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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38세 100억대 부동산 자산가 “투자 안 해도, 살(live·buy) 집은 공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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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4, 2019, 14:01:00

부동산 스터디 카페 <실요자들은 들으세요> 작성자 ‘임대쪼금’..같은 이름으로 책도 출간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30대 일거라고는 생각하지 못 했는데 놀랐어요” “헉! 40~50대라고 생각했는데 30대에 100억대 자산이라니.”

 

회원수 63만명에 육박하는 부동산 스터디카페에 게시된 ‘임대쪼금’(필명)의 글에는 이같은 댓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마포구 한 사무실에서 그를 만났다. 

 

임대쪼금은 20대 초반에 부동산 투자를 시작해 현재 100억원대 자산을 만든 인물이자, 책 ‘실수요자는 들으세요’의 저자다. 지난해 서울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던 9월 초, 카페 게시판에 ‘실수요자는 들으세요’라는 글을 연재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자고 일어나니 스타가 돼 있더라’는 말이 딱 맞았다. 생각이 많은 날 밤, 해뜰 때까지 깨있다가 써내려갔던 첫 게시물은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 일을 계기로 약 2주 동안 번외편을 포함, 총 46편의 글을 썼고, 책으로도 엮어 세상에 선보였다.

 

◆“내 첫 시작은 투자가 아니었다”

 

“처음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아버지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였습니다. 가난했던 아버지가 차곡히 모은 돈 2억원을 주면서 집을 구해보라고 하더라고요. 그걸 날리지 않기 위해 여기저기 발로 뛰었죠.”

 

23살 되던 해였다. “처음에는 웬 학생이 책가방 메고 집사겠다며 돌아다니니 이상하게 보기도 했습니다. 그때가 2000년도 초반이었는데 당시만해도 집주인이 매수자가 마음에 안 들면 안 팔겠다고 퇴짜도 놓고 했거든요.”

 

 

지금은 부동산 투자로 성공했지만, 시작은 ‘정말 살 집’을 구하러 다녔던 것부터였다. 그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오늘의 그를 만들었다. 그래서인지 김 씨는 실수요자들의 입장을 깊이 이해한다고.

 

“서울 집 값이 비이성적으로 급등할 당시, 갈피를 못 잡는 실수요자들에게 뭔가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을 올리고 다음날 일어나니 조회수 1만건에 댓글도 많았죠. 깜짝 놀랐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내가 살고 싶은 집 고르는 게 핵심”

 

글과 책에서 그는 안전한 투자를 거듭 강조한다. 그는 부동산 투자자들이 단기간에 성과를 얻으려고 하는 데 우려를 표했다. 부동산 투자는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해야하는 것이며, 시장 가격이 요동치는 순간이 있어도 언젠가는 제자리를 찾아온다는 게 그의 지론이기도 하다.

 

“저는 잃지 않는 투자에 주력합니다. 만약 재개발·재건축 부지에 매물을 산다면 항상 이 사업이 엎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하죠. 최소한 재개발 사업이 멈춰도 그 집에 월세나 전세를 놔도 될 만한 곳을 골라야 합니다. 그러려면 ’나라도 살고 싶을 것 같은 집’을 선택하는 게 핵심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 가격이 오를 만한 집을 매수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살고 있는 곳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같은 시기에 지어진 아파트들이 시간이 지난 후 관리 상태에 따라 다른 값에 매수된다는 이야기도 들려줬다.

 

“객관적인 ‘가치’에 방점을 찍고 둘러보면 시장 가격에 상관없이 진주같은 집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살기 좋지만 주변에 비해 저평가된 집들이 바로 흙 속에 진주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안 하기 때문에 공부 안 해도 된다고요?...아닙니다.”

 

임대쪼금을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100억대 자산가’와 ‘젊은 나이’다. 그래서인지 그는 청년층에게도 부동산 공부를 꾸준히 하라고 독려했다.

 

특히, 그는 부동산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어릴때부터 부동산 시장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언젠간 주택 거래를 해야할 상황을 대비하라는 의미다.

 

“우리가 청소기를 살 때 여러 가지 제품을 비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상황은 자주 있는 일이죠. 연습할 기회가 많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인생의 질을 결정짓는 주택은 억대를 훌쩍 넘는데도 거래 경험을 할 기회가 사실상 별로 없습니다. 아이러니하죠.”

 

방법은 많다. 부동산 실거래가를 확인 한 후 거주하는 동네 주변을 기준으로 가상 투자를 볼 수도 있고, 전문가 칼럼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부동산 스터디 카페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처음엔 ‘나랑 상황이 다른데 그런게 왜 필요해’라고 생각했던 김 씨도 지금은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짬날 때마다 동향을 살핀다.

 

다만, 정보를 맹신하지 않고 큰 그림을 그려보는 용도로 사용한다. 정부 정책도 마찬가지다. 즉, 적어도 지금 국가가 부동산 시장에 던지는 시그널이 어떤지 정도는 파악해야 한다는 얘기다.

 

“정보를 아는 게 중요합니다. 초보 투자자들은 시장 사이클을 익히기 위해서라도 많은 글을 봐야해요. 그리고 천천히 가세요. 적어도 어떤 정보를 봤을 때, 자신만의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을 만한 시기에 투자를 시작해야 실패하지 않습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십시오. 준비가 됐을 때, 남들보다 반박자만 빨라도 성공합니다.”

 

부동산 초보들에게 중요한 것은 정보뿐만은 아닐 터. 직접 매물을 구하려는 실수요자나 초보 투자자들에게 좋은 부동산 중개인을 파악하는 법도 물었다.

 

그러자 자신은 코드가 잘 통하는 중개인과 오래 거래를 하면서 관계를 쌓는편이라고 설명했다. 매물을 파는 데 연연하지 않고 그 동네의 역사와 환경들을 꼼꼼히 짚어주는 사람이 좋다는 팁도 줬다.

 

“부동산 중개도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인사 잘하고, 많이 본 사람들에게 중개인들도 잘해줍니다. 아, 한가지 더 얘기하자면 저는 꼭 중개인이 직접 가지고 있는 매물만 봅니다. 공동중개 매물은 절차도 복잡하고 나중에 책임 소재도 불분명해질 수 있거든요”

 

앞으로도 그는 꾸준히 정보 제공자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2017년 상반기 이후로 투자는 멈췄습니다.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했고, 탐욕스러운 사람이 되기도 싫었거든요. 이제 제 노하우를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누며 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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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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