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terview 인터뷰

[신년기획] ①고금리 사채의 수렁에서 274명을 구제한 男子

URL복사

Wednesday, January 02, 2019, 06:01:00

[돼지띠 인터뷰] 김성욱 서민금융진흥원 팀장...사내 ‘서민금융 베테랑’ 칭호
“새해 목표는 첫째도 금연, 둘째도 금연”...“후배님들, 쫄지 마세요” 조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1년간 고금리 사채로 고통 받고 있던 274명의 서민들을 직접 찾아내 지원했습니다.”

 

김성욱 서민금융진흥원 중앙영업팀장은 서민금융기관인 진흥원 내에서도 ‘서민금융 베테랑’으로 통한다. 기해(己亥)년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1971년생 돼지띠인 김 팀장을 직접 만나 인터뷰했다.

 

김 팀장은 지난 2011년부터 진흥원의 전신인 미소금융중앙재단에서 자영업자, 전통시장 등에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2017년부터는 진흥원이 운영하는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금융지원 외에 복지서비스 의뢰, 채무조정, 취업연계, 서민금융 교육 등을 전담하고 있다.

 

김 팀장은 “그간 국가의 서민금융지원 정책이 상품과 기관에 따라 다르게 운영돼, 생업에 바쁜 서민들은 어떤 상품이 유리하고 필요한 금융지원은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잘 몰랐다”며 “이에 고금리 자금을 쓰거나 심지어 불법 사채를 쓰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고금리 사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위해 김 팀장은 금융지원 외에도 상담자가 각종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줬다고 한다. 작년 11월부터 14개월 김 팀장의 도움을 받은 사람만 총 274명에 달한다.

 

김 팀장은 “2017년 7월 중앙영업팀에 배치 받은 후 작년 11월까지 총 274명이 기초수급·임대주택 지원 등의 혜택을 받았다”며 “이러한 서민금융진흥원의 종합상담서비스는 작년 10월부터 ‘금융·복지 양방향 서비스’란 이름으로 본격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김 팀장은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근무하며 가장 뿌듯했던 사례로 한 중년 남성을 떠올렸다. 2017년 8월 센터를 방문한 이 남성은 어린 시절 시골에서 상경해 30년 가까이 미싱일을 했지만, 수 년 간 수입이 저조해 결국 연체자가 됐다.

 

김 팀장은 “이 남성이 신용회복을 위해 센터에서 종합상담을 받던 중 건강에 이상이 생겼는데, 돈이 없어 병원 못 가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며 “즉시 해당 지자체에 요청해 국가지원으로 검진을 받고, 백혈병 진단을 받아 수술까지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 남성은 진흥원의 요청으로 지자체가 기초수급 심사를 해 수급자가 됐고, 수술비와 약값 등을 무상으로 지원받았다. 작년 10월 사후관리 차원으로 확인한 결과, 수술이 잘 돼 건강이 많이 회복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팀장은 “해당 남성 분이 ‘진흥원이 자신의 목숨을 구해주었다’고 굉장히 감사해 했다는 말을 했다”며 “이 말을 전해 듣고 내가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뿌듯함을 동시에 느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팀장은 2019년 기해년 포부로 ‘서민들의 디딤돌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김 팀장은 “누군가를 진정으로 도와주고, 그가 다시 일어서는 모습을 묵묵히 바라보고 지지해주는 디딤돌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성욱 팀장과 나눈 일문일답.

 

▲ 돼지띠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는지?

 

- “71년생 돼지띠 대부분 회사 입사 첫해에 IMF사태를 겪었고, 이제 우리나이로 49세입니다. 직장에서 중견 관리자로 달리고 있을 돼지띠들 모두 힘내시기를 빕니다. 인생 자체가 에피소드인 것 같아요.”

 

▲ 2019년 기해년을 맞이해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 “첫째도 금연, 둘째도 금연입니다. 담배 필 체력이 안 된다고 몸이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 인생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 “인생의 고비마다 하나하나 문을 어떻게든 열어가고, 또 그 단계에서 의미를 부여해 나갈 때 성공과 실패를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후배님들, 쫄지 마세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