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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 슬픔에 말 이어나가기도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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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2, 2014, 17:05:11

[아나운서들의 아찔한 탈락 순간] ⑧ 김하나 OBS 아나운서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두 번째 코너.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아나운서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떨어졌고, 어떻게 탈락의 아픔을 극복했을까요. 사람전문 매체 <인더뉴스>에서 들려드립니다. 새롭게 투입된 이은정 인턴기자가 함께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나다움이라는 건 뭘까. 방송인에게 캐릭터가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들 하지만, 이 단어를 떠올리면 가슴이 탁 막히는 것도 사실이다. 나다움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현직 방송인 김하나 OBS 아나운서는 이렇게 설명했다.


나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이야기 있는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죠. 여행을 하고, 교환학생을 다녀오고, 또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 동안의 에피소드 등을 통해 돈 주고 살 수 없는 소중한 가치를 느껴야 하죠. 나다움은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것이죠.”


다양한 인생경험과 고민, 꾸준한 노력을 통해 나 자신을 다듬어가는 과정.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아나운서가 되는 것 역시 자신을 다듬는다는 점에서 궤를 같이 한다. 대전 MBC를 거쳐 OBS에 입사, 올해 6년차인 김 아나운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김 아나운서는 현재 <OBS 뉴스&이슈><오늘의 월드 뉴스>를 진행하고 있다.

 

- 아나운서의 꿈을 키우게 된 계기가 있었나.

 

중고등학교 때 탈락을 맛보면서 같다.(웃음) 초등학교 5학년 때 방송반 활동을 하면서 처음 아나운서의 꿈을 생각했다. 교장 선생님도 넌 꼭 아나운서가 될 거야라며 응원해주셨다. 그런데 중학교, 고등학교 방송반에서는 연이어 탈락해 이건 아닌가 싶기도 했다. 대학에 들어와서도 34기로 방송반에 붙었다. 거의 짝사랑 수준이었던 것 같다. 어쨌든 꿈을 이뤘다.”


- 대학 시절을 회상한다면.

 

이것 저것 열심히 하는 학생이었다. 우선 학내 방송국(YBS)에 모든 것을 쏟았다. 수업을 포기했을 정도였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기 위해 토론학회(YDT)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몸치를 극복해 보려고 아마추어 뮤지컬 동호회에서 캣츠공연을 하며 무대에 서보기도 하고, 지리산 종주를 하기도 했다. 어떻게 보면 무모했던 도전이기도 했지만, 이러한 하나하나의 경험들이 쌓여 이야기 있는 아나운서가 되기까지 큰 자산이 된 것 같다.”

 

- 카메라테스트는 누구에게나 부담스러운 숙제인데.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다. 그 순간에는 자신감을 갖고 밝은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프롬프터 대신 원고가 주어졌을 때는 틀리지 않고 잘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내용을 이해하고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청자는 화면을 통한 아나운서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원고는 고개를 숙이면서 보지 않고 한 문장의 길이 정도는 외워서 자신의 말로 전달하는 것이 좋다.”

 

- 가장 아깝게 떨어졌던 언론사가 있다면.

 

대학교 4학년 졸업반 때 대전MBC에 합격하기도 했지만, 아쉽게 합격하지 못한 언론사도 MBC(서울 본사)였다. 지금 생각해 보면 너무 간절했던 마음에 나다움을 잃었던 것 같다. 면접 볼 때 너무 초조해서 답변을 중언부언한다거나, 너무 의욕만 앞서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주변을 보면, 필기시험도 중요한데, 외모에만 치중해서 탈락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나 역시 탈락의 아픔을 겪고 하나씩 고쳐서 아나운서가 됐다.”


- 방송을 하면서 힘든 점은 언제였나.

 

이번 세월호 참사가 아마 방송 생활 6년을 통틀어서 가장 전하기 힘들었던 순간이 아니었나 싶다. 나 역시도 시청자와 슬픔을 함께 나누고 싶은데, 이런 가슴 아픈 순간들을 우리의 입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때가 힘들었다. 시청자를 비롯해 참사와 관련된 희생자와 가족분들의 마음을 생각하면 말을 이어나가 것이 쉽지 않았다. 우리 국민 모두가 슬픔을 겪고 있고 나 또한 아나운서로서 방송생활을 하면서도 힘든 시기인 것 같다.”

 

- 아나운서라는 직업 자체는 만족스러운가.

 

물론이다. 10, 20년 뒤에는 어떤 방송을 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가능하다면 라디오 방송을 하고 싶다. 예전에는 단순히 아나운서가 되고 싶었다면 이제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좋은 DJ가 되고 싶다. 당장의 꿈이라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즐거운 이야기로 따뜻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을 때 이루고 싶다.”


- 후배들을 위해 조언 한 마디 한다면.

 

아나운서는 정말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직업이라고 말하고 싶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나운서에게 필요한 역량은 순발력,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올바른 가치관 등 다양하게 있다. 시험을 준비하며 겉모습에 위축되고 매달리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가장 큰 바람이다.”


김하나 아나운서는 인터뷰를 마치며 나는 왜 아나운서가 돼야 하는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있기를 바란다고 후배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당부했다.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이나 방송인에 대한 호기심으로 준비하기에는 많은 난관이 있고, 입사 후에도 힘들어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또 어느 방송국에서 일하는지 보다 어떤 아나운서가 되느냐가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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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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