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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볼 땐 액자 또는 돌돌 말아서’...LG ·삼성 꺼진 TV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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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9, 2019, 11:03:50

가전제품과 집안의 조화 중시하는 트렌드..화질 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도 중시
벽지 그대로 화면에 띄우는 삼성전자..안 볼 땐 화면 사라지게 만드는 LG전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이거 액자야? TV야?’

 

앞으로 ‘블랙홀’처럼 시커먼 TV 화면을 좀처럼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국내 TV제조사들이 기존엔 켜진 상태의 화질에 집중했지만, 이젠 꺼진 화면을 내세운 신상품을 잇따라 공개하고 있다. 

 

예컨대, 과거엔 TV를 벽장에 숨기거나 가구처럼 꾸몄지만 요즘 나오는 신제품엔 화면을 말아서 보이지 않게 만들거나 투명화시키는 기술을 접목시켰다. 가전제품과 집안의 어우러짐을 중시하는 최근 ‘라이프스타일 가전’ 트렌드에 따라 이런 움직임은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 TV 안 볼 땐 투명하게...꺼진 화면 활용하는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해외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통해 ‘QLED TV’의 ‘매직 스크린’ 전용 콘텐츠를 더 확대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모델에 처음 적용된 매직 스크린은 TV 주변 패턴과 질감을 그대로 화면에 띄워 마치 투명해진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능이다. 

 

여기에 액자처럼 날씨와 뉴스 등 정보·사진 등 콘텐츠를 띄울 수 있다. 이번 협업으로 스페셜 에디션·아트·배경테마 콘텐츠가 새롭게 추가된다. 영국 모델 겸 화가  ‘탈리 레녹스(Tali Lennox)’와 네덜란드 디자이너 ‘스홀턴과 바잉스(Scholten & Baijings)’의 예술작품을 TV로 전시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매직 스크린으로 집을 좀 더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고 말했다. QLED TV에는 조도 센서가 달려있어 시간대와 날씨에 따라 화면 색감과 밝기가 달라진다. 새소리와 귀뚜라미 소리 등 분위기에 맞는 음향도 흘러나온다.

 

사용자가 TV에서 멀어지거나 모든 조명이 꺼진 암전 상태에서는 자동으로 TV가 꺼진다. 제품 수명을 늘리고 소비전력을 효율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 기간에 ‘매직 스크린 공모전’을 개최해 콘텐츠 아이디어를 모았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앞으로도 아티스트와 협업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TV가 있는지 모르게...꺼진 화면 숨기는 LG전자

 

LG전자는 지난 6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2019년 LG TV 신제품 기자간담회를 열고 ‘말리는 TV’로 주목받고 있는 ‘올레드 TV R’의 올해 하반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레드 TV R은 65인치 크기에 올레드 화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시청하지 않을 때는 스피커 역할을 하는 본체 속으로 화면을 말아 넣을 수 있다. 혁신성을 인정받아 지난 1월 ‘CES 2019’에서는 ‘최고 TV’로 선정됐다. 

 

권봉석 LG전자 MC·HE 사업본부장 사장은 “올레드 기술이 점차 발전해 얇은 TV를 벽에 붙이는 수준에서 롤러블로 발전했다”며 “공간과 하나가 되는 디자인을 추구한 결과”라고 말했다.

 

올레드 TV 진영을 이끄는 LG전자는 롤러블 기술로 삼성전자와의 차별화를 노렸다는 평가다. 올레드는 LCD나 QLED와 달리 백라이트 기판이 없어도 독립적으로 빛을 낼 수 있어 돌돌 말리는 화면을 만들 수 있다.

 

TV 화면의 활용성에 중점을 둔 삼성전자는 롤러블에 시큰둥한 반응이다. CES 2019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 (화면을 숨기는데)아직까지 공감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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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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