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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정보 "분산관리해야 vs 컨트롤타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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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6, 2014, 19:05:02

① '신용정보 집중체계 개편방안' 토론회서 의견 엇갈려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금융권 제3의 신용정보집중기관 설립과 관련 신용정보와 보험정보를 분리해 관리해야 하는 의견과 한 곳에서 집중 관리해야 한다는 상반된 의견이 제기됐다.

 

26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용정보 집중체계 개편방안란 주제로 열린 공개토론회에서 보험업계 대표로 참여한 김성호 보험개발원 선임팀장과 이재용 생명보험협회 상무는 서로 다른 목소리를 냈다.

 

이날 토론회에서 보험업계 대표로 나선 김성호 보험개발원 선임팀장은 3의 정보집중기관을 설립한다면 보험정보는 신용정보와 분리해서 관리해야 하고 이를 위해선 정보기관 이원화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분산관리 주장에 대한 이유에 대해 그는 신용정보와 보험정보는 애초에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보험정보는 신용정보와는 달리 개인의 질병정보 등의 민감한 정보 때문에 안전하게 따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용 생명보험협회 상무는 상반된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이번 카드사 유출건과 관련해 큰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여러곳에 분산돼 있던 정보를 하나의 기관에 집중해서 정보컨트롤 타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험정보의 특수성을 인정하지만 분산관리는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그는 민감한 정보일 수록 정보의 유출 또한 보안의 문제가 생기면 큰일인데, 과연 따로 관리하는 것이 타당한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김 보험개발원 팀장은 정보보호의 관점에서도 정보의 성격에 맞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는 특히 정보보호의 안전을 위한 일이라면 한 곳에 모아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 의문이다면서 해킹의 위험이 커질 뿐만 아니라 관리를 위한 신규시스템 구축에 추가적인 비용까지 발생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재용 상무는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맞섰다. 그는 보안체제를 더 갖추고 철저히 관리하면 된다분산해서 관리하면 정보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없을 뿐더러 신뢰회복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은 제 3의 정보집중기관 설립이 정보의 효율적 관리는 물론 보험업계 발전에 도움이 돼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했다.

 

김 팀장은 정보를 집중하는 기관에 권한을 부여하지 않고, 목적에 맞게 관리해 보험산업에 발전을 위해 활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은 제한된 범위내에서 정보를 잘 보호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지만 그로인해 보험업계 정보활용이 위축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영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신용정보 집중·활용의 필요성은 높지만 정보공유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신용정보의 공유는 여러 긍정적 효과가 있지만 소비자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가능성이 있어 정보의 양이나 처리과정에서 주의깊게 다뤄 (카드사와같은) 유출의 피해는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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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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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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