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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지국 3만개 구축”...KT, 국내 최대 커버리지로 5G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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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19, 14:03:01

서울 광화문광장 KT 5G 체험관에서 기자간담회 열어
5G퍼스트·초저지연·배터리 절감 등 핵심 기술 내세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를 앞두고 이동통신사들의 속도 경쟁이 거세지는 가운데 KT는 전국 3만 개 기지국과 저지연성·배터리 절감 기술을 차별성으로 내세웠다.

 

KT가 서울 광화문광장 KT 5G 체험관에서 5G 네트워크 전략과 핵심 기술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행사에는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 전무·이선우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상무가 참석했다.

 

서창석 전무는 “4월 5일 5G 상용화 전까지 3만 개 기지국을 전국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G 네트워크 속도는 올해 5Gbps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KT는 5G 네트워크의 핵심 키워드로 ▲국내 최대 커버리지 ▲‘5G 퍼스트’ 전략 ▲초저지연 ▲배터리 절감 기술을 내세웠다. 서창석 전무는 “우리가 추구하는 5G는 속도는 물론이고 저지연성과 배터리까지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5G 퍼스트야말로 고객 우선 전략”이라고 말했다.

 

◇전국 주요 도시 등 기지국 3만개 구축..연말까지 85개 지역 커버 예정

 

KT는 기지국 구축 과정에서 인구·트래픽·주요 이동 경로를 우선 고려했다. 전체 트래픽의 65%를 차지하는 서울과 수도권·주요 6대 광역시에 집중적으로 기지국을 구축했다. 여기에 85개 일부 지역과 전국 70개 대형쇼핑몰·백화점에도 커버리지를 완성했다.

 

경부·호남 고속도로, KTX와 SRT의 지상 구간과 전국 여섯 개 공항 등 주요 이동경로에도 5G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주요 이동경로에 5G 네트워크 구축을 발표한 사업자는 KT가 유일하다.

 

이와 함께 KT는 산학연 협력을 통한 5G 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국 464개 대학교 캠퍼스와 인근 지역·울산 현대중공업·화성 K-City를 포함한 주요 산학연 현장에도 5G 커버리지를 완성했다.

 

KT는 이를 확대해 올해 말까지 85개 시 대부분 지역까지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5G B2B 사업장 100개와 주요 건물 내 기지국 구축도 이어갈 계획이다.

 

◇ 지연시간·배터리 고려한 속도..사용성 고려한 5G 네트워크 

 

KT가 일반 5G 서비스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펼치는 전략은 5G 퍼스트다. 초저지연과 배터리 절감으로 네트워크 이용성에 집중하겠다는 설명이다. 

 

서창석 전무는 “5G와 LTE를 묶어 2.5Gbps를 낼 수 있지만 이는 LTE 이용자가 아무도 없을 때 가능하다”며 “현실적으로도 5G와 LTE 결합은 속도 측면에서 이득이 없다. 그래서 KT는 5G 우선 정책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G와 LTE를 합쳤을 때 발생하는 지연시간은 LTE를 따르기 때문에 5G를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하향 평준화된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SK텔레콤이 공개한 ‘5G-LTE 결합기술’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5G와 LTE를 묶어 2.7Gbps 속도를 구현한 기술이다. 앞서 ‘최고 속도’를 강조한 경쟁사와는 달리 KT는 지연시간과 배터리 절감 측면에서도 차별점을 가져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KT의 5G 퍼스트 전략은 5G 기지국 자원을 우선 할당해 이용자가 5G 최대 성능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KT는 “이를 통해 5G의 초저지연성을 최대로 활용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뿐만 아니라 고객 단말의 배터리 소모량 또한 약 25%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속도 측면에서는 실제 필드 환경에서 삼성전자 3.5GHz 상용 기지국과 갤럭시 S10를 사용해 최고 전송속도 1Gbps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 전국 8개 에지 통신센터 구축 지연시간 단축..배터리 절감기술도 도입

 

기존의 이동통신에서는 대역폭 증가와 지연시간 단축으로 네트워크 품질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하지만 대역폭 증가가 이용자 체감 품질을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 서창석 전무는 “대역폭 증가보다 지연시간 단축이 체감속도를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KT는 에지 컴퓨팅 (Edge Computing) 기술을 활용해 지연시간을 줄였다. 이미 전국 여덟 곳에 ‘5G 에지(Edge) 통신 센터’를 구축했다. 국내 이동통신사 중 가장 많다.

 

에지 컴퓨팅 기술은 사용자의 데이터 트래픽을 가까운 인접 에지 통신 센터에서 처리해 물리적 거리를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기존 18ms 수준의 지연시간을 10ms로 줄일 수 있다. KT는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 여덟 곳에 통신 센터를 구축해 네트워크의 균일성도 확보했다.

 

지연성을 낮추면 증권 거래와 가상현실(VR) 등 실감형 콘텐츠 시청이 보다 편리해진다. 특히 인터넷에서 한정판 구매를 할 때도 5G 가입자가 더 유리하다.

 

KT 5G 네트워크에는 세계 최초로 ‘배터리 절감 기술(C-DRX)’도 도입된다. 이미 지난 2017년 LTE 전국망에 도입된 기술로 최대 45%의 배터리 절감 효과가 있다. 이 기술은 데이터 송수신이 있을 때만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소모를 줄인다.

 

◇ 5G 보안과 네트워크 관제 등 다양한 핵심기술도 설명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가 스텔스는 IoT의 IP 자체를 보이지 않게 하는 보안 기술이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서비스별·단말별 특성에 적합한 네트워크 분리로 보안과 품질을 보장하는 서비스로 향후 기업 전용 5G에 적용될 예정이다.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도 소개됐다. ▲ AI 기반 자가 장애 복구 기술 Dr. Wais(AI SON) ▲ 빅데이터를 활용해 네트워크 장애를 분석하고 예방하는 Dr. Lauren ▲ 전체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하는 OPERA 등 관제 솔루션이 공개됐다.

 

이 밖에 KT는 홀로그램 지능형 원격관제 플랫폼 기가 트윈(GiGA Twin) 자율주행차량에 적용되는 ‘정밀 측위’ 등의 기술도 함께 발표했다.

 

이선우 상무는 “KT의 차별화 방안은 5G가 하나의 플랫폼이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기업에게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혁신하는데 쓰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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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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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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