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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정을 골고루 태운다고?...스마트폰 번인보정, 삼성전자에 물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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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9, 2018, 12:12:00

회사 “소프트웨어 조정하는 것일 뿐 ‘액정 태우기’는 헛소문”..보정도 노트8만 해당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올해부터 삼성전자가 번인 보정(burn in·액정에 잔상이 남는 현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폰 커뮤니티 등에서는 번인 보정 방법과 서비스 절차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번인 발생 시 화면을 보정해주는 서비스를 지난 9월 7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이전엔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기사 판단에 따라 보정 없이 바로 무상 액정교체를 해줬다.

 

이에 따라 보정을 한 번 한 뒤에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해야만 고객은 기사 판단에 따라 무상 액정교체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선호하는 무산 액정교환 조건이 까다로워지자 삼성폰 사용자들 사이에선 번인 보정에 대한 추측과 논박이 오가기 시작했다.

 

◇ 보정은 SW 조정..“골고루 화면 태운다”는 건 낭설

 

번인 보정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화면을 조정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번인 영역을 촬영·분석해 해당 영역의 색상 값을 주변 색과 같게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즉 유기물질이 타서 잔상을 남기는 화소들이 주위와 같은 색을 내도록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조정 하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삼성 스마트폰 커뮤니티에는 보정이 ‘액정의 멀쩡한 부분을 태우는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실제로 커뮤니티에선 ‘요즘은 비용을 아끼기 위해 (화소가 손상되지 않은) 액정을 (화소가 손상된 부분과 같은 색을 내도록) 골고루 태운다’는 글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에 삼성폰 사용자들은 ‘결국 액정 상태가 더 나빠지는 것 아니냐’, ‘차라리 액정교체를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심지어 타 기업 휴대폰 사용자들이 ‘골고루 태우기’식 보정을 두고 삼성폰 사용자들을 조롱하는 글까지 올라왔다.

 

◇ 삼성전자, 액정 손상 등 우려..“‘골고루 태우기’ 할 리 없어”

 

하지만 삼성전자 관계자는 ‘골고루 태우기’식 액정 보정에 대해 “처음 들어본 이야기”라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AS센터에도 문의해본 결과 “보정은 소프트웨어 조정으로 하는 것이어서 굳이 액정을 손상시킬 리가 없다”고 했다.

 

소프트웨어 보정은 손상된 화소가 의도한 빛을 낼 수 있도록 밝기·색을 조정하는 작업이다. 전구에 비유하자면 번인은 여러 전구 중 한 전구가 열에 그을려 빛을 어둡게 내는 현상과 같다. 이때 해당 전구가 다른 전구보다 더 밝은 빛을 내도록 조정해 외관상 밝기가 같은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게 소프트웨어 보정이다.

 

반대로 커뮤니티에 도시 괴담처럼 떠도는 ‘골고루 태우기’는 위의 예에서 그을린 전구를 제외한 다른 멀쩡한 전구를 똑같이 검게 태우는 것과 같다. 작업에 들이는 노력이나 손상 정도를 따져보면 굳이 ‘골고루 태우기’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는 게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 보정은 갤럭시 노트8만.. 액정교체는 기사 판단따라

 

번인과 관련해 자주 볼 수 있는 또 다른 질문이 있다. ‘제 스마트폰 정도면 번인 보정 없이 무료로 액정교체 받을 수 있나요?’라는 게 바로 그것. 삼성전자에 문의한 결과, 이들이 간과한 사실 하나가 확인됐다. 번인보정 서비스는 ‘노트8’에만 해당한다는 점이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8 고객은 보증 기간 안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삼성전자 AS센터에서 무상으로 번인 보정을 받을 수 있다. 번인 상태가 아무리 심해도 보정을 한번 거친 뒤 보증기간 내에 번인이 재발해야만 무상 액정교체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보증 기간이 지난 뒤에 번인 보정을 받을 땐 1만8000원을 내야 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9·S9 등 번인 보정 서비스 제공 기종을 넓힐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는 갤럭시 노트8에만 보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갤럭시 노트8을 제외한 삼성의 타 스마트폰 고객들은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보정 없이 바로 기사의 판단에 따라 무상 액정교체를 받을 수 있다.

 

◇ 커뮤니티 괴담...“곧이곧대로 믿어선 안돼” vs “정보격차가 문제”

 

스마트폰 커뮤니티에서 사실과 다른 소문이 퍼지는 것을 두고 일각에선 “인터넷에 떠도는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서 생긴 문제”, “전문 기관인 AS센터를 두고 커뮤니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게 잘못이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다른 반응도 있었다. “큰 문제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경우엔 AS센터에 물어보기 어렵다. 아무 때나 속 편하게 물어볼 데가 없다”, “비싼 돈 주고 사서 맨날 쓰는 물건인데 정작 문제가 생겼을 때 물어볼 곳이 없어서 커뮤니티에 물어본 적 있다” 등의 반응이다.

 

한 삼성폰 사용자는 “액정 잔상 같은 작고 사소한 문제를 두고 헛소문이 퍼지고, 이에 갑론을박까지 이어질 정도로 정보격차가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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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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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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