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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38세 100억대 부동산 자산가 “투자 안 해도, 살(live·buy) 집은 공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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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4, 2019, 14:01:00

부동산 스터디 카페 <실요자들은 들으세요> 작성자 ‘임대쪼금’..같은 이름으로 책도 출간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30대 일거라고는 생각하지 못 했는데 놀랐어요” “헉! 40~50대라고 생각했는데 30대에 100억대 자산이라니.”

 

회원수 63만명에 육박하는 부동산 스터디카페에 게시된 ‘임대쪼금’(필명)의 글에는 이같은 댓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마포구 한 사무실에서 그를 만났다. 

 

임대쪼금은 20대 초반에 부동산 투자를 시작해 현재 100억원대 자산을 만든 인물이자, 책 ‘실수요자는 들으세요’의 저자다. 지난해 서울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던 9월 초, 카페 게시판에 ‘실수요자는 들으세요’라는 글을 연재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자고 일어나니 스타가 돼 있더라’는 말이 딱 맞았다. 생각이 많은 날 밤, 해뜰 때까지 깨있다가 써내려갔던 첫 게시물은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 일을 계기로 약 2주 동안 번외편을 포함, 총 46편의 글을 썼고, 책으로도 엮어 세상에 선보였다.

 

◆“내 첫 시작은 투자가 아니었다”

 

“처음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아버지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였습니다. 가난했던 아버지가 차곡히 모은 돈 2억원을 주면서 집을 구해보라고 하더라고요. 그걸 날리지 않기 위해 여기저기 발로 뛰었죠.”

 

23살 되던 해였다. “처음에는 웬 학생이 책가방 메고 집사겠다며 돌아다니니 이상하게 보기도 했습니다. 그때가 2000년도 초반이었는데 당시만해도 집주인이 매수자가 마음에 안 들면 안 팔겠다고 퇴짜도 놓고 했거든요.”

 

 

지금은 부동산 투자로 성공했지만, 시작은 ‘정말 살 집’을 구하러 다녔던 것부터였다. 그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오늘의 그를 만들었다. 그래서인지 김 씨는 실수요자들의 입장을 깊이 이해한다고.

 

“서울 집 값이 비이성적으로 급등할 당시, 갈피를 못 잡는 실수요자들에게 뭔가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을 올리고 다음날 일어나니 조회수 1만건에 댓글도 많았죠. 깜짝 놀랐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내가 살고 싶은 집 고르는 게 핵심”

 

글과 책에서 그는 안전한 투자를 거듭 강조한다. 그는 부동산 투자자들이 단기간에 성과를 얻으려고 하는 데 우려를 표했다. 부동산 투자는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해야하는 것이며, 시장 가격이 요동치는 순간이 있어도 언젠가는 제자리를 찾아온다는 게 그의 지론이기도 하다.

 

“저는 잃지 않는 투자에 주력합니다. 만약 재개발·재건축 부지에 매물을 산다면 항상 이 사업이 엎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하죠. 최소한 재개발 사업이 멈춰도 그 집에 월세나 전세를 놔도 될 만한 곳을 골라야 합니다. 그러려면 ’나라도 살고 싶을 것 같은 집’을 선택하는 게 핵심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 가격이 오를 만한 집을 매수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살고 있는 곳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같은 시기에 지어진 아파트들이 시간이 지난 후 관리 상태에 따라 다른 값에 매수된다는 이야기도 들려줬다.

 

“객관적인 ‘가치’에 방점을 찍고 둘러보면 시장 가격에 상관없이 진주같은 집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살기 좋지만 주변에 비해 저평가된 집들이 바로 흙 속에 진주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안 하기 때문에 공부 안 해도 된다고요?...아닙니다.”

 

임대쪼금을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100억대 자산가’와 ‘젊은 나이’다. 그래서인지 그는 청년층에게도 부동산 공부를 꾸준히 하라고 독려했다.

 

특히, 그는 부동산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어릴때부터 부동산 시장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언젠간 주택 거래를 해야할 상황을 대비하라는 의미다.

 

“우리가 청소기를 살 때 여러 가지 제품을 비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상황은 자주 있는 일이죠. 연습할 기회가 많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인생의 질을 결정짓는 주택은 억대를 훌쩍 넘는데도 거래 경험을 할 기회가 사실상 별로 없습니다. 아이러니하죠.”

 

방법은 많다. 부동산 실거래가를 확인 한 후 거주하는 동네 주변을 기준으로 가상 투자를 볼 수도 있고, 전문가 칼럼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부동산 스터디 카페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처음엔 ‘나랑 상황이 다른데 그런게 왜 필요해’라고 생각했던 김 씨도 지금은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짬날 때마다 동향을 살핀다.

 

다만, 정보를 맹신하지 않고 큰 그림을 그려보는 용도로 사용한다. 정부 정책도 마찬가지다. 즉, 적어도 지금 국가가 부동산 시장에 던지는 시그널이 어떤지 정도는 파악해야 한다는 얘기다.

 

“정보를 아는 게 중요합니다. 초보 투자자들은 시장 사이클을 익히기 위해서라도 많은 글을 봐야해요. 그리고 천천히 가세요. 적어도 어떤 정보를 봤을 때, 자신만의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을 만한 시기에 투자를 시작해야 실패하지 않습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십시오. 준비가 됐을 때, 남들보다 반박자만 빨라도 성공합니다.”

 

부동산 초보들에게 중요한 것은 정보뿐만은 아닐 터. 직접 매물을 구하려는 실수요자나 초보 투자자들에게 좋은 부동산 중개인을 파악하는 법도 물었다.

 

그러자 자신은 코드가 잘 통하는 중개인과 오래 거래를 하면서 관계를 쌓는편이라고 설명했다. 매물을 파는 데 연연하지 않고 그 동네의 역사와 환경들을 꼼꼼히 짚어주는 사람이 좋다는 팁도 줬다.

 

“부동산 중개도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인사 잘하고, 많이 본 사람들에게 중개인들도 잘해줍니다. 아, 한가지 더 얘기하자면 저는 꼭 중개인이 직접 가지고 있는 매물만 봅니다. 공동중개 매물은 절차도 복잡하고 나중에 책임 소재도 불분명해질 수 있거든요”

 

앞으로도 그는 꾸준히 정보 제공자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2017년 상반기 이후로 투자는 멈췄습니다.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했고, 탐욕스러운 사람이 되기도 싫었거든요. 이제 제 노하우를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누며 살고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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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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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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