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ndustry/Policy 산업/정책

SK텔레콤, 청각장애 택시 전용 앱 출시...올해 100명 채용 목표

URL복사

Thursday, March 14, 2019, 12:03:03

승객-기사, 태블릿고 폰으로 소통해 목적지까지 이동..현재 전국 12대 운행
SKT-코액터스 맞손..콜 발생시 깜빡이 알림 등 청각장애 기사 이용 편의성 높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녕하십니까. 청각장애인 기사가 운영하는 택시입니다. 태블릿에 목적지를 입력해주세요. 운행을 시작합니다. 안전을 위해 안전벨트를 착용해주세요.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택시를 탔는데, 뒷 좌석 앞에 태블릿 PC가 있다. 기사님은 목적지를 따로 묻지 않고, 조용했다. 잠시 후 태블릿 PC에서 ‘목적지’를 입력하라는 안내 음성이 나왔다. 일명 ‘고요한 택시’다. 목적지에 도착한 후 택시 요금은 현금 혹은 카드를 선택해 결제하면 된다.  

 

14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청각장애 택시기사 전용 티맵택시(T map)앱을 출시했다. 청각장애 택시기사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수입도 안정적으로 높여 청각장애인 본격 지원에 나선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회적 기업 ‘코액터스’와 함께 추진 중이다. SKT와 코액터스는 현재 ‘고요한택시’를 운행 중인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앱 활용을 위한 교육을 진행 중이다. 

 

◇ 전국 12명 청각장애 택시 운행..태블릿 PC 이용해 소통

 

SK텔레콤은 4개월 전 T map(마음으로 가는 택시) 택시를 다시 선뵀다. 4개월이 지난 현재 승객 가입자는 213만명으로 전보다 9배 늘었고, 택시기사 규모는 기존 6만명에서 18만명으로 3배 성장했다. 고요한 택시는 서울, 남양주, 경주 등에 12대가 운행 중이다. 

 

이번 청각장애기사 전용 티맵택시앱은 생각보다 사용법이 간편했다. 승객이 티맵택시앱을 이용해 택시를 부른다. 청각장애기사 택시가 배차될 경우 승객에 팝업창으로 안내한다. 택시에 타면 태블릿 PC를 이용해 음성 혹은 문자로 목적지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승차 중간에 택시기사에 의사를 전달할 경우도 태블릿 PC를 이용한다. 예컨대, “기사님 히터 좀 꺼주세요”라고 말하면 택시기사가 사용하는 태블릿 PC에 문자로 전송된다. 만약 택시에 물건을 두고 내린 경우도 티맵에서 기사 정보를 찾아 전화 대신 문자를 보낼 수 있다. 

 

SK텔레콤은 청각장애인들의 택시 업계 진출 확대를 통해 택시 운송량이 연간 약 71만 7600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택시기사 100명이 26일(법인택시 기사 평균 영업일)간 하루 평균 23회(서울시 택시기사 일 평균 운행 횟수)기준 운송량은 연간 71만 7600건 가량 된다. 

 

현재 국내 청각장애인 규모는 30만명이다. 이 중 택시기사로 일할 수 있는 잠재적인 규모는 약 1만명이다. 운전면허(1종, 2종 보통)가 있으면 청각장애인도 얼마든지 택시기사로 일할 수 있다. 일자리 확보뿐만 아니라 월평균 수입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국내 청각장애인 취업률은 37%에 불과하다. 10명 중 7명은 단순 노무직 종사자며 대다수는 월 평균 수입이 100만원 이하다. 하지만 고요한택시를 운행하는 청각장애 기사는 월 평균 240만원 가량 수익을 내고 있다. 

 

여지영 SK텔레콤 TTS 유닛장은 “이번 전용 앱 출시는 SK텔레콤이 지속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의 일환이다”며 “향후에도 티맵택시를 통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코액터스 ‘고요한택시’-티맵택시, 청각장애인 고용 확대 본격화

 

SK텔레콤과 코액터스는 지난해부터 청각장애 택시기사들을 지원할 방안을 모색해 왔다. 지난 6일에는 SK에너지와 함께 ‘고요한택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지난 2017년 동국대학교 창업 동아리에서 출발한 코액터스는 청각장애인 취업률이 다른 장애인에 비해 낮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 후 청각장애인 취업 지원을 목표로 설립된 사회적 기업이다.

 

송민표 코액터스 대표는 “청각장애인의 취업 가능 분야를 확인하던 중 택시 기사로의 취업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며 “지난해 6월 청각장애 택시기사와 승객 간 의사소통을 돕는 솔루션인 ‘고요한택시’를 개발, 운영 중이다”고 말했다. 

 

SK텔레콤과 코액터스는 청각장애인들의 택시 분야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이들을 위한 택시호출 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전용 앱을 출시하게 됐다. 

 

여지영 SK텔레콤 TTS 유닛장은 “청각장애인 기사들이 기존 택시호출 앱의 콜 수용을 못해 영업력이 제한됐다”며 “청각장애 기사 모집, 승객 이용 확대 등 선순환 구조 전개가 더딘 상황을 보면서 SKT의 기업 역량 등으로 도와야겠다는 계획에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청각장애기사 택시 전용 앱은 기존의 티맵택시 앱에 ▲콜 누락 방지를 위한 깜빡이 알림 ▲특이사항 전달을 위한 택시기사-고객 간 메시징 기능 ▲고요한택시 배차 시 알림 기능 등 청각장애 택시기사들의 영업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또한, SK텔레콤은 운행 중 콜 수락 시선 분산을 막아 안전한 운전을 도와주는 ‘콜잡이 버튼’을 청각장애 기사들에게 제공한다. 향후 SK텔레콤은 청각장애 택시기사들의 영업활동에 불편한 점들을 적극 수용해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여지영 SK텔레콤 TTS 유닛장은 “고요한택시’는 전용 앱의 출시로 더 많은 청각장애인들의 택시 분야 진출이 가능해져 연말까지 청각장애 택시기사 100명을 채용이 목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