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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지국 3만개 구축”...KT, 국내 최대 커버리지로 5G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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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19, 14:03:01

서울 광화문광장 KT 5G 체험관에서 기자간담회 열어
5G퍼스트·초저지연·배터리 절감 등 핵심 기술 내세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를 앞두고 이동통신사들의 속도 경쟁이 거세지는 가운데 KT는 전국 3만 개 기지국과 저지연성·배터리 절감 기술을 차별성으로 내세웠다.

 

KT가 서울 광화문광장 KT 5G 체험관에서 5G 네트워크 전략과 핵심 기술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행사에는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 전무·이선우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상무가 참석했다.

 

서창석 전무는 “4월 5일 5G 상용화 전까지 3만 개 기지국을 전국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G 네트워크 속도는 올해 5Gbps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KT는 5G 네트워크의 핵심 키워드로 ▲국내 최대 커버리지 ▲‘5G 퍼스트’ 전략 ▲초저지연 ▲배터리 절감 기술을 내세웠다. 서창석 전무는 “우리가 추구하는 5G는 속도는 물론이고 저지연성과 배터리까지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5G 퍼스트야말로 고객 우선 전략”이라고 말했다.

 

◇전국 주요 도시 등 기지국 3만개 구축..연말까지 85개 지역 커버 예정

 

KT는 기지국 구축 과정에서 인구·트래픽·주요 이동 경로를 우선 고려했다. 전체 트래픽의 65%를 차지하는 서울과 수도권·주요 6대 광역시에 집중적으로 기지국을 구축했다. 여기에 85개 일부 지역과 전국 70개 대형쇼핑몰·백화점에도 커버리지를 완성했다.

 

경부·호남 고속도로, KTX와 SRT의 지상 구간과 전국 여섯 개 공항 등 주요 이동경로에도 5G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주요 이동경로에 5G 네트워크 구축을 발표한 사업자는 KT가 유일하다.

 

이와 함께 KT는 산학연 협력을 통한 5G 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국 464개 대학교 캠퍼스와 인근 지역·울산 현대중공업·화성 K-City를 포함한 주요 산학연 현장에도 5G 커버리지를 완성했다.

 

KT는 이를 확대해 올해 말까지 85개 시 대부분 지역까지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5G B2B 사업장 100개와 주요 건물 내 기지국 구축도 이어갈 계획이다.

 

◇ 지연시간·배터리 고려한 속도..사용성 고려한 5G 네트워크 

 

KT가 일반 5G 서비스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펼치는 전략은 5G 퍼스트다. 초저지연과 배터리 절감으로 네트워크 이용성에 집중하겠다는 설명이다. 

 

서창석 전무는 “5G와 LTE를 묶어 2.5Gbps를 낼 수 있지만 이는 LTE 이용자가 아무도 없을 때 가능하다”며 “현실적으로도 5G와 LTE 결합은 속도 측면에서 이득이 없다. 그래서 KT는 5G 우선 정책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G와 LTE를 합쳤을 때 발생하는 지연시간은 LTE를 따르기 때문에 5G를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하향 평준화된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SK텔레콤이 공개한 ‘5G-LTE 결합기술’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5G와 LTE를 묶어 2.7Gbps 속도를 구현한 기술이다. 앞서 ‘최고 속도’를 강조한 경쟁사와는 달리 KT는 지연시간과 배터리 절감 측면에서도 차별점을 가져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KT의 5G 퍼스트 전략은 5G 기지국 자원을 우선 할당해 이용자가 5G 최대 성능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KT는 “이를 통해 5G의 초저지연성을 최대로 활용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뿐만 아니라 고객 단말의 배터리 소모량 또한 약 25%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속도 측면에서는 실제 필드 환경에서 삼성전자 3.5GHz 상용 기지국과 갤럭시 S10를 사용해 최고 전송속도 1Gbps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 전국 8개 에지 통신센터 구축 지연시간 단축..배터리 절감기술도 도입

 

기존의 이동통신에서는 대역폭 증가와 지연시간 단축으로 네트워크 품질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하지만 대역폭 증가가 이용자 체감 품질을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 서창석 전무는 “대역폭 증가보다 지연시간 단축이 체감속도를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KT는 에지 컴퓨팅 (Edge Computing) 기술을 활용해 지연시간을 줄였다. 이미 전국 여덟 곳에 ‘5G 에지(Edge) 통신 센터’를 구축했다. 국내 이동통신사 중 가장 많다.

 

에지 컴퓨팅 기술은 사용자의 데이터 트래픽을 가까운 인접 에지 통신 센터에서 처리해 물리적 거리를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기존 18ms 수준의 지연시간을 10ms로 줄일 수 있다. KT는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 여덟 곳에 통신 센터를 구축해 네트워크의 균일성도 확보했다.

 

지연성을 낮추면 증권 거래와 가상현실(VR) 등 실감형 콘텐츠 시청이 보다 편리해진다. 특히 인터넷에서 한정판 구매를 할 때도 5G 가입자가 더 유리하다.

 

KT 5G 네트워크에는 세계 최초로 ‘배터리 절감 기술(C-DRX)’도 도입된다. 이미 지난 2017년 LTE 전국망에 도입된 기술로 최대 45%의 배터리 절감 효과가 있다. 이 기술은 데이터 송수신이 있을 때만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소모를 줄인다.

 

◇ 5G 보안과 네트워크 관제 등 다양한 핵심기술도 설명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가 스텔스는 IoT의 IP 자체를 보이지 않게 하는 보안 기술이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서비스별·단말별 특성에 적합한 네트워크 분리로 보안과 품질을 보장하는 서비스로 향후 기업 전용 5G에 적용될 예정이다.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도 소개됐다. ▲ AI 기반 자가 장애 복구 기술 Dr. Wais(AI SON) ▲ 빅데이터를 활용해 네트워크 장애를 분석하고 예방하는 Dr. Lauren ▲ 전체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하는 OPERA 등 관제 솔루션이 공개됐다.

 

이 밖에 KT는 홀로그램 지능형 원격관제 플랫폼 기가 트윈(GiGA Twin) 자율주행차량에 적용되는 ‘정밀 측위’ 등의 기술도 함께 발표했다.

 

이선우 상무는 “KT의 차별화 방안은 5G가 하나의 플랫폼이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기업에게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혁신하는데 쓰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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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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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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