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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정을 골고루 태운다고?...스마트폰 번인보정, 삼성전자에 물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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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9, 2018, 12:12:00

회사 “소프트웨어 조정하는 것일 뿐 ‘액정 태우기’는 헛소문”..보정도 노트8만 해당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올해부터 삼성전자가 번인 보정(burn in·액정에 잔상이 남는 현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폰 커뮤니티 등에서는 번인 보정 방법과 서비스 절차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번인 발생 시 화면을 보정해주는 서비스를 지난 9월 7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이전엔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기사 판단에 따라 보정 없이 바로 무상 액정교체를 해줬다.

 

이에 따라 보정을 한 번 한 뒤에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해야만 고객은 기사 판단에 따라 무상 액정교체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선호하는 무산 액정교환 조건이 까다로워지자 삼성폰 사용자들 사이에선 번인 보정에 대한 추측과 논박이 오가기 시작했다.

 

◇ 보정은 SW 조정..“골고루 화면 태운다”는 건 낭설

 

번인 보정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화면을 조정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번인 영역을 촬영·분석해 해당 영역의 색상 값을 주변 색과 같게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즉 유기물질이 타서 잔상을 남기는 화소들이 주위와 같은 색을 내도록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조정 하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삼성 스마트폰 커뮤니티에는 보정이 ‘액정의 멀쩡한 부분을 태우는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실제로 커뮤니티에선 ‘요즘은 비용을 아끼기 위해 (화소가 손상되지 않은) 액정을 (화소가 손상된 부분과 같은 색을 내도록) 골고루 태운다’는 글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에 삼성폰 사용자들은 ‘결국 액정 상태가 더 나빠지는 것 아니냐’, ‘차라리 액정교체를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심지어 타 기업 휴대폰 사용자들이 ‘골고루 태우기’식 보정을 두고 삼성폰 사용자들을 조롱하는 글까지 올라왔다.

 

◇ 삼성전자, 액정 손상 등 우려..“‘골고루 태우기’ 할 리 없어”

 

하지만 삼성전자 관계자는 ‘골고루 태우기’식 액정 보정에 대해 “처음 들어본 이야기”라며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AS센터에도 문의해본 결과 “보정은 소프트웨어 조정으로 하는 것이어서 굳이 액정을 손상시킬 리가 없다”고 했다.

 

소프트웨어 보정은 손상된 화소가 의도한 빛을 낼 수 있도록 밝기·색을 조정하는 작업이다. 전구에 비유하자면 번인은 여러 전구 중 한 전구가 열에 그을려 빛을 어둡게 내는 현상과 같다. 이때 해당 전구가 다른 전구보다 더 밝은 빛을 내도록 조정해 외관상 밝기가 같은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게 소프트웨어 보정이다.

 

반대로 커뮤니티에 도시 괴담처럼 떠도는 ‘골고루 태우기’는 위의 예에서 그을린 전구를 제외한 다른 멀쩡한 전구를 똑같이 검게 태우는 것과 같다. 작업에 들이는 노력이나 손상 정도를 따져보면 굳이 ‘골고루 태우기’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는 게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 보정은 갤럭시 노트8만.. 액정교체는 기사 판단따라

 

번인과 관련해 자주 볼 수 있는 또 다른 질문이 있다. ‘제 스마트폰 정도면 번인 보정 없이 무료로 액정교체 받을 수 있나요?’라는 게 바로 그것. 삼성전자에 문의한 결과, 이들이 간과한 사실 하나가 확인됐다. 번인보정 서비스는 ‘노트8’에만 해당한다는 점이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8 고객은 보증 기간 안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삼성전자 AS센터에서 무상으로 번인 보정을 받을 수 있다. 번인 상태가 아무리 심해도 보정을 한번 거친 뒤 보증기간 내에 번인이 재발해야만 무상 액정교체 진단을 받을 수 있다. 보증 기간이 지난 뒤에 번인 보정을 받을 땐 1만8000원을 내야 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9·S9 등 번인 보정 서비스 제공 기종을 넓힐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는 갤럭시 노트8에만 보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갤럭시 노트8을 제외한 삼성의 타 스마트폰 고객들은 보증 기간 내에 번인이 발생할 경우 보정 없이 바로 기사의 판단에 따라 무상 액정교체를 받을 수 있다.

 

◇ 커뮤니티 괴담...“곧이곧대로 믿어선 안돼” vs “정보격차가 문제”

 

스마트폰 커뮤니티에서 사실과 다른 소문이 퍼지는 것을 두고 일각에선 “인터넷에 떠도는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서 생긴 문제”, “전문 기관인 AS센터를 두고 커뮤니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게 잘못이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다른 반응도 있었다. “큰 문제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경우엔 AS센터에 물어보기 어렵다. 아무 때나 속 편하게 물어볼 데가 없다”, “비싼 돈 주고 사서 맨날 쓰는 물건인데 정작 문제가 생겼을 때 물어볼 곳이 없어서 커뮤니티에 물어본 적 있다” 등의 반응이다.

 

한 삼성폰 사용자는 “액정 잔상 같은 작고 사소한 문제를 두고 헛소문이 퍼지고, 이에 갑론을박까지 이어질 정도로 정보격차가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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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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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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