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CJ ENM 오쇼핑부문이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 브랜드 론칭에 나섰다. 칼 라거펠트는 지난 달 별세한 샤넬·펜디 수석 디자이너이자 글로벌 패션계 거장이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유럽 출신인 칼 라거펠트 브랜드 론칭을 통해, 기존 북미·아시아 대륙과 함께 또 한 명의 스타 디자이너 브랜드 협력을 이어가게 됐다.
5일, CJ ENM 오쇼핑부문은 유럽에 있는 ‘칼 라거펠트’ 글로벌 본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칼 라거펠트 파리스(Karl Lagerfeld Paris)’ 브랜드를 국내 최초이자 단독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과거 직수입을 통해 ‘칼 라거펠트’가 국내 출시된 적은 있으나, 단독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의류를 개발해 론칭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칼 라거펠트 파리스’ 브랜드 라이선스를 활용해 국내 고객에 맞는 옷을 별도 기획해 선보이고, 유럽 본사에서 만든 오리지널 ‘칼 라거펠트’ 가방·신발·액세서리 등도 직수입해 방송과 CJmall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칼 라거펠트는 20세기 후반 활동한 가장 영향력 있는 패션 디자이너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독일 출생인 그는, 샤넬·펜디·클로에의 디자이너로 활약하며 명품 브랜드의 핵심 디자인들을 개발했다. 지난 달 19일 그의 별세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팬들의 애도 물결이 이어졌다.
칼 라거펠트는 ‘샤넬제국을 건설한 디자이너’로 불렸다. 샤넬 대표 상품인 리틀 블랙 드레스, 퀼팅 백 등이 그의 작품이다. 그는 1984년에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 ‘칼 라거펠트’를 출시했고, 1996년에는 럭셔리 캐주얼 라인인 ‘칼 라거펠트 파리스’를 추가 론칭했다.
현재 ‘칼 라거펠트’는 프랑스·영국·네덜란드 등 13개국에 100여개 단독 매장과 90여곳의 백화점 입점 매장을 운영 중이다.
CJ ENM 오쇼핑부문측은 “이번 단독 계약으로, 디자이너 브랜드 명가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높인 셈이다”고 말했다. 그 동안 CJ ENM은 베라 왕, 타하리, 지춘희 등 국내·외 정상급 디자이너들과 활발히 협력해 온 바 있다.
특히 유럽 지역의 디자이너(칼 라거펠트)를 품게 되면서, 북미(베라왕, 엘리 타하리), 아시아(지춘희) 등 주요 각 대륙을 대표하는 디자이너를 모두 안게 됐다는 설명이다.
칼 라거펠트 본사 CEO인 파올로 리기(Paolo Righi)는 “CJENM 오쇼핑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에 칼 라거펠트 파리스 브랜드를 처음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한국의 소비자들과 칼 라거펠트브랜드의 정신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칼 라거펠트 파리스’를 세계적 디자이너의 명품 프리미엄 콘셉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해당 브랜드가 가진 고품질·럭셔리 캐주얼 아이덴티티를 통해, 차별화된 고급스러움 추구하는 중년층 여성고객들을 대상으로 어필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유럽 특유의 명품 감성이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스타일을 지향할 예정이다.
CJ ENM 오셔핑부문은 론칭 첫 해에는 TV홈쇼핑과 자사 인터넷몰인 CJmall 위주로 운영하지만, 향후 3년 내 국내 온·오프라인 매장 등 채널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매출 목표는 주문금액 기준 300억원이다.
‘칼 라거펠트 파리스’의 상품은 유럽 본사와의 면밀한 협의를 거쳐 탄생된다. 상품기획·소재·디자인·화보촬영·마케팅 활동 등 세세한 부분까지 ‘칼 라거펠트’ 본사와 논의를 거친다.
‘칼 라거펠트’의 브랜드 론칭은 지난 2일 CJ오쇼핑 방송을 통해 진행됐다. 턱시도재킷·트위드재킷·트렌치코트·캐시미어니트·실크슬랙스 등의 여성의류와 퀼팅 가방·스니커즈 등 잡화 상품이 선보였다.
CJ ENM에 따르면 론칭 방송은 목표 대비 2배 이상의 실적을 거뒀으며, 2차 방송은 오는 12일 밤 9시 45분에 진행될 예정이다.
최요한 CJ ENM 오쇼핑부문 스타일1사업부장은 “이번 론칭은 패션의 본고장인 유럽 지역의 전설적 디자이너와 손잡았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3년내 연 주문액 500억원 규모의 대표 패션 브랜드로 성장시켜 프리미엄 패션명가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