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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지국 3만개 구축”...KT, 국내 최대 커버리지로 5G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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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19, 14:03:01

서울 광화문광장 KT 5G 체험관에서 기자간담회 열어
5G퍼스트·초저지연·배터리 절감 등 핵심 기술 내세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를 앞두고 이동통신사들의 속도 경쟁이 거세지는 가운데 KT는 전국 3만 개 기지국과 저지연성·배터리 절감 기술을 차별성으로 내세웠다.

 

KT가 서울 광화문광장 KT 5G 체험관에서 5G 네트워크 전략과 핵심 기술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행사에는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 전무·이선우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상무가 참석했다.

 

서창석 전무는 “4월 5일 5G 상용화 전까지 3만 개 기지국을 전국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G 네트워크 속도는 올해 5Gbps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KT는 5G 네트워크의 핵심 키워드로 ▲국내 최대 커버리지 ▲‘5G 퍼스트’ 전략 ▲초저지연 ▲배터리 절감 기술을 내세웠다. 서창석 전무는 “우리가 추구하는 5G는 속도는 물론이고 저지연성과 배터리까지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5G 퍼스트야말로 고객 우선 전략”이라고 말했다.

 

◇전국 주요 도시 등 기지국 3만개 구축..연말까지 85개 지역 커버 예정

 

KT는 기지국 구축 과정에서 인구·트래픽·주요 이동 경로를 우선 고려했다. 전체 트래픽의 65%를 차지하는 서울과 수도권·주요 6대 광역시에 집중적으로 기지국을 구축했다. 여기에 85개 일부 지역과 전국 70개 대형쇼핑몰·백화점에도 커버리지를 완성했다.

 

경부·호남 고속도로, KTX와 SRT의 지상 구간과 전국 여섯 개 공항 등 주요 이동경로에도 5G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주요 이동경로에 5G 네트워크 구축을 발표한 사업자는 KT가 유일하다.

 

이와 함께 KT는 산학연 협력을 통한 5G 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국 464개 대학교 캠퍼스와 인근 지역·울산 현대중공업·화성 K-City를 포함한 주요 산학연 현장에도 5G 커버리지를 완성했다.

 

KT는 이를 확대해 올해 말까지 85개 시 대부분 지역까지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5G B2B 사업장 100개와 주요 건물 내 기지국 구축도 이어갈 계획이다.

 

◇ 지연시간·배터리 고려한 속도..사용성 고려한 5G 네트워크 

 

KT가 일반 5G 서비스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펼치는 전략은 5G 퍼스트다. 초저지연과 배터리 절감으로 네트워크 이용성에 집중하겠다는 설명이다. 

 

서창석 전무는 “5G와 LTE를 묶어 2.5Gbps를 낼 수 있지만 이는 LTE 이용자가 아무도 없을 때 가능하다”며 “현실적으로도 5G와 LTE 결합은 속도 측면에서 이득이 없다. 그래서 KT는 5G 우선 정책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G와 LTE를 합쳤을 때 발생하는 지연시간은 LTE를 따르기 때문에 5G를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하향 평준화된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SK텔레콤이 공개한 ‘5G-LTE 결합기술’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5G와 LTE를 묶어 2.7Gbps 속도를 구현한 기술이다. 앞서 ‘최고 속도’를 강조한 경쟁사와는 달리 KT는 지연시간과 배터리 절감 측면에서도 차별점을 가져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KT의 5G 퍼스트 전략은 5G 기지국 자원을 우선 할당해 이용자가 5G 최대 성능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KT는 “이를 통해 5G의 초저지연성을 최대로 활용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뿐만 아니라 고객 단말의 배터리 소모량 또한 약 25%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속도 측면에서는 실제 필드 환경에서 삼성전자 3.5GHz 상용 기지국과 갤럭시 S10를 사용해 최고 전송속도 1Gbps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 전국 8개 에지 통신센터 구축 지연시간 단축..배터리 절감기술도 도입

 

기존의 이동통신에서는 대역폭 증가와 지연시간 단축으로 네트워크 품질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하지만 대역폭 증가가 이용자 체감 품질을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 서창석 전무는 “대역폭 증가보다 지연시간 단축이 체감속도를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KT는 에지 컴퓨팅 (Edge Computing) 기술을 활용해 지연시간을 줄였다. 이미 전국 여덟 곳에 ‘5G 에지(Edge) 통신 센터’를 구축했다. 국내 이동통신사 중 가장 많다.

 

에지 컴퓨팅 기술은 사용자의 데이터 트래픽을 가까운 인접 에지 통신 센터에서 처리해 물리적 거리를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기존 18ms 수준의 지연시간을 10ms로 줄일 수 있다. KT는 제주도를 포함해 전국 여덟 곳에 통신 센터를 구축해 네트워크의 균일성도 확보했다.

 

지연성을 낮추면 증권 거래와 가상현실(VR) 등 실감형 콘텐츠 시청이 보다 편리해진다. 특히 인터넷에서 한정판 구매를 할 때도 5G 가입자가 더 유리하다.

 

KT 5G 네트워크에는 세계 최초로 ‘배터리 절감 기술(C-DRX)’도 도입된다. 이미 지난 2017년 LTE 전국망에 도입된 기술로 최대 45%의 배터리 절감 효과가 있다. 이 기술은 데이터 송수신이 있을 때만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소모를 줄인다.

 

◇ 5G 보안과 네트워크 관제 등 다양한 핵심기술도 설명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가 스텔스는 IoT의 IP 자체를 보이지 않게 하는 보안 기술이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서비스별·단말별 특성에 적합한 네트워크 분리로 보안과 품질을 보장하는 서비스로 향후 기업 전용 5G에 적용될 예정이다.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도 소개됐다. ▲ AI 기반 자가 장애 복구 기술 Dr. Wais(AI SON) ▲ 빅데이터를 활용해 네트워크 장애를 분석하고 예방하는 Dr. Lauren ▲ 전체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하는 OPERA 등 관제 솔루션이 공개됐다.

 

이 밖에 KT는 홀로그램 지능형 원격관제 플랫폼 기가 트윈(GiGA Twin) 자율주행차량에 적용되는 ‘정밀 측위’ 등의 기술도 함께 발표했다.

 

이선우 상무는 “KT의 차별화 방안은 5G가 하나의 플랫폼이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기업에게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혁신하는데 쓰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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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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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2025.05.05 08:14: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가정의 달인 5월에 돌입하며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합니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신메뉴, 한정판 굿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상하농원은 오는 11일까지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축제를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풍선아트·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체험교실에서는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고구마 심기와 딸기 수확 체험이 마련됩니다.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됩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가정의 달 맞춤형 상품으로 기프트 푸드 4종을 비롯해 MD 9종을 소개합니다. 기프트 푸드는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 ‘깰끄쇼즈 샌드쿠키 세트’, ‘플라워 버터 쿠키 틴 세트’, ‘초콜릿 칩 쿠키 바스켓’ 등 4종입니다.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은 지난 2022년 테이스티 오브 서울 100에 선정된 ‘메종엠오’와 협업했습니다. 감사의 달 전용 MD ‘굿포유 시리즈’ 9종도 출시했습니다. ‘SS 굿포유 도이나 텀블러 473ml’를 포함해 ‘블렌더 보틀’과 협업한 ‘굿포유 쉐이커 보틀 710ml’를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콜드컵, 키 체인 등 상품들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주문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 제작한 ‘핑크/민트 리유저블 백’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프랑스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한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제품은 ▲우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두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밀크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등 총 4종으로 구성됩니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55개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백미당은 지난해 베이커리 메뉴 확장과 함께 끼리치즈케익 제품을 선보이며 첫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한정 출시를 기념해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백미당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백미당X끼리 메뉴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백미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맥도날드는 5월 ‘패밀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오는 25일 ‘2025 맥도날드 해피워크’를 개최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메인 4km 걷기 코스 외에도 오프닝 행사, 무대 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참가비 전액은 ‘RMHC Korea’에 기부돼 장기 치료를 받는 환아와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도 열립니다. 매장에서 제공되는 트레이맷 컬러링 도안을 색칠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100명 중 추첨해 해피워크 굿즈를 증정할 계획입니다.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의 당선작 중 일부는 맥도날드 광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뇽 블랑 데이, 어버이날, 로즈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에 어울리는 와인 6종을 추천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데이를 위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산 향과 산미가 특징이며 프랑스 상세르 지역의 ‘르네상스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는 꽃향과 과실 풍미가 복합적인 와인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은 ‘마쩨이 필리프’, ‘스프링밸리 빈야드 프레데릭’을 선보였습니다. 또 로즈데이와 성년의 날을 위해 장미를 닮은 와인으로 ‘제라르 베르트랑 꼬뜨 로즈 뮈스카 로제’와 ‘바바 로제타’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전국 주요 와인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가정의 달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합니다. ‘갈릭페뇨 스테이크 파스타’와 ‘갈릭 컷 스테이크&허니갈릭 프라이 플래터’가 포함된 ‘시그니처 컷 스테이크 듀오 세트’와 감자튀김 위에 립을 타워처럼 쌓아올린 ‘허니 갈립 타워’ 등을 선보입니다. 베트남의 ‘쉐라톤 나트랑 호텔 앤 스파’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는 글로벌 캐릭터 '미니언즈'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HELLO! BELLO! 고구마 피자’는 고구마 피자에 케이준 치즈후라이 토핑을 더한 제품입니다. 굿즈는 ‘반올림 미니언즈 피자케이스’와 ‘반올림 미니언즈 피규어 양념통’으로 각각 5월 1일과 5월 19일에 순차 출시됩니다. 오는 7일까지 쿠팡이츠에서 ‘반올림피자&미니언즈 컬래버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며 "한정판 굿즈와 업그레이드된 신메뉴를 통해 반올림피자와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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