정비해 첨단산업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마련됐다.

 

전세계적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핀테크 등 4차 산업혁명이 눈부신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그간 우리의 신용정보산업은 개인신용정보 보호에 초점이 맞춰져 정보의 자유로운 활용이나, 시장으로의 진입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번 선진화 방안은 데이터의 활용과 개인정보 보호가 균형을 이루고, 결과적으로 금융소비자의 금융접근성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개인신용평가체계는 지난 2003년 국내에 도입된 이후 담보력이 부족한 서민이 신용을 기반으로 금융회사에서 필요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게 하는 순기능을 해왔다. 신용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개개인의 건전한 신용관리를 유도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 개인신용평가체계는 대출, 카드사용, 연체이력과 같은 금융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단점이 있다.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통신요금, 공공요금 등을 성실히 납부해 온 노력은 신용평점에 반영되지 않고, 연체와 같은 부정적 정보만 신용평점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금융정보만으로 신용평가를 진행할 경우 소위 금융이력부족자(thin-filer, 2016년말 기준 1107만명)라고 불리는 대학생, 청년, 신입사원, 주부, 노인층에 대한 상대적 차별이 발생할 수 있다. 이들은 금융이력이 부족해 금리가 낮은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할 수 없는 금융소외계층이 될 우려가 크다.

 

이에 따라 금융소외계층이 제도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비금융정보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신용조회사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이들은 통신요금, 공공요금 납부 실적, 온라인 쇼핑내역, SNS 정보 등과 같은 비금융 개인신용정보를 활용해 개인신용평가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금융정보와 비금융정보를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다면, 금융정보의 반영 비중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면서 금융이력부족자의 신용평점이 개선될 것이다. 그러므로 정부가 정책적으로 비금융정보를 꾸준히 축적하게 해, 이들을 제도권 금융으로 흡수하려는 노력은 환영받아 마땅하다.

 

그간 서민금융진흥원은 자체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 Credit Scoring System)을 구축, 정책서민금융상품의 대출심사에 활용해 왔다. 금융이력이 부족한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책서민금융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신용조회사의 신용평점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자체 CSS를 활용함에 따라 자칫 제도권 대출과 정책서민금융의 사각지대에 존재할 수 있었던 서민·취약계층이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자체 CSS로도 부족했던 부분은 앞으로 비금융정보 전문 신용조회사의 신용평점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진화 방안이 금융데이터산업 발달의 초석이 돼, 금융이력부족자와 금융소외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길 바란다.

 

-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경제학 박사 최건호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