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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서 공개할 사업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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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6, 2019, 13:01:00

4일 미디어 간담회 진행..바이오시밀러 사업·케미컬 의약품 사업 병행 본격화
서정진 회장 “케미컬 의약품 사업 본격화...1400조 세계 제약 시장 공략”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셀트리온그룹이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여를 앞두고,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내용인 올해 주요 사업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셀트리온그룹은 지난 4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올해 사업 전략에 대해 직접 발표하며, 글로벌 바이오 제약 기업으로 성장비전을 공개했다. 

 

서정진 회장은 “기존에 주력해온 바이오시밀러 사업과 함께 케미컬 의약품 사업도 본격적으로 병행하고 1400조원 규모에 이르는 세계 제약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상업화 ▲직판체계 구축 ▲생산기지 다원화 등을 앞으로의 목표로 제시했다.

 

◇ 서정진 회장 "상업화 위한 임상 디자인·허가에 자신있어"

 

셀트리온은 그간 개발해온 의약품의 상업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서정진 회장은 그동안 세계 최대 제약시장인 미국에서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등 3종의 바이오시밀러 허가를 받았고, 올해는 램시마SC의 유럽 허가를 앞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셀트리온의 장점 중 하나로 상업화를 위한 임상허가 디자인 능력을 꼽았다. 그는 램시마SC의 예상 임상 4년을 2.5년으로 만든 사례를 예로 들며, 임상 디자인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 회장은 “제품의 생산·수익률 등 기술력 부분에서 월등하다"며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약 20개의 자가면역질환과 항암 분야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서 회장, 램시마SC로 글로벌 유통망 구축 기대

 

서 회장은 램시마SC에 대한 기대가 크다. 특히 램시마SC는 ‘듀얼포메이션(Dual Formation, 동일물질을 정맥주사제형·피하주사제형화 하는 것)’이라는 무기를 앞세웠다. 서 회장은 향후 셀트리온그룹을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으로 도약케하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램시마는 TNF-α 억제제 가운데 정맥주사 제형(IV)과 피하주사 제형(SC)을 동시에 갖춘 유일한 바이오의약품이다. 동일한 일플릭시맙 성분으로, 항체 생성 걱정 없이 정맥과 피하주사 제형으로의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기대가 크다고 서 회장은 설명했다.

 

셀트리온측은 램시마SC의 개발로 기존 TNF-α 억제제 중 전 세계 매출 1위인 블록버스터 의약품 휴미라 시장까지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램시마SC의 특허 출원 등록이 완료되면, 2037년까지 특허권을 보호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 제품인 휴미라와 엔브렐의 바이오시밀러 출시가 예상되는 2023년과 2029년까지 오리지널의약품과 단독 경쟁이 가능하다.

 

서정진 회장은 올해 램시마의 피하주사 제형 램시마SC의 유럽 허가를 계기로 직접 유통 및 마케팅을 통해 본격적으로 세계 시장에서 TNF-α 억제제 시장을 공략해나가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 장기적으로 직접 판매 필요..직판 시스템 구축 본격화

 

서 회장은 장기적으로 유통 비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선 직접 판매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모두 유통 파트너를 통해 판매 중인데, 직판체제로 바꿀 경우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작년부터 '네덜란드 주재원(Staff)' 신분으로, 해외 제약 영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제약 직판 시도는 국내 최초이기에, 자체 유통망을 통한 직접판매가 가능할지 그 가능성을 직접 따져보기 위한 것.

 

서 회장은 “세계 의료 현장을 누비며 직접 유통이 가능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으며, 이제 본격적으로 직판 시스템 구축에 나서려고 한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측에 따르면 이미 작년에 직판을 위한 준비작업은 끝내놓은 상태며, 램시마SC는 전세계 직판 예정이다.

 

하지만 서 회장은 당장 모든 (유통)파트너사와 계약을 종료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달부터 파트너사들과 협상을 진행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이 나오면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제3공장은 싱가포르 아닌 송도로 결정..제1공장도 증설

 

서 회장은 생산기지 다원화 측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미 가격이 많이 떨어진 제품은 원가를 더 낮춰야 되기 때문에 해외투자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일차적으로는 국내 투자를 가능한 최대치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지난 4일 공장 증설과 신공장 건설을 공시했다. 세부적으로 인천 송도에 위치한 제1공장이 추가 5만 리터(ℓ) 규모 생산 증설을 진행중이며, 12만 리터(ℓ) 규모의 바이오의약품이 생산 가능한 제3공장 역시 송도에 건설된다는 내용이다. 

 

또한 서 회장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마무리 작업으로, 현지 기업과의 합작법인 추진상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제품 현지 판매를 위한 허가절차를 거치고 있다"며 "중국 국영·민영기업 모두 고려 대상이고, 상반기에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케미컬 의약품 합세로 시너지↑

 

셀트리온은 케미컬 분야에서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셀트리온은 지난 해 말, 연 1조원 규모의 에이즈 치료제 국제조달 공급자에 선정된 바 있다. 셀트리온제약의 '테믹시스'를 비롯해 개발중인 제품 총 6개에 대한 장기공급계약자로 선정된 것.

 

지난해 11월 미국 FDA의 판매허가를 획득한 테믹시스는 올해 케미컬 의약품 수출을 통해 본격적으로 판매에 돌입한다. 또한 셀트리온은 24조원 규모의 미국 HIV 시장을 목표로 내년 초 FDA에 2종의 3제 케미컬 복합제 허가 신청할 예정이다. 

 

서 회장은 "HIV 케미컬 의약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바이오시밀러와 함께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케미컬의약품 사업 부문에서도 셀트리온제약 청주공장이 미국 FDA cGMP(의약품 품질관리 기준)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유럽 규제기관의 실사도 성공적으로 완료돼 조만간 승인 소식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그룹은 오는 7일(현지시간)부터 4일 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투자 행사인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석한다. 셀트리온은 램시마 SC를 비롯한 차세대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2019년 주요 사업·마케팅 전략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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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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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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