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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하거나 꺼림칙(?)하거나...SK텔레콤 ‘5G 스마트오피스’ 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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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06:02:00

지금보다 20배 빠른 통신속도 기반..AI·IoT·VR 등 사무공간 도입
직원 업무 효율성과 워라벨 실현..감시받는 느낌과 보안 우려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 바쁜 출근길. 회사 주차장에 진입하는 순간 AI가 주차공간을 추천해준다. 주차걱정은 한결 덜었다. 건물에 들어와 보안게이트 앞에 서자 내 얼굴을 알고있는 카메라가 알아서 문을 열어준다. 사무실에서는 AI가 창가자리에 앉으라고 추천한다.

 

어두운 내 낯빛을 살핀 것이다. 그래도 볕을 쬐니 우울했던 기분이 한결 낫다. 자리에 앉아 스마트폰을 꽂으면 모니터에 어제 퇴근하며 띄워둔 자료들이 그대로 뜬다. 불필요한 시간 낭비 없이 곧바로 오전 업무에 돌입한다.

 

SK텔레콤이 밑그림을 그린 5G시대 출근길 풍경이다. AI가 직원의 얼굴과 차량기록 등을 분석해 자리와 추자공간을 추천하고 업무내용을 클라우드에 저장해 불러오는 이런 과정은 5G 통신망을 이용한다. LTE보다 20배 빨라지는 통신속도가 없다면 불가능하다.

 

 

13일 SK텔레콤은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 빌딩에서 ‘5G 스마트 오피스’를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서 ▲5G 워킹스루 ▲5G VDI 도킹시스템 ▲T 리얼 텔레프리즌스 ▲5G 카페테리아 등 SK텔레콤이 공개한 네 가지 스마트오피스 솔루션을 직접 체험했다.

 

먼저, 5G 워킹스루는 인공지능의 얼굴인식으로 보안 게이트를 열어주는 기능이다. 출입구 오른편에 사람 얼굴만한 디스플레이가 달려있는데 스크린안에 얼굴이 들어오면 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목에 걸어둔 출입증을 갖다댈 필요가 없으니 편리했다. 다만, 얼굴이 스크린 안에 정확히 잡혀야 해서 잠깐 출입구 앞에 멈춰서야 했다. 다른 임직원들이 출입하는 모습을 지켜보니 이렇게 잠시 서있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보였다.

 

이렇게 사무실에 들어오면 자리를 배정받아야 한다. 도서관 열람실 좌석을 예약하는 것과 비슷한 화면이 눈에 들어왔다. 다른 사람이 자리를 잡은 자리에는 이름이 표시됐다. 좌석은 일반석부터 집중업무석까지 그날 자기 컨디션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기자가 둘러본 사무실에만 IoT센서가 2300개나 설치돼 있다고 SK텔레콤 측은 설명했다. 이 센서들과 연동되는 스크린으로 좌석 상태부터 화장실 변기가 비었는지까지 알 수 있다. 최낙훈 IoT·데이터그룹장은 “공간 사용패턴과 내외근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회사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연을 지켜보다 컨퍼런스 공간에 도달했다. 단상 위에 두 사람이 커다란 고글을 쓰고 서 있었다. T 리얼 텔레프리즌스의 시연을 맡은 직원들이었다. 전진수 미디어랩스장은 T 리얼 텔레프리즌스를 “VR과 AR에 기반한 원격협업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원격협업시스템으로 멀리 떨어진 두 사람이 가상의 공간에서 함께 회의를 할 수 있다. 실제로 고글을 쓰면 눈앞에 AR로 구현된 3D로봇이 나타나고 고글을 쓴 상대방의 아바타도 보인다. 이 가상 로봇을 둘러보며 모델링의 완성도를 점검할 수 있다.

 

시연을 마치고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신상규 ER그룹장은 “워라밸은 업무효율 향상에 기반해 가능하다고 본다”며 “실제로 자체 설문결과 스마트 오피스 근무자들의 워라밸 만족도가 80% 향상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회사가 직원의 얼굴 등 생체정보부터 업무 패턴까지 파악하고 있다는 사실은 꺼림칙했다. 일거수일투족을 꿰뚫어보는 상사를 두는 셈이다. 현장에선 개인정보 보안 우려도 나왔다. SK텔레콤은 “얼굴인식 기반 5G 워킹스루는 신청자를 받아 진행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5G와 제반 기술 정착에 발맞춰 스마트 오피트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최낙훈 그룹장은 “SK텔레콤 내부에서 검증 작업을 거친 뒤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사업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트너십 대상으로는 부동산·건축설계 디자인·공유오피스·업무용 서비스 등 다양한 회사들을 거론했다. SK텔레콤은 정부·공공기관·중견기업 이상 규모의 기업 등 투자여력이 있는 고객들을 초기 파트너로 예상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스마트오피스 분야에서는 연간 최소 3.7조원의 가치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경제적 편익은 2025년과 2030년에 각각 연간 3조 5814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B2B와 공유오피스부터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BM은 다양화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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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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