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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님 부르셨습니까?’...SKT, 5G 자율주행차량기술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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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0, 2018, 15:12:08

이낙연 총리가 스마트폰으로 부르자 차량 달려와..5G HD맵 업데이트 기술도 공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공개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경기도 화성 자율주행실험도시(K-시티) 준공식에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K-시티는 도심의 상점·교차로·자동차 전용 도로 등 실제 도로와 유사한 환경을 갖춰 자율주행 테스트에 최적화된 36만㎡ 실험도시다.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는 고객이 주차장까지 갈 필요없이 원하는 곳으로 언제든 차를 호출할 수 있는 차량공유 서비스다. 고객이 자율주행차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율주행차는 다음 고객을 찾아 이동하거나 스스로 주변 주차장으로 이동해 호출을 기다린다.

 

실제로 K-시티 준공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스마트폰에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차량을 호출하자 SK텔레콤 5G 자율주행차가 행사장 앞으로 달려왔다. 이 총리는 5G 스마트폰 영상통화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자율주행차는 탑재한 5G 통신 모듈로 관제센터·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정보를 교환해 약 500m를 달렸다. 5G는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구현해 자율주행을 안전하게 만드는 핵심 인프라다. V2X는 차량을 타 차량·교통 인프라·관제센터 등과 연결하는 통신 기술이다.

 

SK텔레콤은 5G를 통해 도로 환경 변화를 실시간으로 HD맵에 업데이트 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차량 카메라가 교통표지판·노면 표시·차선 등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하면 딥러닝 모델 기반 AI가 이를 HD맵에 업데이트 한다. 다중 추돌사고 등 긴급 정보도 실시간 반영한다.

 

HD맵은 차선·교통표지판·신호등 등 도로 정보를 cm 단위로 정밀하게 표현한다. 자율주행차는 HD에 표시한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린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초정밀 지도 전문업체 히어 등 국내외 기업과 협력해 국내 HD맵 구축·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2월 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K-시티 내 주요 실험 구간에 5G 시험망을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 이로써 5G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올해 2월에는 5G 자율주행차 2대가 서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으며 ‘협력 운행’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지난 1일부터 K-시티 5G 인프라를 상용망으로 운영하는 등 5G 기반 자율주행 기술·서비스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3D HD맵 등 SK텔레콤이 가진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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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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