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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는 듀얼·4G는 프리미엄’...LG전자, 스마트폰 시장 출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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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5, 2019, 10:02:00

스페인 바르셀로나 CCIB에서 전략 스마트폰 공개
듀얼 스크린 V50 ThinQ 5G와 G8 ThinQ 동시에 선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전자는 25일(현지시각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국제 컨벤션 센터(CCIB, Center de Convencions Internacional de Barcelona)’에서 전략 스마트폰 제품군을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주인공은 5세대 이동통신(5G)과 ‘듀얼 스크린’을 지원하는 ‘V50 ThinQ 5G’와 프리미엄급 스펙에 카메라 기능을 강화한 ‘LG G8 ThinQ’다. LG전자가 V시리즈와 G시리즈를 동시에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듀얼 스크린으로 5G 멀티미디어 성능 강화한 V50 ThinQ 5G

 

삼성전자와 중국 화웨이 등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앞다퉈 디스플레이가 완전히 접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공개한 반면 LG전자는 스마트폰에 붙여서 쓸 수 있는 ‘LG 듀얼 스크린’으로 초기 폴더블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5G가 상용화된다면 대용량 영상과 게임을 더 많이 사용할 것이라는 고객 조사를 바탕으로 디스플레이와 사운드 성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고 말했다.

 

탈착식 6.2인치 올레드 디스플레이인 이 제품은 스마트폰 화면을 덮는 플립 형태로 일반 스마트폰 커버처럼 끼워서 사용한다. 우선 V50 ThinQ 5G에만 호환되며 시장 반응에 따라 듀얼 스크린을 지원하는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다. 

 

LG 듀얼 스크린과 LG V50 ThinQ 5G의 화면은 따로 표시된다. 본체로 영화를 보며 듀얼 스크린에서는 배우의 정보나 줄거리를 찾아볼 수 있다. 본체 화면에 작은 반원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듀얼 스크린 모드가 작동한다. 

 

이동통신사가 준비한 콘텐츠에 따라 듀얼 스크린과 본체 화면을 연동할 수 있다. 게임을 실행하면 듀얼 스크린에 게임 화면을 띄워놓고 스마트폰이 컨트롤러 기능을 하는 식이다. 스마트폰과 연결 각도는 104°와 180°로 고정할 수 있으며 본체의 배터리로 구동된다.

 

VR·AR과 고성능 게임 등 5G 콘텐츠에 대응할 수 있도록 V50 ThinQ 5G는 멀티미디어 성능이 대폭 강화된 모습이다. 우선 6.4인치 대화면에 퀄컴의 ‘퀄컴 스냅드래곤 855 모바일 플랫폼’과 ‘스냅드래곤 X50 5G 모뎀’을 장착했다.

 

배터리도 이전 모델에서 20% 정도 용량을 늘린 4000mAh다. 5G와 고성능 멀티미디어가 일으키는 발열에 대비해 기존 히트 파이프보다 발열 완화 성능을 한 단계 높였다. 

 

V50 ThinQ 5G는 외부 스피커로 스테레오 사운드를 들을 수 있으며 고급 이어폰이나 전용 콘텐츠가 없어도 입체 음향을 출력하는 DTS:X 기술을 지원한다. 중저음을 강화하는 ‘붐박스 스피커’도 적용됐다.

 

카메라는 세계 최초로 전·후면 카메라 아웃포커스 동영상 기능을 지원한다. 화각과 심도가 서로 다른 여러 개의 렌즈가 거리와 깊이 차이를 분석한다. 인물이 움직여도 초점이 인물에만 고정된다.

 

이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영화처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시네 비디오(Cine Video)’ ▲원하는 지점을 흔들리지 않고 줌 인·줌 아웃하는 ‘포인트줌(Point Zoom)’ ▲전문가처럼 화질 요소는 물론 고해상도 마이크 성능까지 조절하는 ‘전문가 촬영 모드’ 등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됐다.

 

LG전자는 한국·미국·유럽·호주 등 올해 5G 서비스를 시작하는 총 10개 이동통신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판매부터 프로모션까지 광범위하게 협력할 계획이다.

 

◇ 손짓 읽는 Z 카메라·CSO 등 신기술 집약된 G8 ThinQ

 

4G 모델인 G8 ThinQ의 강점은 전면 ‘Z 카메라’다. 화면에 손을 대지 않고 손짓으로 스마트폰을 움직이는 ‘에어 모션’을 지원한다. 에어 모션을 활용하면 화면 위에서 손을 좌우로 움직여 미리 지정한 앱을 구동할 수 있다. 전화도 손짓만으로 받거나 끊을 수 있다. 

 

화면 위에서 다섯 손가락을 한 번에 오므리는 모양을 취하면 화면이 캡처 되고 엄지·검지·중지 손가락으로 아날로그 다이얼을 잡아 돌리는 제스처를 취하면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정맥 인식 기능도 있다. 카메라를 향해 손바닥을 비추면 손바닥 속 고유한 정맥의 위치·모양·굵기를 인식해 사용자를 식별한다.

 

사용자의 얼굴도 입체적으로 인식한다. Z 카메라는 ToF 센서와 적외선 조명(IR illinator)의 조합으로 빛의 유무와 관계없이 사용자의 얼굴을 구분해낸다. 빛이 없는 어두운 곳이나 밝은 햇볕을 등졌을 때도 인식된다.

 

올레드 패널이 스피커 진동판 역할을 하는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CSO, Crystal Sound OLED)’ 기술은 스테레오 스피커를 지원한다. DTS:X 기술도 외부 스피커에 적용됐다. V50과 마찬가지로 붐박스 스피커도 지원한다.

 

LG전자는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기업 ‘메리디안’과 협업해 32비트 고해상도 음원을 손실 없이 재생하는 ‘하이파이 쿼드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을 적용했다. 적은 데이터로 고음질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MQA(Master Quality Authenticated) 규격도 지원한다. 

 

LG G8 ThinQ는 한층 강력해진 카메라 기능을 제공한다. 인물과 배경만을 구분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인물과 카메라와의 거리를 밀리미터 단위로 나누어 정교하게 계산한다. 심도를 표현할 수 있는 화면 흐림 정도를 256단계까지 조정할 수 있다. 

 

카메라 이미지 센서 크기는 1.22㎛로 LG V40 ThinQ 보다 약 10% 커졌다. 자동으로 초점을 빠르게 잡아주는 AF(Auto Focus)를 적용했다. 후면 카메라로는 동영상 아웃포커스 촬영도 할 수 있다.

 

6.1인치 대화면은 QHD+ 고해상도(3120X1440)로 인치당 픽셀수(ppi)가 564개다. 픽셀들이 모여 화면을 구현하기 때문에 인치당 픽셀 수(ppi, pixel per inch)가 많을수록 더욱 정밀하게 표현한다.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사장은 “프리미엄부터 실속형 제품까지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을 지속 선보이며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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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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